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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런처/정보] 스톰트루퍼 진각 분석 및 개선방안

간만에 인사드립니다 여성의진매력입니다.
진각 보고 갑니다. 여전히 갈길이 멀다는 생각이 듭니다.

이번에도 많은 분들이 제 글을 읽어주시고 바탕으로 피드백이 잘 반영되게끔 한번만 마지막으로 소리를 내어줬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6월에 패치가 있다고 합니다만 여러분 그 패치가 당장 우리한태 적용될 수 있을것이냐. 절대 그렇게 생각하지마시구요. 지금 줄 때 한번에 받고 그때 안받아도 잘 이겨낼 수 있는 힘을 얻는게 중요합니다. 대국적으로 생각하십시오.

 

장비변동이 같이 있기 때문에 순수 하드웨어 성능만을 설명드리기 위해 진각패치이전 기준을 활용하구요.

장비변화 가령 무기 선택요령 이런 것은 지금은 설명할 수 없어요. 본섭와서 다시 연구해야할 부분이기 때문에 그건 기다려주시고 순수하게 우리캐릭터가 강해지는것만 목표로 해주시길 바랍니다.

 

컷신/일러스트는 제가 언급 안할랍니다. 이건 디자인적으로 전문성을 가진분들이 언급해줬으면 좋겠어 저는 성능충에 엑셀로 숫자로 보여주는걸 좋아하는 사람이라 이걸보는 분들의 니즈를 만족시켜줄 수 없음

 

장비계수 상승치에 대한 부분까지 고려하면 순수하게 캐릭상승량을 알 수 없기 때문에 기존 스톰트루퍼 계수를 참고함.

 

 [1] 참고내용 (진각 이전 계수표, 기준이 될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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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계수정보
 (1) 퍼스트서버 계수책정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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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본섭 vs 퍼섭 계수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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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바뀐점 살펴보기
 (1) 전직이팩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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퍼섭에서 진 각성 아바타 착용했음에도 기본전직(1차 런처) 이펙트가 나옴. 본섭나오면서 바뀔 것 같음.

 

(2) 진각 패시브 ‘Pandora_01’
 - 슈타이어 대전차포의 폭발반경이 늘어나며
 - 화방, 화강, 플부, UHT-03 플레게톤 : 방사기 계열 스킬 시전시 이동속도를 늘려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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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진각패시브 of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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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진각패시브 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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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95제 액티브 스킬 : UHT-03 플레게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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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왕 화염강타 같은 스킬임. 시전시간은 3초. 히트수는 25히트.


  - 화방 또는 화강 스킬을 연속해서 눌러주면 플레게톤에 합산되어 딜이 들어간다. 즉 화강 스킬 쓸 시간 한번 벌 수 있다는 의미.
 


❏ 일반 왕 화염강타 (파란불꽃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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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화염강타와 같이 시전 (파란불꽃 나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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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100제 액티브 스킬 : 디사이시브 배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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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름이 너무 어려움.
 - 히트수는 위에부터 5히트, 5히트, 10히트, 25히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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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퍼섭기준 25초 스킬트리
 - 스킬빌드에 대한 연구는 하루아침에 할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그렇기 때문에 현재로써는 정형화할 수 있는 건 없지만 그래도 내 경험을 바탕으로 최적의 딜을 내보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그리고 진각이후 얼마나 강해졌는지 한번 파악을 해봅시다.


 - 스킬트리와 tp는 아래와 같이 채용했습니다. (슈타 + 익스 뺐음)


 - 탈리스만 세팅은 왕슈타 + 플부 + 공기팡 채택하였음. (왕슈타 룬몰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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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레이저 3발은 도저히 안되겠고 2발이 한계였구요. 화강 tp를 안줬습니다. 내가 봤을땐 안줘도 될 것 같음.

- 물론 이캐릭이 아직까진 그로기 타임에 비중이 있는 직업군이지만 그렇다고 또 지딜능력을 포기할 수 없기 때문에 절충할 수 있어야 하며 sp 효율까지 고려해야 했음.

 

- 레이저를 버리느냐 그레네이드를 버리느냐 일랜을 버리느냐 이게 가장 쟁점이였던 것 같은데


- 일단 위에 일랜까지 다 살리는 트리는 18~20초 지나는 타이밍 즉 2번째 양자, 플부, 왕슈타, 일랜, 그레네이드가 동시에 오기 때문에 굉장히 난이도 높습니다. 숙련을 많이 하셔야해요.

 

​- 이게 어렵다 하시는 분은 일랜 내리고 화강 줄이고 익스트루더 줘도됨. 물론 조금 약해지는 건 사실이지만 지금 우리의 문제는 스킬을 넣을 수 있느냐 없느냐 의 문제 실전에서 맞출수 있느냐 없느냐의 문제부터 걸리는 캐릭터이기 때문에 자기가 익스가 너무 싫어도 와리가리 하면서 스킬 넣기에 솔직히 화강보단 익스 큰거 한방 박아넣는게 낫을 수 있다 이거지.

 

​- 이런거는 본인의 나이 키보드 상태 손가락 활동성 시각능력 등등 본인에 맞는 스킬트리를 짜면 됨.

 

​- 그리고 또한가지 엑셀로 계수표를 짜봤는데 진각이전 노정자극 기준이죠 그걸 바탕으로 만든거고 이제 퍼섭에 보니까 정자극을 먹을 수 있게됨으로써 25초 계수표 측정을 다시한다고하네요. 그렇기 때문에 저 자료는 오로지 제가 쓰는 글에서만 활용할 예정이니 퍼가서 괜히 뭐하지마 님들 설명도 못해

 

​- 채널링 시전시간을 줄이는 것 vs 계수를 조금 더 받는 것인데 내가 봤을땐 이꼬라지면 계수 좀 더줍쇼가 좀 더 좋지 않을까 라는 생각을 함

 

 

[5] 실전성을 고려한 탈리스만 선택 요령
 - 카펠라의 성흔 등장 이후 3자리 중 2자리 고정은 왕슈타와 플부임. 아무리 생각해도 이게 맞아.


 - 나머지 한자리를 특랜과 공기팡이 겨루는 구도가 되었고.


 - 특랜 선택요령 : 룬세팅 되있음, 70제 사도강림 있음, 평소에 탈신스위칭 특랜빌드 하고 있음.


 - 공기팡 선택요령 : 위에 특랜선택요령에 해당되지 않을 때.


 - 여전히 특랜은 스위칭해서 2발 적중하면 2각보다 강력합니다. 이거는 진각이전 이후 변동사항 없음.

 

[6] 문제점
 - 첫인상에서 느낀 문제점과 그래도 어제오늘 해보면서 생각이 바뀐것도 해서 결론적으로 내릴 수 있는 문제는 ‘채널링 시간과 계수’ 인 것 같아요.


 - 그 보다 먼저 보여줄게 있음. 특랜은 아직도 이러고 있구요. 왕슈타도 제자리 폭발은 그대로입니다. 구조변화는 없으니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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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진각패 받은 슈타이어를 보여드립니다. 위에 사진을 보면 뭔가 느낌이 쎄하지 않습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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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진각패 슈타이어도 ‘부착형’취급을 받습니다. 왕슈타의 그것과 같다는 이야기 이구요. 이렇게 몹이 무빙을 한다. 3타가 전부 터지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게 컨샙인가요? 이런거 고쳐달라고 맨날 건의하는데 1년에 한번 오는 패치에서 또 이짓거리를 해놨으니 어쩌라구요 Tlqkf. 슈타는 계수도 5%받았죠. 내딛는 한걸음 패시브 ‘5%’ 빠졌으니 요놈은 또 본전치기에요. 아 것좀 사람만들어주는게 그렇게 어려울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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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신규 스킬 3각+2각+왕화강 딱 써주면 몇초야 14~15초가 걸려요~ 네오플 담당자님들 앞으로 나올 던전 구조를 핀드워 같이 1맵 1보스 패턴파훼 그로기에만 딜타임 이런 던전 만들어 주실건가요? 아니 던전의 액션성이랑 공략의 재미를 느끼게 하려고 휘향찬란하게 할 거잖아요. 근데 스킬 하나하나 시전시간이 저렇게 더 늘어나버렸고 2각은 범위 수정 안해줬고 말야.


  - 앞으로 나올 네임드 몹들은 ‘미친소륜’,‘독헤드’,‘록시’ 또 빨빨 싸돌아 댕기는 네임드 누구 있어 이런애들 만들거 아니에요 극단적으로 싸돌아다니는 네임드들


  - 이캐릭이 스킬 적중에 리스크가 좀 있어서 타 캐릭터보다 계수가 좀 높게 할당되었던걸로 아는데 지금은 그저 평준화에 혈안이 되가지고 2각 계수고 3각 계수고 적당히 준 것 같아요. 특랜은 또 70제 스킬중에 유독 높다고 현상유지 시켰는데. 네오플 담당자 님들 유도력 없앤지가 벌써 2년이야 저것도 리스크 만들고 저 계수 준 것 아니였어 ?
 
[7] 개선사항
  (1) 2각(혹은 1각)과 3각의 매끄러운 연계시전 필요. >> 총 시전시간 감소 유도.


   - 연출상으로 2각도 중화기 파츠요 3각도 중화기 파츠인데 2각 정직하게 제자리에서 쏘다가 3각 이리저리 슝슝 쏘는게 누구 아이디어에요? 3각쏠 때 2각 쏘면 3각 굵은 미사일 들이랑 2각 개틀링 유탄 이런것도 같이 쏴재끼는 걸로 해서 해야지 1초~1.5초만 줄여줘도 좋겠어.


   (2) 2각 타격범위 개선 없었으니까 계수를 좀 더 할당해줘야한다고 생각함. (대략 5% 정도)


   (3) 특랜 70제 : 이 스킬 유도력 개선할 방안 없는 것 같음 솔직히. 그러면 차라리 폭발 반경을 확대해서 조금 움직인거는 그래도 넓은 폭발범위에 맞게 해결을 해줬으면 함. 그리고 그 좁은 폭발반경 리스크와 시전시간을 좀 고려해서 상징적인 무큐기 하나 만들어줬으면 합니다. 5% 상승에서 10~15% 계수 상승 해줬으면함. (13% 정도)


    (4) 진각패 슈타 저것 고치고. 저게 고쳐지면 당연히 왕슈타도 고쳐져야함.


    (5) 이거는 여거너 공통입니다. 크리티컬 히트 추가 보정을 해줘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다른캐릭터가 높아야 할 이유는 있는가 모르겠는데 다른 캐릭터보다 낮아야 할 이유가 있는가 모르겠어. 뭐 크리티컬히트가 낮은 대신 전반적인 액티브 및 패시브 스킬 계수가 조금 더 높게 할당 됐다던가. 이거는 지금 이 패치를 시작으로 전직업 통일되야 한다고 생각함. 크리티컬 히트 줄 곳이 고민되면 1각 패시브 ‘오버히트’에 주십시오. ‘오버히트’는 기존에 내구도를 깎아먹고 딜 상승을 취하던 패시브였으나 내구도 평준화 패치 이후에 삭제가 되었고 순수하게 그 어떤 직업 고유의 스킬 특성이 없는 단순 스증 패시브로 스톰이 유일함. 여기에 물크리 달아주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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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진각패시브에 방사기류 채널링 3초짜리 스킬들 이동속도를 왕창 올려놨던데 빠른 이속을 바탕으로 자리 잘잡으라 그런 것 같아. 그리고 이번 신규 액티브 95제스킬 덕에 화염강타를 채용해야할 타이밍인 것 같은데 채널링인데 바닥에 장판 하나 깔려있으면 도트 1틱에도 풀리는게 그 스킬인데 등 뒤로 돌아서 못맞추는건 원래 그랬다 쳐. 근데 슈퍼아머는 줄 수 있잖아. 화강, 화방 시전시 슈퍼아머를 줬으면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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