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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02.25 14:50
<시작하기에 앞서>
아샤의 아틀리에는 자유도가 굉장히 높아 게이머가 바라는 대로 즐길 수 있다. 심지어 목표를 달성해도 정해진 기간이 지나기 전까진 게임이 끝나지 않으며 반대로 정해진 기간이 끝날 때까지 목표를 달성하지 못해도 이에 해당하는 결말이 나온다. 그래서 딱히 정해진 정답 내지는 모범 플레이가 없으며 특정 플레이를 강요하지도 않는다. 다만, 아샤의 아틀리에에가 역대 아틀리에 시리즈보다 회차 보상이 강해졌으며 대놓고 1회차에서 콘텐츠를 다 즐기지 못 하도록 제한을 준비했기에 이 지면에선 최대한 적은 회차로 게임의 모든 콘텐츠들을 즐기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이것은 어디까지나 예시이며 다른 방법으로 얼마든지 게임을 즐길 수 있단 점을 명심하자. 이 지면의 1회차에서 노리는 목표는 다음과 같다.
-모든 전투 캐릭터들에게 어떤 보스 몬스터와 싸워도 이길 수 있는 최강 장비 제공(회차 전승 가능)
-게임의 효율을 올려주는 탐색 장비 최고 옵션으로 구비(회차 전승 가능)
-연금레벨 50 및 레벨에 따른 연금술 스킬 확보(회차 전승 가능)
-전투레벨 50(트로피 확보용)
-엔딩 직전 소지금 6만 골드 돌파(회차 전승 가능)
-위의 조건을 맞추면서 함께 진행할 수 있는 이벤트와 엔딩 회수(의뢰, 해리, 윌벨 엔딩)
아울러 이 지면에선 게임 내 전환점이 생기는 주요 이벤트 내지는 장소 도착을 기점으로 끊어서 작성하였으며 매뉴얼 안에 작성되어 있는 내용을 생략했다..
게임을 시작하면 수수께끼의 노신사와 청년의 대화가 이어진 후 이 게임의 주인공인 아샤, 그녀의 거점인 아틀리에 소개가 이벤트와 함께 발생한다.
이벤트가 끝나면 시스템 안내가 등장. 앞으로 새 시스템이 등장할 때마다 이렇게 안내 메시지가 나타난다. 이번 안내 메시지는 일기장으로 사용 가능한 시스템과 노트 안내를 알려준다. 각 거점에 위치한 일기장은 세이브/로드 기능과 함께 휴식, 타이틀로 돌아가기, BGM 변경 시스템을 지원한다. 여기서 타이틀로 돌아가기는 게임 가장 첫 화면으로 돌아가기, 휴식은 날짜를 1일씩 보내면서 파티 전원의 HP 및 MP를 회복하는 역할이며 BGM 변경은 특정 상황에서 나오는 BGM을 게이머가 임의로 바꾸는 기능이다. BGM 변경의 경우 게임 안에선 체험판 명목으로 알란드 3부작에서 쓰인 BGM 일부를 대체용으로 쓸 수 있다(DLC로 제공하는 BGM팩을 구매하면 지금까지 모든 아틀리에 시리즈의 BGM을 마음껏 사용할 수 있지만, 안타깝게도 2012년 8월 현재 국내 PSN 스토어가 막혀 구매가 불가능. 차후 스토어에 등록된단 보장도 없다).
노트는 게이머가 지금까지 어떤 행보를 거쳤는지, 앞으로 어떤 행보를 거쳐야 할지 알려주는 시스템이다. 세부 카테고리로는 앞으로 해야 할 목표, 달성했거나 달성해야 할 목표의 세부 내용을 보여주는 과제, 지금까지 어떤 목표와 과제를 거쳤는지 기록하는 이력, 여러 지역을 돌아다니면서 습득 가능한 광고지(게임 속 내용 일부를 담고 있으며 습득하면 추억 포인트 획득) 이렇게 네 가지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