빛기덱이 많이 소외 받습니다.
초절이 많이 약해서 그런 거 같아요.
이해됩니다.
쥬그라는 초절이 나보다 체력 비중이 낮으면 딜량 15퍼 증가.
디하르트는 버프 5개 일시 15퍼 증가
프레아는 애초에 15퍼 증가도 없는 뭔가 ....
이상한 덱입니다.
진영이 참 이상해요.
그래서 그런지 많이들 않합니다.
그래서 저는 빛기덱 좋다고 자진하며, 이 글을 작성합니다.
본 글을 지극히 사적인 감정이 지배적이며
유성덱 하려다가 쥬그라가 2번 튀어나오고 젤다가 안튀어나와 디하르트와 실버우프 빼고 모두 모아서 운영중인 변태입니다.
여단 내에선 똥믈리에로 불리고 어느샌가 스스로가 자칭하게 된 똥믈리에입니다.
성검군단 서버로 쥬그라 랭킹 20위에서 10위 사이를 들락거리는 사람입니다. 참고가 되셨으면 해서 적어봅니다.
우선 빛기덱이 쓰레기라고 불리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초절이 쓰레기다.
2. 초절 주는 놈이 쓰레기다.
3. 애들이 너무 약하다.
정도로 평가 받습니다.
이해가 됩니다. 그렇게 보일 만도 해요.
그래서 그런지 쥬그라를 일찍 내주네요. 쥬그라가 생명력 하나로는 쥬그라내 모든 전직으로도 삼관왕이거든요. ( 캐릭많은 중섭기준)
여단 인원이 50명인가 60명인데 그 중에서도 빛기 쓰는 변태는 저 뿐입니다.....
오해임을 밝히고 제대로 적어드리겠습니다.
1. 초절쓰는 애들이 쓰레기다.
- 쥬그라는 아닙니다. 그런데 파인애플은 제가 안써봐서 모르겠고 프레아는 좀.... 그렇긴 합니다. 전직이 정말;;;; 방어력이 그나마 상위권이라 운영은 할 만합니다만 용잡을 때도 안좋고 초절도 좀 그렇습니다.
- 파인애플의 초절이 오히려 쥬그라보다 쓰기 쉽습니다. 진영내 법사가 총 4명입니다. 그 중 티아리스 빼면 범위기 가진 법사는 3명으로 소피아 리파니 제시카 정도입니다. 쥬그라르 올바르게 사용하려면 이 중에서 하나는 데리고 다니셔야만 합니다. 그런데 파인애플은 버프만 걸어주면됩니다. 후술하겠지만 빛기덱은 나름 버프 특화덱으로 어둠의 윤회랑 좀 반대되는 면이 강한 덱입니다. 잘 따라오시면 되겠습니다.
2. 초절이 쓰레기이다.
- 글쎄요. 저는 잘 모르겠습니다. 피해량 15퍼가 큰 건 압니다만 유리 지형이라는 알테초절보단 좋은 거 같고 빛기덱에는 피해량 15퍼를 그냥 던져주는 애들도 꽤 있어서 말이죠. 후술하겠습니다.
3. 애들이 너무 약하다.
- 지금부터 설명하겠습니다.
모든 오해는 복합적으로 풀어나갈 것이며, 이는 한국섭 기준으로 작성 됨을 밝힙니다. 또한 저 또한 모든 캐릭을 아직 완벽히 마스터 시킨 종결자가 아님으로 어느정도 예측성 글이 포함되어있음을 밝힙니다.
영웅 쥬그라.

한 줄평 : 4스톤 안쓰면 쓰레기. 하지만 전부 마스터하면 사기. 5성 이상 찍을 각오하고 키우자.
일단 현재 4성입니다. 체력 피통 1만 3천이 되니, 풀피 기준 영웅 990, 병사 990 가량으로 거의 2천에 근사한 회복량을 보여줍니다. (수병기준) 곧 5성입니다.
쥬그라의 키우는 트리야말로 어쩌면 빛기덱의 모든 것을 보여주는 것 같습니다.
일단 룬스톤 4개 안박을 거면 쓰질 마세요. 쓰레기입니다.
곳곳에 필요한 병사나 스킬들이 퍼져있고
쥬그라는 모든 전직에서 주요 스텟으로 받는 것이 생명력으로 공통적으로 묶여있습니다. 따라서, 마스터 보상이 사진과 같습니다.
보시다시피 홀리비스트 또한 생명 공격을
스킬라 또한 생명
베히모스또한 생명을
바하무트 또한 생명을 줍니다.
사진에서 잘렸는데 티아메트는 기술 8과 마방 5를 줍니다.
더구나 보통 기본 마방이 낮지만 쥬그라는 각 전직마다 곳곳에 마방이 산재해서 줍니다.
거기다가 쥬그라는 성직자 빼고 모든 병사를 다룹니다.
보병으로 오우거와 오크를
창병으로 대지골렘을
기마로 마스터 디노와 헬하운드를
마물로 중장해골 및 듀라한을
수병으로 리자드맨과 거대 랍스터를
비병으로 가고일과 뱀파이어 뱃트를
진짜 농담이 아니라, 모든 병사를 다 다룹니다.
그래서 상황에 맞춰서 적절히 적재적소가 가능한 캐릭이라 보시면 되고
다들 아시겠지만 고유 패시브 성수의 영역 효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이동시 통과할 수 있는 모든 지형을 "평지"로 취급한다.
병사 1명을 잃을 때마다 영웅이 받는 피해량 -(성마다 다름)% 공격을 받은 후 현재 체력의 (성마다 다름)% 만큼 아군의 생명 회복
따라서 기마로 활용 하여도 체력게이에다가 방어력도 기마치고 높은 편이 될 수 밖에 없어서, 취약한 기마의 생존률도 보완 되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뇌피셜 아닙니다.
또 야수의 공포 스킬로 레딘과 같은 효과로 마방과 방어를 40% 수치를 공격에 "더할 수 있음." 으로 공격력 900으로 뻥튀기 되는 거 일도 아닙니다. 레온의 폭풍과는 다른 방향을 가진 버프이고 여기에 모든 적에게 이동불가 특성과 호위불가 특성을 가지게 함으로, 뱀파이어뱃을 들고 창병에게 돌진할 경우, 다른 병사들 (루나라던가, 신발 신은 키리카제라던가)이 마법사나 궁병을 암살을 가능캐하는데 큰 이바지를 합니다. 피가 달면 티아리스가 또 달려와서 치료를 하니..... 그리고 야수의 공포 쓰면 공격력이 너무 뻥튀기 되어서 레온처럼 창병을 어느정도 그냥 힘으로 씹어먹습니다.
보시다시피 쥬그라는
정말 왕귀형 캐릭입니다.
문제는 이게 빛기덱의 전반적인 문제입니다.
모든 캐릭이 이렇습니다.....
기본적으로 모든 캐릭은 룬스톤 2개는 써줘야 제목을 합니다.
그래서 성장이 많이 느린 진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제 생각에는 빛기덱은 어느 덱보다도 밸런스가 잘 맞고 어느 덱보다도 기반이 단단한 진영이라고 생각됩니다.
그 근거는 몇 있습니다.
대체로 좋다좋다 하는 캐릭을 보면 혼자서 활동이 가능하고 딜량이 높으며, 어느정도 속성무시가 가능한 스펙을 지닌 애들이 대표적입니다.
레온이나 쉐리가 그 대표격이고 엘윈 또한 그러한 성격을 지녔죠.
발가스도 그 예이지요. 상반속성으로 설사 죽는다 하더라도, 다시 1회성으로 살아날 수 있으니, 1회 용서의 시계가 있는 것과 같습니다.
그런데 막상 보면 랑그릿사는 그러한 캐릭만으로 게임을 하기엔 무리가 다분히 있는 게임입니다.
협력전에서나 쓸만한 따짐이지만
시공이나 초시공에선 그다지 쓸만한 따짐은 아니라고 보입니다.
아무리 그렇다 하더라도 초절을 받냐 안받냐 차이는 크기 때문이지요.
그나마 레온은 혼자서 초절 쓰고 다음 턴에는 그냥 혼자서 기사도 쓰고 돌진이 가능하지만
레딘은 초절을 쓰고 한 턴의 여유기간일 필요하기도 하는 등 이것저것 전술적으로 사용에 불편함을 가져다 주게 됩니다.
그렇다고 하더라도 왕녀처럼 기반이 부실한 느낌을 주는 밸런스가 좀 떨어지는 진영의 경우 레딘은 큰 힘이 되는 것은 분명히 맞습니다.
제국도 힐러가 좀 부실해서 지속적인 장기 전투가 부실하죠.
어둠의 윤회는 말할 것도 없구요.
장기적인 전투에도 능하고 단단하며, 쉽게 무너지지 않는 뭉치면 엄청 강한덱
그러나 혼자서는 약한 덱이 바로 빛기덱입니다.
롤 처럼 한명한명이 제 몫의 역할과 목표를 가지고 움직이는 덱이 빛기덱인거죠.
느긋하게 레벨이나 경쟁을 신경쓰지 않고 차근차근을 원하시는 분들이라면 성미가 잘 맞을 그런 진영이죠.
다만 이러한 성격을 가진 진영이기에 안좋다는 말을 들을 수 밖에 없는 것 또한 사실입니다.
보통 쥬그라를 탱커로 사용하면 이동력이 3입니다. 심각한 뚜벅이죠.
이를 대체하기 위해, 제시카를 투입한다하더라도.... 심각한 뚜벅이는 다르지 않습니다.
솔직히 말씀드려서 어떻게든 시공을 뚜벅이던 아니던, 깨긴 합니다.
다만 시공 제국편 마지막처럼 혹은 이전 쉐리잡는 편처럼 완전히 진영을 반으로 갈라야하는 일이 생기면
솔직히 빛기덱은 그 장점이 완전히 무너져 버리고 맙니다.
다른 덱 보다 당장 업적 달성하기 어려운 면이 강하죠.
다만 3성 달성만큼은 그 어떤 진영보다 빠른 거 같습니다. 그래서 전직에 애로사항을 느낀 적이 저는 없습니다.
제가 50레벨 일 당시 52레벨 시공을 깨고다닙니다.
업적 달성은 45짜리도 못하고 있음에도 50레벨이라는 정규 레벨 대비 약간 높여서 돌아도 될 정도의 잠재력을 지닌 진영인 건 확실합니다.
살제로 본 글을 읽으시면서 아마도 쥬그라가 빛기덱의 핵심이라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계실 거 같습니다.
그런데 의외로 쥬그라 빼도 운영에 큰 문제가 있거나 하진 않습니다.
그 만큼 기반이 단단한 덱이라는 사실을 입증하는 것과 같습니다.
다음 캐릭 둘 은 그 경향이 두드러지는 면이 강할 것 같습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