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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05.09 15:08
디아 증댐과 대미지 감소 방식은 공부할게 너무 많고 어려운 부분이 많습니다.
이와 관련해서 대표적인 사례로 정리 한번 해봅니다.
1. 대미지 감소
(1) 악사 종잡을 수 없는 반지, 야만 강대함의 가락지 : 50~60% 대미지 감소
: 50% vs 60% 비교하면 20% 댐지 감소 장비하나를 더 착용하는 차이이다. (단순 10% 차이가 아님)
(2) 부두 신성한 수확도(혼령 수확 최대치 5회 -> 10회) + 라쿰바(혼령 수확 횟수당 6% 대미지 감소)
(30% vs 60%)
: 단순 30% 차이가 아닌 43% 대미지 감소 장비 하나 더 착용하는 수준의 차이
* 라쿰바 옵션이 합산방식(6,12,18,24,30%...)인 것으로 알고 있는데 맞나 모르겠네요.
- 결론 : 대미지 감소 %가 범위 값을 갖는 장비의 경우 실제로는 단순히 산술적인 %차이가 아닌,
실제 받는 대미지의 비율이 중요하다.
[ 값의 차이 / (100-작은 값%) = (큰 수치 - 작은수치) / (100-작은 수치%) 로 계산하면 됨.
즉, 30% vs 60% 의 경우는 ( 60%-30% ) / (100% - 30%) = 30/70 = 0.4285 (약 43%차이) ]
2 대미지 증가
(1) 대미지 증가 계산 방식 : 보통은 기본 100% 대미지에서 증가된 % 만큼 더해지는 방식으로 계산됨.
(같은 그룹 내에서만 더하기, 보통 케릭터 정보창에 표시되지 않는 경우는 모두 개별 연산 - 각각 곱함- 이고
합연산이라 불리는 - 디아 오리지날 시절부터 있어왔던 방식 증댐- 그룹은 케릭터 정보창에 표시됩니다.)
위 그림과 같이 0% -> 100% 증가하면 2배로 증가하지만, 100% -> 200% 증가하면 1.5배 증가하는 방식으로
증가%가 높아질 수록 추가되는 대미지 증가로 인해 실제로 증가하는 대미지의 '비율'은 감소하게 됩니다.
(2) 악몽의 유산 세트 : 고대 1부위마다 100% 대미지 증가 (최대 1300% 증가 -> 1400% 대미지가 되어 14배)
위에서 처럼 악몽세트에서 1부위가 고대이면 2배 대미지, 1부위 -> 2부위가 되면 1.5배 ............
12부위가 고대인 상태에서 13번째 부위가 고대가 되면 7.7% 대미지가 증가하게 됩니다.
( 극단적인 예로 마지막 1피스가 일반일 때가 고대일 때보다 케릭터 정보상의 공격력이 7.7% 이상높은 상태라면
굳이 마지막 부위를 고대로 착용할 필요가 없게 되죠.)
(3) 악사 부정 세트 : '현재' 절제 1당 40% 대미지 증가
부정 세트의 경우도 위와 같은 증댐을 갖는데, 중요한 것은 '현재' 절제 기준이므로 도약을 사용하여
절제가 감소한 상태라면 대미지도 감소됨.
부정세트의 경우 절제 소모 = 대미지 감소 이므로, 자원소모 감소(절제소모도 감소) 옵션은 대미지 증가로 이어짐
(4) 원소의 회동 증댐 : 원소의 회동은 보통 비회동 구간에서는 회동구간에 딜을 하기 위한 준비 시간을 갖고
(다발악사의 몹몰이, 부두의 혼출 등 밑작업, 끝걸세트의 증댐을 받기 위한 멈추기 등)
회동 증댐 타임에 극딜을 하는 방식으로 많이 쓰이죠.
1) 회동구간에만 딜을 한다고 했을 때 회동 150% vs 200% 대미지 비교
2) 모든 구간을 고려했을 때 회동 150% vs 200% 대미지 비교
- 결론 : 원소회동 150% vs 200% 의 실제 대미지 차이를 비율로 표현하면 20% 이고, 비회동 구간을 고려하면 9%
원소회동 고유 옵션 %차이를 실제 대미지 차이로 연결해보려면 나누기 3 정도 해보면 됩니다.
( 원소회동 190 vs 200 : 회동구간 3.45% 차이, 전 구간 1.7% 차이
원소회동 180 vs 200 : 회동구간 7.1% 차이, 전 구간 3.45% 차이 )
* 대미지 증가에 따른 실제 증가 '비율' 계산식
( 100 + 비교 값 ) / ( 100 + 현재 증댐 )
즉, 악몽셋 12 vs 13부위 = ( 100+1300 ) / ( 100+1200) = 1.077 => 7.7% 증댐
3. 원소의 회동과 종잡을수 없는 반지(강대함의 가락지) 직접 착용/카나이
일반적으로는 1%라도 대미지 증가를 보기위해 원소의 회동을 카나이로 하는 경우가 많다고 보는데,
대미지면으로만 따지만 종잡(강대) 과 원소의 옵션이 비슷할 때 원소회동을 카나이로 하는 것이 나은 선택입니다.
하지만, '효율'이라는 관점에서 볼 때
1) 효율을 대미지 위주로 본다면 : 옵션 좋은 반지를 착용하거나, 비슷한 옵션일 때 원소회동을 카나이
2) 대미지 감소 까지 고려 했을 때의 효율
- 위 방식대로 계산해 보시거나... (헐...)
- 전설 고유옵션을 빼고 주속성(스텟/공속/극확/극피 등) 에 의한 공격력이 비슷하고, 전설 고유 옵션이
애매하다면 그리 고민할 필요 없이 아무거나 착용, 아무거나 카아니 해도 사실 큰 차이가 없다.
최종 결론 : 대미지 증가 옵션들의 증댐에 따른 실제 대미지 증가 '비율'은 산술적인 % 차이 보다 작고,
받는 대미지 감소 장비의 % 차이에 따른 실제 받는 피해의 '비율'은 산술적인 % 차이 보다 크다.
4. 한 걸음 들어가면
(1) 대미지 감소 50% 1개 vs 25% + 25% 2개
댐감 50% = 받는 대미지 50%
댐감 25% + 25% = 75% X 75% = 받는 대미지 56.25%
(2) 대미지 증가 100% 1개 vs (서로 다른 그룹) 50% + 50% 2개
대미지 증가 100% = 200% 대미지
대미지 증가 50% + 50% = 150% X 150% = 225% 대미지
즉, 대미지 감소의 경우 합산 수치가 같다면, 큰 수치 1개 있는 쪽이 유리하고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자원감소도 같은 원리)
대미지 증가의 경우 (서로 다른 그룹 증댐이라면) 합산 수치가 같다면, 작은 수치가 여러개 있는 쪽이 유리하다.
출처: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974&l=219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