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_btn
로그인, 회원가입후 더 많은 혜택을 누리세요 로그인 회원가입 닫기

디아 증댐과 대미지 감소 방식은 공부할게 너무 많고 어려운 부분이 많습니다.

 

이와 관련해서 대표적인 사례로 정리 한번 해봅니다.

 

 

1. 대미지 감소

 

 (1) 악사 종잡을 수 없는 반지, 야만 강대함의 가락지 : 50~60% 대미지 감소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

   

 

  : 50% vs 60% 비교하면 20% 댐지 감소 장비하나를 더 착용하는 차이이다. (단순 10% 차이가 아님)

 

 

 

 (2) 부두 신성한 수확도(혼령 수확 최대치 5회 -> 10회) + 라쿰바(혼령 수확 횟수당 6% 대미지 감소)

    (30% vs 60%)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

 

 

  : 단순 30% 차이가 아닌 43% 대미지 감소 장비 하나 더 착용하는 수준의 차이

 

    * 라쿰바 옵션이 합산방식(6,12,18,24,30%...)인 것으로 알고 있는데 맞나 모르겠네요.

 

- 결론 : 대미지 감소 %가 범위 값을 갖는 장비의 경우 실제로는 단순히 산술적인 %차이가 아닌, 

         실제 받는 대미지의 비율이 중요하다. 

 

        [ 값의 차이 / (100-작은 값%) = (큰 수치 - 작은수치) / (100-작은 수치%) 로 계산하면 됨.

         즉, 30% vs 60% 의 경우는   ( 60%-30% ) / (100% - 30%) = 30/70 = 0.4285 (약 43%차이) ]

 

 

2 대미지 증가

 

(1) 대미지 증가 계산 방식 : 보통은 기본 100% 대미지에서 증가된 % 만큼 더해지는 방식으로 계산됨.

    (같은 그룹 내에서만 더하기, 보통 케릭터 정보창에 표시되지 않는 경우는 모두 개별 연산 - 각각 곱함- 이고

     합연산이라 불리는 - 디아 오리지날 시절부터 있어왔던 방식 증댐- 그룹은 케릭터 정보창에 표시됩니다.)

 

 

i15142756614.png

 

 위 그림과 같이 0% -> 100% 증가하면 2배로 증가하지만, 100% -> 200% 증가하면 1.5배 증가하는 방식으로

증가%가 높아질 수록 추가되는 대미지 증가로 인해 실제로 증가하는 대미지의 '비율'은 감소하게 됩니다.

 

 

 

 (2) 악몽의 유산 세트 : 고대 1부위마다 100% 대미지 증가 (최대 1300% 증가 -> 1400% 대미지가 되어 14배)

 

 

i13876263218.png

 위에서 처럼 악몽세트에서 1부위가 고대이면 2배 대미지, 1부위 -> 2부위가 되면 1.5배  ............

 

 12부위가 고대인 상태에서 13번째 부위가 고대가 되면 7.7% 대미지가 증가하게 됩니다.

 

 ( 극단적인 예로 마지막 1피스가 일반일 때가 고대일 때보다 케릭터 정보상의 공격력이 7.7% 이상높은 상태라면

   굳이 마지막 부위를 고대로 착용할 필요가 없게 되죠.)

 

 

 

(3) 악사 부정 세트 : '현재' 절제 1당 40% 대미지 증가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

 

 

  부정 세트의 경우도 위와 같은 증댐을 갖는데, 중요한 것은 '현재' 절제 기준이므로 도약을 사용하여

  절제가 감소한 상태라면 대미지도 감소됨.

  부정세트의 경우 절제 소모 = 대미지 감소 이므로, 자원소모 감소(절제소모도 감소) 옵션은 대미지 증가로 이어짐

 

 

 

 (4) 원소의 회동 증댐 : 원소의 회동은 보통 비회동 구간에서는 회동구간에 딜을 하기 위한 준비 시간을 갖고

     (다발악사의 몹몰이, 부두의 혼출 등 밑작업, 끝걸세트의 증댐을 받기 위한 멈추기 등)

     회동 증댐 타임에 극딜을 하는 방식으로 많이 쓰이죠.

 

 

     1) 회동구간에만 딜을 한다고 했을 때 회동 150% vs 200% 대미지 비교

 

i14782508763.png

 

 

     2) 모든 구간을 고려했을 때 회동 150% vs 200% 대미지 비교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

 

- 결론 : 원소회동 150% vs 200% 의 실제 대미지 차이를 비율로 표현하면 20% 이고, 비회동 구간을 고려하면 9%

          원소회동 고유 옵션 %차이를 실제 대미지 차이로 연결해보려면 나누기 3 정도 해보면 됩니다.

 

  ( 원소회동 190 vs 200 : 회동구간 3.45% 차이, 전 구간 1.7% 차이 

   원소회동 180 vs 200 : 회동구간 7.1% 차이,   전 구간 3.45% 차이 )

 

 

  *  대미지 증가에 따른 실제 증가 '비율' 계산식

 

   ( 100 + 비교 값 ) / ( 100 + 현재 증댐 )  

 

    즉, 악몽셋 12 vs 13부위 = ( 100+1300 ) / ( 100+1200) = 1.077  =>  7.7% 증댐

 

 

 

3. 원소의 회동과 종잡을수 없는 반지(강대함의 가락지) 직접 착용/카나이

 

 

  일반적으로는 1%라도 대미지 증가를 보기위해 원소의 회동을 카나이로 하는 경우가 많다고 보는데,

  대미지면으로만 따지만 종잡(강대) 과 원소의 옵션이 비슷할 때 원소회동을 카나이로 하는 것이 나은 선택입니다.

 

  하지만, '효율'이라는 관점에서 볼 때

 

  1) 효율을 대미지 위주로 본다면 : 옵션 좋은 반지를 착용하거나, 비슷한 옵션일 때 원소회동을 카나이 

 

  2) 대미지 감소 까지 고려 했을 때의 효율 

       - 위 방식대로 계산해 보시거나... (헐...)

 

      - 전설 고유옵션을 빼고 주속성(스텟/공속/극확/극피 등) 에 의한 공격력이 비슷하고, 전설 고유 옵션이 

         애매하다면 그리 고민할 필요 없이 아무거나 착용, 아무거나 카아니 해도 사실 큰 차이가 없다.

 

 

  최종 결론 : 대미지 증가 옵션들의 증댐에 따른 실제 대미지 증가 '비율'은 산술적인 % 차이 보다 작고,

 

               받는 대미지 감소 장비의 % 차이에 따른 실제 받는 피해의 '비율'은 산술적인 % 차이 보다 크다.

 

 

 

 

4. 한 걸음 들어가면

 

(1) 대미지 감소 50% 1개 vs 25% + 25% 2개

   댐감 50% = 받는 대미지 50%

   댐감 25% + 25% = 75% X 75% = 받는 대미지 56.25%

 

 

(2) 대미지 증가 100% 1개 vs (서로 다른 그룹) 50% + 50% 2개

   대미지 증가 100% = 200% 대미지

   대미지 증가 50% + 50% = 150% X 150% = 225% 대미지

 

 

  즉, 대미지 감소의 경우 합산 수치가 같다면, 큰 수치 1개 있는 쪽이 유리하고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자원감소도 같은 원리)

 

      대미지 증가의 경우 (서로 다른 그룹 증댐이라면) 합산 수치가 같다면, 작은 수치가 여러개 있는 쪽이 유리하다.

 

출처: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974&l=21923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공지 기타공략&팁 공지입니다 (글쓰기전 읽어주세요) [17] 게임존 2018.01.17 1929
2848 [파천일검] 행성소개-뱀 file 대표자 2017.05.09 12
2847 [파천일검] 행성소개-말 file 대표자 2017.05.09 1
2846 [파천일검] 행성소개-한라 file 대표자 2017.05.09 11
2845 디아 ■ 시즌초 1→70 렙업 전략 (시즌10대비)_for 17.03.31 file 노란개나리 2017.05.09 13
2844 디아 시즌 10 어둠투검 냉기증통 솔플가이드 file 노란개나리 2017.05.09 11
2843 디아블로 ▶새판◀ 대지지진 야만세팅 원시병참서 file 노란개나리 2017.05.09 26
2842 디아블로 이슈트반 무한 광전사 황야 공략 가이드 file 노란개나리 2017.05.09 2
» 디아블로 대미지 감소와 증댐 % 관련 비교(효율) file 노란개나리 2017.05.09 3
2840 디아블로 ■ 시즌10 혼공부두 딜 메카니즘 및 Q & A 간략본 file 노란개나리 2017.05.09 3
2839 [파천일검] 컨텐츠 - 보조스킬 file 대표자 2017.05.09 14
2838 [파천일검] 컨텐츠 - 특수스킬 file 대표자 2017.05.09 8
2837 [파천일검] 컨텐츠 - 고유스킬 file 대표자 2017.05.09 11
2836 [파천일검] 케릭터- 엄지 file 대표자 2017.05.08 16
2835 [파천일검] 케릭터- 일신 file 대표자 2017.05.08 9
2834 [파천일검] 케릭터- 교홍 file 대표자 2017.05.08 7
2833 [파천일검] 케릭터- 지로 file 대표자 2017.05.08 7
2832 [파천일검] 케릭터- 남궁 file 대표자 2017.05.08 6
2831 [파천일검] 케릭터- 운정 file 대표자 2017.05.08 9
2830 [파천일검] 케릭터- 수아 file 대표자 2017.05.08 15
2829 [파천일검] 케릭터- 일검 file 대표자 2017.05.08 13
2828 [파천일검] 닭행성 몬스터 도감입니다. 사냥에 많은 도움됩니다^^ file 대표자 2017.05.08 9
2827 [파천일검] 토행성 몬스터 도감입니다. 사냥에 많은 도움됩니다^^ file 대표자 2017.05.08 13
2826 [파천일검] 호행성 몬스터 도감입니다. 사냥에 많은 도움됩니다^^ file 대표자 2017.05.08 3
2825 [파천일검] 쥐행성 몬스터 도감입니다. 사냥에 많은 도움됩니다^^ file 대표자 2017.05.08 9
2824 [파천일검] 수련행성 몬스터 도감입니다. 사냥에 많은 도움됩니다^^ file 대표자 2017.05.08 9
2823 [파천일검] 돈행성 몬스터 도감입니다. 사냥에 많은 도움됩니다^^ file 대표자 2017.05.08 12
2822 [파천일검] 무극행성 몬스터 도감입니다. 사냥에 많은 도움됩니다^^ file 대표자 2017.05.08 4
2821 [파천일검] 양행성 몬스터 도감입니다. 사냥에 많은 도움됩니다^^ file 대표자 2017.05.08 7
2820 [파천일검] 원행성 몬스터 도감입니다. 사냥에 많은 도움됩니다^^ file 대표자 2017.05.08 19
2819 [파천일검] 뱀행성 몬스터 도감입니다. 사냥에 많은 도움됩니다^^ file 대표자 2017.05.08 5
2818 [파천일검] 말행성 몬스터 도감입니다. 사냥에 많은 도움됩니다^^ file 대표자 2017.05.08 11
2817 [파천일검] 한라행성 몬스터 도감! file 대표자 2017.05.08 6
2816 서든어택 에이보급,3보급 위폭정리 file zkzk 2017.05.07 21
2815 어둠의전설 유폐 정리 shinhs9423 2017.05.07 25
2814 메이플 표창드랍표 바쿄 2017.05.06 13
2813 [스톤에이지]흰색캐릭 이미지들 file 라크 2017.05.06 21
2812 [스톤에이지] 신목셋 효율 file 라크 2017.05.06 11
2811 [스톤에이지]진벽을쓰면 4대 올라가는 시간? 라크 2017.05.06 8
2810 [스톤에이지]페트 탑승능력치 file 라크 2017.05.06 19
2809 [스톤에이지]유용한팁 라크 2017.05.06 26
2808 [스톤에이지]스톤주소들 라크 2017.05.06 22
2807 [스톤에이지]턴렉푸는방법 file 라크 2017.05.06 27
2806 [스톤에이지]계급표 [1] file 라크 2017.05.06 26
2805 어둠의전설 육성 어려운 꿀팁... shinhs9423 2017.05.06 22
2804 [라그하임]일반퀘스트 file 허무함 2017.05.06 29
2803 [라그하임]신의무기업그레이드방법 file 허무함 2017.05.06 27
2802 [라그하임]스피릿시스템 file 허무함 2017.05.06 24
2801 [라그하임]스페셜퀘스트 file 허무함 2017.05.06 12
2800 [라그하임]생산채집 file 허무함 2017.05.06 11
2799 [라그하임]분해제작시스템 file 허무함 2017.05.06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