사이트 로그인
2016.12.23 16:29
이번에는 가장 중요하디 중요한 몬스터 추가에 대해서 강의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닥 간단하지도 않아요.. 아마 수많은 시간을 투자하셔서 익히셔야 할 것 같습니다.
( 이 강의는 맵에 몬스터를 '젠/스폰'시키는 강의가 아닙니다. )
그럼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부디 잘 따라오시길..
* 링클래식코어 mob_db.txt의 토끼몬스터 예제db
1,토끼,S,2,22,29,5,10,100,5,0,0,2000,2000,,0,1,40,99:1
* mob_db.txt 의 작성양식/기반
번호,이름,타입,속성,모습,색깔,공격스몰,공격라지,체력,경험치,방어,마법방어,이동속도,공격속도,스크립트,마법확률,총드롭갯수,드롭확률,아이템번호:개수 ...
1,토끼,S,2,22,29,5,10,100,5,0,0,2000,2000,,0,1,40,99:1
몬스터 데이터 고유번호. 이 고유번호가 겹치게되면,
오류가 나니 주의를 해야한다.
1,토끼,S,2,22,29,5,10,100,5,0,0,2000,2000,,0,1,40,99:1
몬스터의 고유 이름이다.
1,토끼,S,2,22,29,5,10,100,5,0,0,2000,2000,,0,1,40,99:1
몬스터의 크기는 S(작음)과 L(큼)이 존재합니다.
토끼 몬스터는 작으니까 S로 설정이 되어있어요.
그리고 두번째로 숫자'2' 여기가 가장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0 - 후제공격 / 1 - 움직이지않음 / 2 - 맞아도 공격안함 / 4 - 시야에 들어오면 먼저공격
여기서 후제공격이란, 내가 몬스터를 때릴때 공격하는것을 말하며, 움직이지 않는다는것은
3차 승급할때 암흑왕의방앞에 있는 돌이라거나, 뭐 보통 퀘스트로 쓰입니다. 맞아도 공격안함은
토끼처럼 때려도 그냥 도망가는것들.. 4번은 보통 사냥터처럼 우리를 몬스터가 먼저 공격하는것을
말합니다.
1,토끼,S,2,22,29,5,10,100,5,0,0,2000,2000,,0,1,40,99:1
22는 몬스터 또는 엔피씨의 이미지번호를 말합니다.
29는 몬스터 또는 엔피씨의 염색번호를 말합니다.
1,토끼,S,2,22,29,5,10,100,5,0,0,2000,2000,,0,1,40,99:1
몬스터의 공격력 5~10Hit 존내약하죠. 그리고 몬스터의 체력은 100이고, 경험치는 5이다.
이 경험치는 레벨에 따라 다릅니다. 레벨이 99이신 분들은 경험치가 제대로 출력되고
낮은 분들은 경험치가 더욱 낮게 나올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1,토끼,S,2,22,29,5,10,100,5,0,0,2000,2000,,0,1,40,99:1
방어력,마법방어력,몬스터이동속도,몬스터공격속도 를 뜻합니다.
방어력은 사용되나, 마법방어력은 먹히지 않기때문에 안쓰셔도 됩니다.
방어력은 최대 -200 까지 넣으실 수 있습니다. 이 방어력이 +방어력 으로
설정 된다면, 몬스터는 더욱 빨리 사망하는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2000,2000 이동속도와 공격속도를 말합니다. sleep 함수와 동일시하게,
1000이라면 1초당 이동/공격 한다는것이고 2000 이라면 2초당 공격 또는 이동 한다는말입니다.
1,토끼,S,2,22,29,5,10,100,5,0,0,2000,2000,,0,1,40,99:1
,0 이란, 마법 확률을 말합니다. 하지만 토끼는 '마법공격'이 없기때문에,
0으로 설정 되어있어요. 만약 마법이름이 '토끼공격'이라면 이런식으로 가능합니다.
토끼공격마법,100,1,40,99:1
이것을 해석하자면, 토끼의 마법공격 스크립트는 '토끼공격마법'이며
마법을 사용할 확률은 100%이다. 토끼를 잡았을때 드랍되는 아이템의 갯수는
'1개'이며, 99번의 아이템이 : 1개 드랍된다. 드랍확률은 40% 이다. 라고
이해할 수 있습니다.
,0,2,40,99:1,50,103:1
드랍할 아이템의 갯수는 '2개'이며, 40%확률로 99번의 아이템을 1개 떨어트린다.
그리고 50% 확률로 103번 아이템을 1개 떨어트린다.
이런식으로 증가 가능합니다.
고생하셨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