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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R] 함수 기능 정리

2017.01.06 20:23

마사카 조회 수:2041

 BUILDIN_DEF(attachtimer, "iiisii"), // 일정 시간 동안 스크립트 루프
      // ( 옵젝번호, 타입, 타입2, 스크립트이름, 지속시간, 돌아갈시간 )
      // 지속시간   단위: 1 sec = 1000
      // 돌아갈시간 단위: 1 sec = 1000
      // ====================
      // 타입  스크립트
      // ====================
      // 0  floor
      // 1  item
      // 2  magic
      // 3  mob
      // 4  npc
      // ====================
      // 타입2 아이템
      // ====================
      // 0  장착
      // 1  장착해제
      // 2  사용
      // ====================
      // 타입2 마법
      // ====================
      // 0  마법실행
      // 1  마법해제
      // 2  마법지속
      // 3  마법재실행
      // ====================
      // 타입2 몬스터
      // ====================
      // 0  초기화
      // 1  공격
      // 2  말하기
      // 3  클릭
      // 4  데미지받음
      // 5  죽음
      // 6  움직임
      // ====================
      // 타입2 엔피씨
      // ====================
      // 0  초기화
      // 1  말하기
      // 2  클릭
      // ====================

 BUILDIN_DEF(sleep,"i"),  // 시간을 반환한다(m/s)
 BUILDIN_DEF(goto,"l"),  //

// 예제
// EXAMPLE:
// set @pos, dialog(0, 0, 0, "안녕하세요");
// goto EXAMPLE; 'EXAMPLE:' 로 이동한다.


 BUILDIN_DEF(callsub,"i*"), //
 BUILDIN_DEF(callfunc,"s*"), // 임의의 정의된 함수를 불러온다.
     // callfunc "함수명", 인자값1, 인자값2, ....;

 BUILDIN_DEF(return,"?"), // 값을 반환한다. return 값;
 BUILDIN_DEF(getarg,"i?"), // 임의의 정의된 함수에서 인자값을 불러온다.

 BUILDIN_DEF(set,"ii"),  // 변수를 설정한다.

// 변수타입
// @var : 임시변수 (스크립트의 세션이 진행될동안만)
// #var : 계정변수 (유저 각각의 변수)
// $var : 서버변수 (서버 공통의 변수)

// 변수형
// @var  : 숫자형변수
// @var$ : 문자열변수
// 뒤에 postfix. 즉 $를 붙임으로써 문자열변수가됨
// erg) @total = @str1$ + @str2$ 이런짓은 하지말자.. ^^;; 서버맛갈지도


 BUILDIN_DEF(setarray,"rv*"), // 배열생성

// 숫자형
// setarray @list, 34;
// (사용시: set @list[1부터~34까지 가능], 숫자;)

// 문자형
// setarray @list$, 34;
// (사용시: set @list$[1부터~34까지 가능], 숫자;)


 BUILDIN_DEF(cleararray,"rvi"), // 변수를 초기화시킨다.
 BUILDIN_DEF(copyarray,"rri"), // 배열1에 배열2을 갯수만큼 복사한다.
 BUILDIN_DEF(getarraysize,"r"), // 배열의 값을 가져온다.

// 예제
// setarray @list, 34;
// getarraysize(@list); // 34개


 BUILDIN_DEF(deletearray,"r?"), // 저장된 배열을 지운다.

// 예제
// setarray @list, 34;
// deletearray @list[0], getarraysize(@list);


 BUILDIN_DEF(getelementofarray,"ri"), // 변수명, 인덱스 ( 한번해봐야함 )
 BUILDIN_DEF(rand,"i?"),  // 설정한 숫자안에서 랜덤한 숫자를 반환한다.
 BUILDIN_DEF(end,""),  // 스크립트를 종료한다.
 BUILDIN_DEF(gettimetick,"i"), // 시간을 반영한다.

// 타입
// 0: gettick() 값 반환
// 1: 시간*3600 + 분*60 + 초
// 2: gettime() 값 반환
// 3: time() 값 반환


 BUILDIN_DEF(gettime,"i"), // 현재 시간을 반영한다.

// 타입
// 1: 초   (0~59)
// 2: 분   (0~50)
// 3: 시간 (0~23)
// 4: 요일 (0~6)
// 5: 일   (1~31)
// 6: 달   (1~12)
// 7: 년
// 8: 365일(1~366)


 BUILDIN_DEF(gettimestr,"sii"), // "인자값", 길이, 일(0~)
     // (문자열로 반환)

// s 인자값
// %Y 실제 연도  / %b 월 이름의 약자
// %m 월   (1~12) / %a 요일 이름의 약자
// %d 날짜 (1~31) / %B 월 이름
// %H 시간 (0~23) / %A 요일 이름
// %M 분   (0~59) / %c 지역 날짜와 시간
// %S 초   (0~59) / %x 지역 날짜
// %w 요일 (0~6) / %X 지역 시간
// %j 365일(1~366) / %y 연도 (0~99)
// %I 시간 (1~12) / %% 퍼센트 기호
// %p AM 또는 PM

 BUILDIN_DEF(jump_zero,"ii"), //for future jA script compatibility
 BUILDIN_DEF(sqrt,"i"),  // 제곱근
 BUILDIN_DEF(pow,"ii"),  // 숫자^숫자
 BUILDIN_DEF(getd,"*"),
 BUILDIN_DEF(setd,"*"),
 BUILDIN_DEF(axtoi,"s"),  // 문자열 -> 16진수
 BUILDIN_DEF(atoi,"s"),  // 문자열 -> 10진수
 BUILDIN_DEF(strcut,"si"), // 문자열을 길이만큼 자르기
 BUILDIN_DEF(strchr,"si"), // 문자열에서 문자를 검색
 BUILDIN_DEF(strstr,"ss"), // 문자열에서 문자열을 검색
 BUILDIN_DEF(substr, "sii"), // 문자열에서 구간만큼 짜르기
 BUILDIN_DEF(strtok, "*"), // set @rtn, strtok(@tok$, "abc abd ccc", " ");
     // @rtn: 반환된 갯수
     // @tok$: 나뉜 문자열 보관 변수
     // 단점: 무조건 0부터 저장함.
 BUILDIN_DEF(printf,"s*"),

 // -- NPC START --

// 일반 다이어로그창
 BUILDIN_DEF(dialog, "*"),
// set @pos, dialog(style, prev, next, "Welcome to SUN+ Emulation");


// 입력받기창 1
 BUILDIN_DEF(input1, "*"),
// input1 @txt, "숫자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 input1 @txt$, "문자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 입력받기창 2 (아이템이미지를 사용할수있고, 위아래로 메시지도 붙일수잇음)
 BUILDIN_DEF(input2, "*"),
// set @pos, input2(저장변수, prev여부, 글자제한, 맨위에 글, 글쓰는 왼쪽글, 글쓰는 오른쪽글);
// set @pos, input2(@txt, prev여부, 20, "숫자만 써주세요.", "할말은", "다!");
// set @pos, input2(@txt$, prev여부, 20, "문자만 써주세요.", "할말은", "다!");


// 메뉴창 (아이템이미지는 표시안댐.. 작은리스트)
 BUILDIN_DEF(menu, "*"),
// set @ret, menu("선택하세요", "메뉴1", "메뉴2");


// 리스트창1 (메뉴창이랑 같은기능..)
 BUILDIN_DEF(list1, "*"),
// set @ret, list1("선택하세요", "메뉴1", "메뉴2");


// 리스트창2 (이건쫌 큰리스트창 ㅎㅎ)
 BUILDIN_DEF(list2, "*"),
// set @pos, list2(@ret, style, prev, "선택하세요", "메뉴1", "메뉴2");


// 리스트창3 (큰리스트창)
// 이건 소소같은거 구현할때..
// 엔피씨이미지에 임시적으로 내 캐릭터가 나타남
 BUILDIN_DEF(list3, "*"),
// set @pos, list3(@ret, style, prev, face, hair, hair_color, "선택하세요", "메뉴1", "메뉴2");


// 마법지우기창
// @ret반환값은 마법번호
 BUILDIN_DEF(listmagic, "s"),
// set @ret, listmagic("뭘 지울껀가염");


// NPC상점
 BUILDIN_DEF(callshop, "ii"),
// callshop 0,상점아이디; // 유저가 NPC로부터 아이템을 살때
// callshop 1,상점아이디; // 유저가 NPC로부터 아이템을 팔때


// NPC맡기기
 BUILDIN_DEF(calldeposit, "i"),
// calldeposit 0; // 금전맡기기
// calldeposit 1; // 아이템맡기기


// NPC되찾기
 BUILDIN_DEF(callwithdraw, "i"),
// callwithdraw 0; // 금전되찾기
// callwithdraw 1; // 아이템되찾기


// NPC아이템수리
 BUILDIN_DEF(callrepair, ""),

// NPC모든아이템수리
 BUILDIN_DEF(callrepairall, ""),

// NPC명명
 BUILDIN_DEF(callnaming, ""),

// NPC설정
 BUILDIN_DEF(npc_setting, "iii"), // 1:0로 초기화 ( 9번입력시 전부 1:0으로 초기화 )
// npc_setting @objid, 9, 0; // 전부 0으로 초기화
// npc_setting @objid, 9, 1; // 전부 1으로 초기화
// npc_setting @objid, 6, 1; // "살려주세요." 말하기 타입 설정
// npc_setting @objid, 6, 0; // "살려주세요." 말하기 타입 해제

// 말하기 타입 ( ~ 줘, ~ 판다 ..)
// 0: NPC가 사는물건 ( 상점번호 )
// 1: NPC가 파는물건 ( 상점번호 )
// 2: 맡기기돈
// 3: 맡기기물건
// 4: 되찾기돈
// 5: 되찾기물건
// 6: 부활
// 7: 명명
// 8: 수리


 // -- FUNC START --
 BUILDIN_DEF(save, "i"),   // 내 정보와, 서버변수 정보를 저장함.
 BUILDIN_DEF(myid,""),   // 내 옵젝번호를 가져옴
 BUILDIN_DEF(mysd,""),   // 내 세션번호를 가져옴
 BUILDIN_DEF(npcid,""),   // 말할때 옵젝 가져옴, ( sd )
 BUILDIN_DEF(get_pk, ""),  // 서버가 피케이 인지 가져옴
 BUILDIN_DEF(set_pk, "i"),  // 서버 피케이 설정 ( value )
 BUILDIN_DEF(obj_getxy,"ii"),  // 현재 맵의 좌표 x,y에 있는 옵젝번호를 가져옴
 BUILDIN_DEF(obj_getmxy,"iii"),  // 특정 맵의 좌표 x,y에 있는 옵젝번호를 가져옴
 BUILDIN_DEF(obj_getfront,"i"),  // 내 앞의 옵젝번호를 가져옴 ( id )

 // 다시 확인
 BUILDIN_DEF(checkobj,"iiii"),  // (m, x, y, obj타입) 으로 해당 타입의 오브젝트가 있는지 체크
 //

 BUILDIN_DEF(name2id,"s"),  // 이름으로 옵젝번호를가져옴
 BUILDIN_DEF(name2sd,"s"),  // 이름으로 세션번호를가져옴
 BUILDIN_DEF(id2sd,"i"),   // 옵젝번호로 세션번호찾기
 BUILDIN_DEF(sd2id,"i"),   // 세션번호로 옵젝번호찾기
 BUILDIN_DEF(istype,"i"),  // 옵젝번호로 타입찾기 1:PC, 2:ITEM, 4:MOB, 8:NPC, 16:고용상인, 32:환수
 BUILDIN_DEF(ismobtype,"i"),  // 옵젝번호로 몹 S인지 L인지 찾기 0:Small, 1:Large, -1:Error
 BUILDIN_DEF(image,"iii"),  // 타입( 1: 아이템, 0: 몬스터,엔피씨 ), ( 타입, 이미지번호, 염색 )
 BUILDIN_DEF(script_input,""),  // 스크립트로 입력받은것 가져오기
 BUILDIN_DEF(script_target,""),  // 스크립트로 오브젝트 찝었던거 가져오기
 BUILDIN_DEF(message,"iis"),  // 특정 캐릭터한테 방송하기 sd,type,msg
      // ====================
      // subtype 설명
      // ====================
      // 0  자신을 제외한 파티원
      // 1  자신을 포함한 파티원
      // 2  자신을 제외한 문파원
      // 3  자신을 포함한 문파원
      // ====================
 BUILDIN_DEF(rolltext,"iiiis"),  // 특정 캐릭터한테 흐름방송하기 sd,fontColor,borderColor,time,msg
 BUILDIN_DEF(broadcast,"iis"),  // 방송하기 type1,type2,msg, (type1] 0:공지, 1:사자후, 2:해당맵, 3:전체)
 BUILDIN_DEF(broadrolltext,"iiis"), // 흐름방송하기 fontColor,borderColor,time, msg
 BUILDIN_DEF(maptext,"is"),  // 맵 텍스트 세션번호,쓸말
 BUILDIN_DEF(effect,"ii"),  // 이펙트보이기 옵젝번호,effect_id
 BUILDIN_DEF(effect2,"iii"),  // 이펙트보이기 옵젝번호,time,effect_id
 BUILDIN_DEF(effect_xy,"iiii"),  // 이펙트보이기 옵젝번호,x,y,effect_id
 BUILDIN_DEF(action,"iiii"),  // 모션취하기 옵젝번호,type,time,sound_id
 BUILDIN_DEF(sound,"ii"),  // 효과음내기 옵젝번호,sound_id
 BUILDIN_DEF(say,"iis"),   // 말하기 옵젝번호,type,msg
 BUILDIN_DEF(timer,"iiii"),  // 게임타이머 옵젝번호,send_type,type,time, (send_type] 0:자신, 1:부모맵, 2:전체)
 
 BUILDIN_DEF(get_looktype,"i"),  // NPC가 PC로 보이기 위해선 필수! ( objid, 변신될objid, 타입 )
 BUILDIN_DEF(set_looktype,"iii"),  //
 BUILDIN_DEF(get_damshield,"ii"), // 데미지 관련, objid,type,값
 BUILDIN_DEF(set_damshield,"iii"), // (type] 0:금강불체, 1: 호체주술(다운데미지 배율), 1: 보호(데미지 곱하기))
      // (금강불체] 0:일반, 1:데미지+마법x, 2:데미지+마법+격x)
      // (호체주술, 보호] 데미지 10000% 기준으로 안맞음: 100이면, 1% 감소)
 BUILDIN_DEF(get_damrate,"i"),  // 데미지 배율 ( objid )
 BUILDIN_DEF(set_damrate,"i"),  //
 BUILDIN_DEF(get_name,"i"),  // 아이디 ( objid )
 BUILDIN_DEF(set_name,"is"),  

 BUILDIN_DEF(get_pass,"i"),  // 비번
 BUILDIN_DEF(get_birth,"i"),  // 생년월일
 BUILDIN_DEF(set_birth,"ii"),
 BUILDIN_DEF(get_helmet,"i"),  // 투구
 BUILDIN_DEF(set_helmet,"ii"),
 BUILDIN_DEF(get_weapon,"i"),  // 무기
 BUILDIN_DEF(set_weapon,"ii"),
 BUILDIN_DEF(get_armor,"i"),  // 갑옷
 BUILDIN_DEF(set_armor,"ii"),
 BUILDIN_DEF(get_shield,"i"),  // 방패
 BUILDIN_DEF(set_shield,"ii"),
 BUILDIN_DEF(get_face,"i"),  // 얼굴
 BUILDIN_DEF(set_face,"ii"),
 BUILDIN_DEF(get_faceacc,"i"),  // 얼굴 치장
 BUILDIN_DEF(set_faceacc,"ii"),
 BUILDIN_DEF(get_hair,"i"),  // 머리
 BUILDIN_DEF(set_hair,"ii"),
 BUILDIN_DEF(get_hairacc,"i"),  // 머리 치장
 BUILDIN_DEF(set_hairacc,"ii"),
 BUILDIN_DEF(get_mantle,"i"),  // 망토
 BUILDIN_DEF(set_mantle,"ii"),
 BUILDIN_DEF(get_outer,"i"),  // 겉옷
 BUILDIN_DEF(set_outer,"ii"),
 BUILDIN_DEF(get_shoes,"i"),  // 신발
 BUILDIN_DEF(set_shoes,"ii"),
 BUILDIN_DEF(get_necklace,"i"),  // 목걸이
 BUILDIN_DEF(set_necklace,"ii"),
 BUILDIN_DEF(get_helmetcolor,"ii"), // 투구 염색 ( 세션, 타입 )
      // 타입은 ( 0: 이미지, 1: 장착템 이미지 )
 BUILDIN_DEF(set_helmetcolor,"iii"), // ( 세션, 타입, 염색 )
 BUILDIN_DEF(get_helmetcolor1,"ii"), // 투구 캐시염색1
 BUILDIN_DEF(set_helmetcolor1,"iii"),
 BUILDIN_DEF(get_helmetcolor1_expiration,"ii"), // 투구 캐시염색1 기간
 BUILDIN_DEF(set_helmetcolor1_expiration,"iii"),
 BUILDIN_DEF(get_helmetcolor2,"ii"), // 투구 캐시염색2
 BUILDIN_DEF(set_helmetcolor2,"iii"),
 BUILDIN_DEF(get_helmetcolor2_expiration,"ii"), // 투구 캐시염색2 기간
 BUILDIN_DEF(set_helmetcolor2_expiration,"iii"),
 BUILDIN_DEF(get_weaponcolor,"ii"), // 무기 염색
 BUILDIN_DEF(set_weaponcolor,"iii"),
 BUILDIN_DEF(get_armorcolor,"ii"), // 갑옷 염색
 BUILDIN_DEF(set_armorcolor,"iii"),
 BUILDIN_DEF(get_armorcolor1,"ii"), // 갑옷 캐시염색1
 BUILDIN_DEF(set_armorcolor1,"iii"),
 BUILDIN_DEF(get_armorcolor1_expiration,"ii"), // 갑옷 캐시염색1 기간
 BUILDIN_DEF(set_armorcolor1_expiration,"iii"),
 BUILDIN_DEF(get_armorcolor2,"ii"), // 갑옷 캐시염색2
 BUILDIN_DEF(set_armorcolor2,"iii"),
 BUILDIN_DEF(get_armorcolor2_expiration,"ii"), // 갑옷 캐시염색2 기간
 BUILDIN_DEF(set_armorcolor2_expiration,"iii"),
 BUILDIN_DEF(get_shieldcolor,"ii"), // 방패 염색
 BUILDIN_DEF(set_shieldcolor,"iii"),
 BUILDIN_DEF(get_faceacccolor,"ii"), // 얼굴 치장 염색
 BUILDIN_DEF(set_faceacccolor,"iii"),
 BUILDIN_DEF(get_faceacccolor1,"ii"), // 얼굴 치장 캐시염색1
 BUILDIN_DEF(set_faceacccolor1,"iii"),
 BUILDIN_DEF(get_faceacccolor1_expiration,"ii"), // 얼굴 치장 캐시염색1 기간
 BUILDIN_DEF(set_faceacccolor1_expiration,"iii"),
 BUILDIN_DEF(get_faceacccolor2,"ii"), // 얼굴 치장 캐시염색2
 BUILDIN_DEF(set_faceacccolor2,"iii"),
 BUILDIN_DEF(get_faceacccolor2_expiration,"ii"), // 얼굴 치장 캐시염색2 기간
 BUILDIN_DEF(set_faceacccolor2_expiration,"iii"),
 BUILDIN_DEF(get_haircolor,"ii"),  // 머리 염색
 BUILDIN_DEF(set_haircolor,"iii"),
 BUILDIN_DEF(get_hairacccolor,"ii"), // 머리 치장 염색
 BUILDIN_DEF(set_hairacccolor,"iii"),
 BUILDIN_DEF(get_hairacccolor1,"ii"), // 머리 치장 캐시염색1
 BUILDIN_DEF(set_hairacccolor1,"iii"),
 BUILDIN_DEF(get_hairacccolor1_expiration,"ii"), // 머리 치장 캐시염색1 기간
 BUILDIN_DEF(set_hairacccolor1_expiration,"iii"),
 BUILDIN_DEF(get_hairacccolor2,"ii"), // 머리 치장 캐시염색2
 BUILDIN_DEF(set_hairacccolor2,"iii"),
 BUILDIN_DEF(get_hairacccolor2_expiration,"ii"), // 머리 치장 캐시염색2 기간
 BUILDIN_DEF(set_hairacccolor2_expiration,"iii"),
 BUILDIN_DEF(get_mantlecolor,"ii"), // 망토 염색
 BUILDIN_DEF(set_mantlecolor,"iii"),
 BUILDIN_DEF(get_mantlecolor1,"ii"), // 망토 캐시염색1
 BUILDIN_DEF(set_mantlecolor1,"iii"),
 BUILDIN_DEF(get_mantlecolor1_expiration,"ii"), // 망토 캐시염색1 기간
 BUILDIN_DEF(set_mantlecolor1_expiration,"iii"),
 BUILDIN_DEF(get_mantlecolor2,"ii"), // 망토 캐시염색2
 BUILDIN_DEF(set_mantlecolor2,"iii"),
 BUILDIN_DEF(get_mantlecolor2_expiration,"ii"), // 망토 캐시염색2 기간
 BUILDIN_DEF(set_mantlecolor2_expiration,"iii"),
 BUILDIN_DEF(get_outercolor,"ii"), // 겉옷 염색
 BUILDIN_DEF(set_outercolor,"iii"),
 BUILDIN_DEF(get_outercolor1,"ii"), // 겉옷 캐시염색1
 BUILDIN_DEF(set_outercolor1,"iii"),
 BUILDIN_DEF(get_outercolor1_expiration,"ii"), // 겉옷 캐시염색1 기간
 BUILDIN_DEF(set_outercolor1_expiration,"iii"),
 BUILDIN_DEF(get_outercolor2,"ii"), // 겉옷 캐시염색2
 BUILDIN_DEF(set_outercolor2,"iii"),
 BUILDIN_DEF(get_outercolor2_expiration,"ii"), // 겉옷 캐시염색2 기간
 BUILDIN_DEF(set_outercolor2_expiration,"iii"),
 BUILDIN_DEF(get_shoescolor,"ii"), // 신발 염색
 BUILDIN_DEF(set_shoescolor,"iii"),
 BUILDIN_DEF(get_shoescolor1,"ii"), // 신발 캐시염색1
 BUILDIN_DEF(set_shoescolor1,"iii"),
 BUILDIN_DEF(get_shoescolor1_expiration,"ii"), // 신발 캐시염색1 기간
 BUILDIN_DEF(set_shoescolor1_expiration,"iii"),
 BUILDIN_DEF(get_shoescolor2,"ii"), // 신발 캐시염색1
 BUILDIN_DEF(set_shoescolor2,"iii"),
 BUILDIN_DEF(get_shoescolor2_expiration,"i"), // 신발 캐시염색2 기간
 BUILDIN_DEF(set_shoescolor2_expiration,"ii"),
 BUILDIN_DEF(get_necklacecolor,"ii"), // 목걸이 염색
 BUILDIN_DEF(set_necklacecolor,"iii"),
 BUILDIN_DEF(get_gm,"i"),  // GM권한설정 (명령어)
 BUILDIN_DEF(set_gm,"ii"),
 BUILDIN_DEF(get_gender,"i"),  // 성별 (0:남자, 1:여자)
 BUILDIN_DEF(set_gender,"ii"),  
 BUILDIN_DEF(get_nation,"i"),  // 국적 (1:고구려, 2:부여)
 BUILDIN_DEF(set_nation,"ii"),  
 BUILDIN_DEF(get_totem,"i"),  // 신수 (0:주작, 1:백호, 2:현무, 3:청룡)
 BUILDIN_DEF(set_totem,"ii"),  
 BUILDIN_DEF(get_level,"i"),  // 레벨
 BUILDIN_DEF(set_level,"ii"),  
 BUILDIN_DEF(get_job,"i"),  // 직업
 BUILDIN_DEF(set_job,"ii"),  
 BUILDIN_DEF(get_joblevel,"i"),  // 승급
 BUILDIN_DEF(set_joblevel,"ii"),  
 BUILDIN_DEF(get_jobname,"i"),  // 직업이름

 BUILDIN_DEF(get_state,"i"),  // 유저상태 (0:노말, 1: 죽음, 2: 투명, 3: 말, 4: 변신, 5: 반투명)
 BUILDIN_DEF(set_state,"ii"),

 BUILDIN_DEF(get_personality,"i"), // 인품
 BUILDIN_DEF(set_personality,"ii"),
 BUILDIN_DEF(get_vote,"i"),  // 평가권
 BUILDIN_DEF(set_vote,"ii"),
 BUILDIN_DEF(get_riding,"i"),  // 라이딩
 BUILDIN_DEF(set_riding,"ii"),
 BUILDIN_DEF(get_fake_riding,"i"), // 환군마술
 BUILDIN_DEF(set_fake_riding,"ii"), 
 BUILDIN_DEF(get_exp,"i"),  // 경험치
 BUILDIN_DEF(set_exp,"ii"),
 BUILDIN_DEF(get_money,"i"),  // 돈
 BUILDIN_DEF(set_money,"ii"),
 BUILDIN_DEF(get_title,"i"),  // 타이틀
 BUILDIN_DEF(set_title,"is"),
 BUILDIN_DEF(get_purehp,"i"),  // 기본체력
 BUILDIN_DEF(set_purehp,"ii"),
 BUILDIN_DEF(get_puremp,"i"),  // 기본마력
 BUILDIN_DEF(set_puremp,"ii"),
 BUILDIN_DEF(get_maxhp,"i"),  // 최대체력
 BUILDIN_DEF(set_maxhp,"ii"),
 BUILDIN_DEF(get_maxmp,"i"),  // 최대마력
 BUILDIN_DEF(set_maxmp,"ii"),
 BUILDIN_DEF(get_hp,"i"),  // 체력
 BUILDIN_DEF(set_hp,"ii"),
 BUILDIN_DEF(get_mp,"i"),  // 마력
 BUILDIN_DEF(set_mp,"ii"),
 BUILDIN_DEF(get_might,"i"),  // 힘
 BUILDIN_DEF(set_might,"ii"),
 BUILDIN_DEF(get_will,"i"),  // 민첩
 BUILDIN_DEF(set_will,"ii"),
 BUILDIN_DEF(get_grace,"i"),  // 지력
 BUILDIN_DEF(set_grace,"ii"),
 BUILDIN_DEF(get_ac,"i"),  // 방어력
 BUILDIN_DEF(set_ac,"ii"),
 BUILDIN_DEF(get_protection,"i"), // 마법방어력
 BUILDIN_DEF(set_protection,"ii"),
 BUILDIN_DEF(get_hit,"i"),  // 명중수정
 BUILDIN_DEF(set_hit,"ii"),
 BUILDIN_DEF(get_dam,"i"),  // 공격수정
 BUILDIN_DEF(set_dam,"ii"),
 BUILDIN_DEF(get_damrate,"i"),  // 데미지배율
 BUILDIN_DEF(set_damrate,"ii"),
 BUILDIN_DEF(get_healing,"i"),  // 재생력
 BUILDIN_DEF(set_healing,"ii"),
 BUILDIN_DEF(get_s_mindam,"i"),  // s 최소데미지
 BUILDIN_DEF(set_s_mindam,"ii"),
 BUILDIN_DEF(get_s_maxdam,"i"),  // s 최대데미지
 BUILDIN_DEF(set_s_maxdam,"ii"),
 BUILDIN_DEF(get_l_mindam,"i"),  // l 최소데미지
 BUILDIN_DEF(set_l_mindam,"ii"),
 BUILDIN_DEF(get_l_maxdam,"i"),  // l 최대데미지
 BUILDIN_DEF(set_l_maxdam,"ii"),
 BUILDIN_DEF(get_disguiselook,"i"), // 변신이미지
 BUILDIN_DEF(set_disguiselook,"ii"),
 BUILDIN_DEF(get_disguisecolor,"i"), // 변신이미지 염색
 BUILDIN_DEF(set_disguisecolor,"ii"), // ( 255로 설정하면, 활 공격시 공격 안하고, 공격전 이벤트만 발동 )
 BUILDIN_DEF(get_swingsound,"i"), // 무기 휘두름 소리
 BUILDIN_DEF(set_swingsound,"ii"),
 BUILDIN_DEF(get_hitsound,"i"),  // 무기 타격 소리
 BUILDIN_DEF(set_hitsound,"ii"),
 BUILDIN_DEF(set_fullgage,"ii"),  // 활 풀 게이지 ( 세션, 타입 )
      // ====================
      // 타입  설명
      // ====================
      // 0  일반
      // 1  무한콤보
      // 2  풀게이지
      // ====================
 BUILDIN_DEF(get_spouse,"i"),  // 배우자
 BUILDIN_DEF(set_spouse,"is"),

 BUILDIN_DEF(pc_dead,"i"),  // pc 죽이기

 // 옵젝번호
 BUILDIN_DEF(get_condition,"ii"), // 유저 상태가져오기 ( 옵젝번호, 타입 )
 BUILDIN_DEF(set_condition,"iii"), // 유저 상태설정하기 ( 옵젝번호, 타입, 값 )
      // 단, 타입 이외의 값을 넣을시 에러값 -1
      // 설정값은 0: 해제, 1: 설정
      // ====================
      // 타입  상태명
      // ====================
      // 0  마비  (PC, MOB)
      // 1  차폐  (PC)
      // 2  절망  (PC, MOB)
      // 3  중독  (PC, MOB)
      // 4  키 이상  (PC)
      // 5  말 금지  (PC)
      // 6  듣기 금지 (PC)
      // 7  혼돈  (MOB)
      // 8  심안투영 (PC)
      // ====================
      // 망각: target_id만 초기화 해버리면 된다.
      // 혼돈: target_id를 초기화후, 3*3 주위에 몹이 있으면 공격
        없으면, 유저를 다시 공격한다.

 BUILDIN_DEF(set_cover,"ii"),  // 차폐 구간설정하기 ( 세션번호, 설정 )
      // 설정값은 0: 해제, 1: 설정
      // 만약 차폐가 걸려있을 시엔
      // 캐릭터 종료시, ser_cover @sd, 0;

 BUILDIN_DEF(get_name,"i"),  // 이름 ( 옵젝번호 )
 BUILDIN_DEF(get_x,"i"),   // x 좌표
 BUILDIN_DEF(set_x,"ii"),
 BUILDIN_DEF(get_y,"i"),   // y 좌표
 BUILDIN_DEF(set_y,"ii"),
 BUILDIN_DEF(set_xy,"iii"),  // xy 좌표 설정

 BUILDIN_DEF(get_dir,"i"),  // 자신의 방향
 BUILDIN_DEF(set_dir,"ii"),

 BUILDIN_DEF(get_speed,"i"),  // 자신의 이동속도
 BUILDIN_DEF(set_speed,"ii"),

 BUILDIN_DEF(move,"iii"),  // 이동하기 ( 옵젝번호, 방향전환타입(1:0), 방향 )

 BUILDIN_DEF(mapid,""),   // 자신의맵 번호
 BUILDIN_DEF(mapname,""),  // 자신의맵 이름
 BUILDIN_DEF(mapwidth,""),  // 자신의맵 넓이
 BUILDIN_DEF(mapheight,""),  // 자신의맵 높이
 BUILDIN_DEF(parentmap,""),  // 자신의맵 부모맵번호

 BUILDIN_DEF(get_mapid,"i"),  // 상대맵 번호
 BUILDIN_DEF(get_mapname,"i"),  // 상대맵 이름
 BUILDIN_DEF(get_mapwidth,"i"),  // 상대맵 넓이
 BUILDIN_DEF(get_mapheight,"i"),  // 상대맵 높이
 BUILDIN_DEF(get_parentmap,"i"),  // 상대맵 부모맵번호

 BUILDIN_DEF(ismapoption,"i"),  // 맵 상태 ( 맵번호 )
      // ====================
      // 값  상태명
      // ====================
      // 1  집안
      // 2  말하기금지
      // 4  귓속말금지
      // 8  마법금지
      // 16  사냥터
      // 32  PVP가능
      // 64  아군문파 VS 적군문파
      // 128  미약폭전지대
      // 256  죽어도 아이템, 돈, 능력치 떨구지 않음
      // ====================

 BUILDIN_DEF(ismove,"iiii"),  // 이동 상태 ( 옵젝번호, x좌표, y좌표, 방향, 타입 )
      // 0일때 아무것도 없는 상태
      // ====================
      // 값  상태명
      // ====================
      // 1  맵밖체크
      // 2  블럭체크
      // 4  물체체크
      // 8  워프체크
      // ====================
      // 15  모두사용
      // 7  보통사용
      // ====================

 BUILDIN_DEF(updatexy,"i"),  // 좌표 재전송 ( 세션번호 )

 BUILDIN_DEF(updatedir,"i"),  // 방향 재전송 ( 옵젝번호 )

 BUILDIN_DEF(updatestatus,"ii"),  // 상태 재전송 ( 세션번호, 타입 )
      // ====================
      // 타입  상태명
      // ====================
      // 1 국적,신수,클랜,레벨,승급,
      // 힘,민,지,최대체력,최대마력
      // 2 체력,마력
      // 4 경험치,돈
      // 8 컨디션
      // ====================
      // ex: 체력과 돈 업데이트: 2 + 4 = 6
      // ====================

 BUILDIN_DEF(updatelook,"i"),  // 모습 업뎃 ( 옵젝번호 )
      // 이걸 PC한테 써버리면, 변신이미지가 되버린다.
      // MOB, NPC한테 써버리면, 좌표 재전송이 된다.
      // 사용할때는 이펙트나, 사운드 사용하기 전에 쓰기

 BUILDIN_DEF(updatelookpc,"ii"),  // 모습 업뎃 ( 세션번호, 타입 )
      // 사용할때는 이펙트나, 사운드 사용하기 전에 쓰기
      // ====================
      // 타입  상태명
      // ====================
      // 0  업데이트 사용안함
      // 1  업데이트 사용
      // ====================
      // 그러니깐 좌표가 변하는등 큰변화가있으면 타입 0,
      // ====================

 BUILDIN_DEF(updatearea,"i"),  // 모든 pc에게서 업뎃 ( 세션번호 )
      // 상대 PC가 현재 맵에서 강제로 움직인걸 표시해줄때.
 
 BUILDIN_DEF(updatelookarea,"i"), // 위치 업뎃?! ( 옵젝번호 )


 BUILDIN_DEF(web,"iiss"),  // 인터넷 ( 세션번호, 타입, 주소, 메시지 )
      // ====================
      // 타입  상태명
      // ====================
      // 0  게임상에서
      // 1  게임끄고 인터넷창
      // 2  게임내리고 인터넷창
      // ====================

 BUILDIN_DEF(get_user_exprate,"i"), // 유저 경험치배율 ( fd )
 BUILDIN_DEF(set_user_exprate,"ii"),
 BUILDIN_DEF(get_server_exprate,""), // 서버 경험치배율
 BUILDIN_DEF(set_server_exprate,"i"),

 BUILDIN_DEF(warp,"iiiii"),  // 워프 ( 타입, 세션번호, 이동맵, 이동x, 이동y )
      // 단, 타입 1은 실행되는 옵젝의 맵에서 이동됨.
      // ====================
      // 타입  상태명
      // ====================
      // 0  한사람 이동
      // 1  특정맵에 있는 모든 사람 이동
      // 2  모든맵에 있는 사람 이동
      // ====================

 BUILDIN_DEF(magic_delay_count,"iii"), // 마법 지속시간 확인 ( 옵젝번호, 타입, 마법번호 )
      // 타입은 사람한테만 사용됨
      // ====================
      // 타입  상태명
      // ====================
      // 0  보이지 않는 마법
      // 1  보이는 마법
      // ====================
      // 딜레이가 -1일 경우 현재 지속 존재 안함.

 BUILDIN_DEF(magic_delay,"iiii"), // 마법 지속시간 증감 ( 옵젝번호, 타입, 마법번호, 딜레이 )
      // 타입은 사람한테만 사용됨
      // ====================
      // 타입  상태명
      // ====================
      // 1  보이는 마법
      // 0  보이지 않는 마법 ( 배운 마법만 딜레이 가능 )
      // ====================
      // 보이지 않는 마법은 unmagic_script 가 없다.

 BUILDIN_DEF(magic_cast,"ii"),  // 마법걸기 ( 옵젝번호, 마법번호 )
 BUILDIN_DEF(magic_uncast,"ii"),  // 마법해제 ( 옵젝번호, 마법번호 )
 BUILDIN_DEF(all_magic_uncast,"i"), // 모든마법해제 ( 옵젝번호 )
 BUILDIN_DEF(add_magic,"ii"),  // 마법배우기 ( 섹션번호, 마법번호 )
 BUILDIN_DEF(del_magic,"ii"),  // 마법지우기 ( 섹션번호, 슬롯 )

 BUILDIN_DEF(check_magic,"ii"),  // 마법체크 ( 섹션번호, 마법번호 )
      // 64를 리턴하면 마법을 안배움


 BUILDIN_DEF(heal_hp,"ii"),  // 체력채우기 ( 옵젝번호, 채울량 )
 BUILDIN_DEF(heal_mp,"ii"),  // 마력채우기 ( 옵젝번호, 채울량 ), 몹은 안됨!


 BUILDIN_DEF(name2item_id,"s"),  // 이름으로 아이템번호 찾기 ( 이름 )
 BUILDIN_DEF(name2mob_id,"s"),  // 이름으로 몹번호 찾기 ( 이름 )
 BUILDIN_DEF(name2npc_id,"s"),  // 이름으로 엔피씨번호 찾기 ( 이름 )
 BUILDIN_DEF(name2map_id,"s"),  // 이름으로 맵번호 찾기 ( 이름 )
 BUILDIN_DEF(name2magic_id,"s"),  // 이름으로 마법번호 찾기 ( 이름 )

 BUILDIN_DEF(additem,"iiii"),  // 아이템 생성 ( 섹션번호, 아이템번호, 갯수, 존재시간 )
 BUILDIN_DEF(delitem,"iii"),  // 아이템 제거 ( 섹션번호, 아이템번호, 갯수 )
 BUILDIN_DEF(delitem_slot,"iii"), // 슬롯 아이템지우기 ( 섹션번호, 슬롯번호, 갯수 )
      // 단, 장비아이템은 1개 밖에 못 없앤다.
 BUILDIN_DEF(delitem_map,"i"),  // 맵에 있는 아이템전체제거 ( 맵번호 )
 BUILDIN_DEF(checkitem,"iii"),  // 아이템 존재여부 ( 섹션번호, 아이템번호, 갯수 ), 존재有: 1, 無: 0
 // 시작 번호(슬롯) 지정해서 겹치지 않게 알아오는 함수도 필요!
 // 리턴시 해당 슬롯번호 리턴
 // 슬롯 번호로 아이템 정보 얻어오는 함수도 필요
 BUILDIN_DEF(countitem,"ii"),  // 아이템 갯수 ( 섹션번호, 아이템번호 )
 BUILDIN_DEF(getitem,"iii"),  // 좌표에 있는 아이템 다 먹기 ( 섹션번호, x좌표, y좌표 )
 BUILDIN_DEF(dropitem,"iiiii"),  // 맵에 템 생성하기 ( 맵번호, x좌표, y좌표, 아이템번호, 갯수 )
 BUILDIN_DEF(dropmoney,"iiii"),  // 맵에 돈 생성하기 ( 맵번호, x좌표, y좌표, 돈 )

 BUILDIN_DEF(get_itemdb_flag,"i"), // 아이템DB 플래그 가져오기 ( 아이템번호 )
 BUILDIN_DEF(get_item_flag,"ii"), // 아이템 플래그 가져오기 ( 세션번호, 아이템번호 )
 BUILDIN_DEF(set_item_flag,"iii"), // 아이템 플래그 설정하기 ( 세션번호, 아이템번호, 플래그 )
 BUILDIN_DEF(get_item_expiration,"ii"), // 아이템 기간 ( 세션번호, 아이템번호 )
 BUILDIN_DEF(set_item_expiration,"iii"), // 아이템 기간 ( 세션번호, 아이템번호, 시간 )
 BUILDIN_DEF(get_item_color,"ii"), // 아이템 염색 ( 세션번호, 아이템번호 )
 BUILDIN_DEF(set_item_color,"iii"), // 아이템 염색 ( 세션번호, 아이템번호, 염색 )
 BUILDIN_DEF(get_item_color1,"ii"), // 아이템 염색1 ( 세션번호, 아이템번호 )
 BUILDIN_DEF(set_item_color1,"iii"), // 아이템 염색1 ( 세션번호, 아이템번호, 염색 )
 BUILDIN_DEF(get_item_color1_expiration,"ii"), // 아이템 염색1 기간 ( 세션번호, 아이템번호 )
 BUILDIN_DEF(set_item_color1_expiration,"iii"), // 아이템 염색1 기간 ( 세션번호, 아이템번호, 기간 )
 BUILDIN_DEF(get_item_color2,"ii"), // 아이템 염색2 ( 세션번호, 아이템번호 )
 BUILDIN_DEF(set_item_color2,"iii"), // 아이템 염색2 ( 세션번호, 아이템번호, 염색 )
 BUILDIN_DEF(get_item_color2_expiration,"ii"), // 아이템 염색2 기간 ( 세션번호, 아이템번호 )
 BUILDIN_DEF(set_item_color2_expiration,"iii"), // 아이템 염색2 기간 ( 세션번호, 아이템번호, 기간 )

 BUILDIN_DEF(damage,"iiiiiii"),  // 공격 ( 타입, 공격옵젝, 타격옵젝, 데미지1, 데미지2, 슬롯, 감소내구도 )
      // 단, 슬롯은 0~8 까지이며, -1을 입력시 내구감소 안하고,
      //    9를 입력시, 모든 내구도가 깎인다 ( 공격자가 PC일경우 적용 )
      // ====================
      // 타입  상태명
      // ====================
      // 0  일반 공격
      // 1   격  공격
      // 2  마법 공격 ( 마법 보호 !! 됨 )
      // 4  방어 무시 ( 방어공식 적용 x )
      // 8       데미지 배율 ( 데미지 배율 적용됨 )
      // 16         궁사 공격 ( 풀 데미지로 공격함 )
      // ====================
      // 데미지1, 데미지2에 둘다 0을 집어 넣을시, 평타로 때림
      // ====================

 BUILDIN_DEF(get_item_name,"ii"), // 인벤토리 가져오기 ( 섹션번호, 슬롯번호 )
      // ====================
      // 슬롯  상태명
      // ====================
      // 0~25  a~z
      // ====================
      // 없을시, "없음" 리턴
      // ====================

 BUILDIN_DEF(mixlist,"ii"),  // 조합 가져오기 ( 섹션번호, 아이템번호 )

 BUILDIN_DEF(partymax,""),  // 파티원 최대값
 BUILDIN_DEF(party,"i"),   // 파티가 되어있는지 ( 섹션번호 ) (0: 없음, 1: 있음)
 BUILDIN_DEF(party_member,"ii"),  // 멤버의 섹션번호를 가져오기 ( 섹션번호, 번호 )

 BUILDIN_DEF(run_script,"iiis"),  // 멀티스크립팅; 스크립트안에서 스크립트를 또호출 ( 옵젝번호, 타입, 타입2, 스크립트이름 )
      // ※ 주의! 자기 자신한테 사용할 수 없음
      // ====================
      // 타입  스크립트
      // ====================
      // 0  floor
      // 1  item
      // 2  magic
      // 3  mob
      // 4  npc
      // ====================
      // 타입2 아이템
      // ====================
      // 0  장착
      // 1  장착해제
      // 2  사용
      // ====================
      // 타입2 마법
      // ====================
      // 0  마법실행
      // 1  마법해제
      // 2  마법지속
      // 3  마법재실행
      // ====================
      // 타입2 몬스터
      // ====================
      // 0  초기화
      // 1  공격
      // 2  말하기
      // 3  클릭
      // 4  데미지받음
      // 5  죽음
      // 6  움직임
      // ====================
      // 타입2 엔피씨
      // ====================
      // 0  초기화
      // 1  말하기
      // 2  클릭
      // ====================


 BUILDIN_DEF(giveexp,"ii"),  // 경험치주기 ( 섹션번호, 경험치/(서버+유저배율) )

 BUILDIN_DEF(mob_attack,"ii"),  // 몹(옵젝)으로 타겟을 죽이기, ( objid, target_id )
 BUILDIN_DEF(mob_dead,"ii"),  // 옵젝번호로 몹을 죽이기, ( objid, fake_dead:1 )

 BUILDIN_DEF(get_mobtarget,"i"),  // in마법, 찝은타겟가져오기,설정하기 ( 옵젝번호, 타겟옵젝번호 )
 BUILDIN_DEF(set_mobtarget,"ii"),

 BUILDIN_DEF(get_mobrevival,"i"), // 몹 부활횟수 가져오기, 설정하기 ( 옵젝번호, 횟수 )
 BUILDIN_DEF(set_mobrevival,"ii"),

 BUILDIN_DEF(get_mobid,"i"),  // 몹 번호 ( 옵젝번호 )
 BUILDIN_DEF(get_mobname,"i"),  // 몹 이름 ( 몹번호 )

 BUILDIN_DEF(get_mobmaxhp,"i"),  // 몹 최대체력 ( 옵젝번호 )
 BUILDIN_DEF(set_mobmaxhp,"ii"),  // 몹 최대체력 ( 옵젝번호. 체력 )
 BUILDIN_DEF(get_mobhp,"i"),  // 몹 체력 ( 옵젝번호 )
 BUILDIN_DEF(set_mobhp,"ii"),  // 몹 체력 설정 ( 옵젝번호, 체력 )

 BUILDIN_DEF(get_mobmaxac,"i"),  // 몹 원래 방어력 ( 옵젝번호 )
 BUILDIN_DEF(get_mobac,"i"),  // 몹 방어력 ( 옵젝번호 )
 BUILDIN_DEF(set_mobac,"ii"),  // 몹 방어력 설정 ( 옵젝번호, 방어력 )

 BUILDIN_DEF(get_moblord,"i"),  // 몹 주인 설정 ( 옵젝번호, 옵젝번호 )
 BUILDIN_DEF(set_moblord,"ii"),

 BUILDIN_DEF(mobspawn,"iiiiii"),  // 몹 생성하기 ( 맵번호, x좌표, y좌표, 방향, 몹번호, 갯수 )
 BUILDIN_DEF(mobdelete,"i"),  // 몹 지우기 ( 옵젝번호 )

 BUILDIN_DEF(npcspawn,"iiiiis"),  // 엔피씨 생성하기 ( 맵번호, x좌표, y좌표, 방향, 엔피씨번호, 스크립트 )
 BUILDIN_DEF(npcdelete,"i"),  // 엔피씨 지우기 ( 옵젝번호 )

 // 데미지게이지 옵젝아디
 BUILDIN_DEF(gage,"iiii"),  // 데미지 게이지 ( 옵젝번호, 퍼센트, 크리티컬, 데미지 )
      // ====================
      // 퍼센트 상태명
      // ====================
      // 0  표시안함
      // 1  표시
      // ====================
      // 크리티컬 상태명
      // ====================
      // 33  hit
      // 255  critical
      // ====================

 // 장비착용중인지체크 슬롯번호(0~8)
 // 세션번호, 장비슬롯번호
 BUILDIN_DEF(isequip,"ii"),  // 장비를 꼈는지 아닌지 ( 있으면:1, 없으면:0 )
 BUILDIN_DEF(unequip,"ii"),  // 장비를 해제한다 ( 해제후 벗은 장비번호 얻음 )
 BUILDIN_DEF(get_equipid,"ii"),  // 장비의 아이템번호를 가져온다.
 BUILDIN_DEF(get_equipname,"ii"), // 장비의 이름을 가져온다.
 BUILDIN_DEF(get_equipdura,"ii"), // 장비의 내구도를 가져온다
 BUILDIN_DEF(set_equipdura,"iii"), // 장비의 내구도를 설정한다 ( 세션번호, 장비슬롯번호, 내구도 )

 // 레전드관리 (레전드아이디로 구분)
 BUILDIN_DEF(addlegend,"iiiiis"), // 레전드 추가하기 ( 세션번호, 레전드번호, type, icon, color, msg )
      // ====================
      // type  상태명
      // ====================
      // 0  표시
      // 1  표시안함
      // ====================

 BUILDIN_DEF(dellegend,"ii"),  // 레전드 지우기 ( 세션번호, 레전드번호 )

 // 변수관리 ( 세션번호, 배열번호, 변수명 )
 BUILDIN_DEF(get_uservar_i,"iis"), // 숫자변수 값 가져오기
 BUILDIN_DEF(get_uservar_s,"iis"), // 문자변수 값 가져오기
 BUILDIN_DEF(set_uservar_i,"iisi"), // ( 세션, 배열번호, 변수명, 숫자 )
 BUILDIN_DEF(set_uservar_s,"iiss"), // ( 세션, 배열번호, 변수명, 문자 )

 BUILDIN_DEF(question, "isi"),  // 질문하기 ( 세션번호, 할말, 시간 )
 BUILDIN_DEF(teleport,"i"),  // 축지 ( 세션번호 )
 BUILDIN_DEF(get_cashstorage_slot,"i"), // 금고 갯수 ( 세션번호, 0~10 )
 BUILDIN_DEF(set_cashstorage_slot,"ii"),
 BUILDIN_DEF(get_cashstorage_count,"i"),// 금고에 보관중인 아이템 갯수 ( 0~50 )
 BUILDIN_DEF(set_cashstorage_count,"ii"),
 BUILDIN_DEF(get_cashstorage_expiration,"i"), // 금고 기간
 BUILDIN_DEF(set_cashstorage_expiration,"ii"),
 BUILDIN_DEF(cashstorage,"iiiii"), // 금고 ( 세션번호, 타입, 슬롯, 갯수, 시간 )
      // ====================
      // 타입  상태명
      // ====================
      // 0  슬롯변경 열기 ( 슬롯, 갯수, 시간 )
      // 1  슬롯 변경 ( 갯수, 시간 )
      // 2  슬롯 변경 확인 ( 갯수, 시간 )
      // 3  기간 연장 ( 시간 )
      // ====================

 BUILDIN_DEF(cashcolor,"iiii"),  // 캐시 염색 ( 세션번호, 서브타입, 슬롯, 타입, 염색 )
      // ====================
      // 서브타입 상태명
      // ====================
      // 0  기간연장
      // 1  부위 염색 완료 ( 슬롯, 타입:1 )
      // 2  기간 연장 완료 ( 슬롯 )
      // 3  1, 2 부위 특정 염색 ( 염색 )
      // 4  여러개 중 1개 염색  ( 염색 )
      // 5  염색 지우기
      // ====================

// 문파 함수

 BUILDIN_DEF(makeclan,"siss"),   // 문파명, 자금, 문파장명, 부문파장명
 BUILDIN_DEF(delclan,"i"),   // 문파번호 (주의: 문주만 있을 때 사용할 것)
 BUILDIN_DEF(clan_name2id, "s"),   // 문파명
 BUILDIN_DEF(get_clanid, "i"),   // sd
 BUILDIN_DEF(set_clanid, "ii"),   // sd, 문파번호
 BUILDIN_DEF(get_clanname, "i"),   // 문파번호
 BUILDIN_DEF(get_clanname2, "i"),  // sd
 BUILDIN_DEF(get_clanmaster, "i"),  // 문파번호
 BUILDIN_DEF(set_clanmaster, "ii"),  // 문파번호, 바꿀sd
 BUILDIN_DEF(get_clanlowmaster, "i"),  // 문파번호
 BUILDIN_DEF(set_clanlowmaster, "ii"),  // 문파번호, 바꿀sd
       // 부 문파장은 내부적으로 문파원인지 체크함
 BUILDIN_DEF(get_clantitle, "i"),  // sd
 BUILDIN_DEF(set_clantitle, "is"),  // sd, 타이틀
 BUILDIN_DEF(is_clanmember, "ii"),  // 문파번호, sd
 BUILDIN_DEF(is_clanmember_name, "is"),  // 문파번호, 유저명
 BUILDIN_DEF(is_alliance_clan, "ii"),  // 문파번호1, 문파번호2 (문파번호1 속에 문파번호2가 있는지 확인)
 BUILDIN_DEF(is_hostile_clan, "ii"),  // 문파번호1, 문파번호2 (문파번호1 속에 문파번호2가 있는지 확인)
 BUILDIN_DEF(get_clanmember, "*"),  // 문파원 수 = get_clanmember(문자열변수, 문파번호);
 BUILDIN_DEF(get_clanalliance, "*"),  // 동맹문파 수 = get_clanalliance(숫자변수, 문파번호);
 BUILDIN_DEF(get_clanhostile, "*"),  // 적  문파 수 = get_clanhostile(숫자변수, 문파번호);
 BUILDIN_DEF(get_clanmember_cnt, "i"),  // 문파번호
 BUILDIN_DEF(get_clanmember_max, "i"),  // 문파번호
 BUILDIN_DEF(set_clanmember_max, "ii"),  // 문파번호, 갯수 (최대: 50)
 BUILDIN_DEF(get_alliance_cnt, "i"),  // 문파번호
 BUILDIN_DEF(get_alliance_max, ""),
 BUILDIN_DEF(get_hostile_cnt, "i"),  // 문파번호
 BUILDIN_DEF(get_hostile_max, ""),
 BUILDIN_DEF(join_clan, "ii"),   // 문파번호, 가입될 sd
 BUILDIN_DEF(drop_clan, "isi"),   // 문파번호, 탈퇴할 사람명, 온라인 여부(0:1)
 BUILDIN_DEF(join_alliance_clan, "ii"),  // 문파번호1, 문파번호2 (문파번호1 속에 문파번호2를 추가)
 BUILDIN_DEF(drop_alliance_clan, "ii"),  // 문파번호1, 문파번호2 (문파번호1 속에 문파번호2를 제거)
 BUILDIN_DEF(join_hostile_clan, "ii"),  // 문파번호1, 문파번호2 (문파번호1 속에 문파번호2를 추가)
 BUILDIN_DEF(drop_hostile_clan, "ii"),  // 문파번호1, 문파번호2 (문파번호1 속에 문파번호2를 제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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