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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01.15 13:25
혹시나 잘못된 정보를 가져가실까봐
글을하나 작성해봅니다.
일단, 대부분에 블소 유저분들은 60Hz 주사율 모니터(초당 60프레임이 최대인 모니터)를 사용하시기때문에
144Hz 모니터나 모니터 오버를 한 경우는 이야기하지않겠습니다.
본인이 무슨 모니터를 사용하는지 모르겠다면 60Hz 모니터를 사용하신다고 보면됩니다.
그래픽카드,cpu 등에 성능이 좋아도 24인 던전과같은 곳에서는 프레임이 수직하강하는건
개적화에 문제이거나 본인만 좋다고 생각하는거지 사양이 부족한게 맞습니다.
물론 개적화에 문제도 있긴하지만.... 타이탄 2장 꼽으면 프레임 안떨어지겠죠....
일단 필자는 i7-6700k에 1070을 사용하고있고, 24인던전 플레이시에 풀옵이아닌 전투최적화 설정을 주어도
프레임이 40까지 드랍되면서 흔히 말하는 프레임드랍으로인한 '랙'이 발생됩니다.
오버워치를 할때는 60프레임 제한을 걸면 60에서 그냥 딱! 고정이 되는 사양이였고(랙이 전~~~혀 없단소리)
144로 프레임 제한을 걸면 144에서 고정이되는 그런 사양이였습니다.
X논리대로라면 60프레임 제한걸면
강제 설정으로 인해서 성능이 저하되어 랙이 걸려야할텐데 참 아이러니하죠??ㅋㅋㅋㅋㅋ
그냥 하드웨어 스팩이 좋으면, 그 하드웨어가 최소프레임을 방어해주는 구간까지는 '랙'이 걸리지 않습니다.
하지만 블레이드엔소울은 i7 6700k에 1070으로는 무리인것같네요.
이제 본론으로 들어가자면 '게임 활성상태 프레임 제한'은 게임 프레임드랍으로인한 '랙'과는 전~혀 단 0.001%도 연관이 없습니다.
그냥 단지 초당 최대 프레임을 유저가 설정한 값으로 제한을 하는것일뿐
프레임 제한으로 인하여 그래픽카드가 성능을 발휘하지못하여서 최소프레임 방어가 되지않고,
이게 프레임드랍으로 이어지면서 랙이 걸리는 상황이 발생되지 않는다는겁니다.
위에 제가 오버워치 이야기를 한 이유가 이거입니다.
최소 프레임을 본인 모니터 주사율 이상으로 방어를 할수있는 CPU와 그래픽카드에 성능이라면 '랙'이 걸리지 않습니다.
본인에 모니터 주사율 이하로 프레임이 드랍 (60프레임 밑) 되기 때문에 '랙'을 느끼시는겁니다.
물론 랙이라는건 종류가 여러가지인데 지연시간으로인해 발생되는
'핑'에 의한 랙, 입력장치(키보드,마우스)에서 발생될수 있는 랙, 수직동기화로 인한 입력장치에 인풋랙(눌렀는데 한박자 느리게나간다거나 그런거)
프레임드랍으로인한 랙 등등 있습니다.
여기서 핑으로 인한거는 인터넷 문제, 입력장치에서 발생되는건 뭐... 응답시간 빠른걸로 바꿔야하고,
수직동기화로 인한 인풋랙(이건 그냥 뭐 눌렀을때 늦게 나간다거나 하는현상)은 수직동기화를 그냥 끄면 됩니다.
프레임드랍이 일어나서 최소프레임이 1까지 떨어지는 시스템에서는
'게임 활성상태 프레임 제한' 값을 60으로놓던 120으로 놓던 최소프레임이 1까지 떨어지면서
슈퍼파워 랙이 발생되는겁니다.
만약 본인에 시스템이 블소 최소프레임조차 60으로 방어를 할수 있을정도에 사양(아마 최소 타이탄은 써야할것같음)이라면
게임 활성상태 프레임 제한을 60으로 정해놓았다면 24인 던젼을 돌건 뭔짓을하건 항상 60프레임에 고정이 됩니다. 랙이 안걸린다는 소리죠.
제가 오버워치할때 뭔짓을해도 항상 최소프레임이 모니터 주사율 이상으로 방어되면서 랙이 안걸렸던것처럼요.
'게임 활성상태 프레임 제한' 옵션은 그냥 초당 프레임을 제한시켜주는 기능이지 성능을 하락시키는게 아닙니다.
경주용 자동차를 시속 30km로 달린다고 이 자동차 성능이 저하될까요??
10톤 트럭에 1톤만 적재한다고 트럭에 성능이 저하될까요??
간단하게 예를 들어서 시속 300km까지 0.1초안에 찍을수있는 성능을 뽑아낼수 있는 자동차를 타고
법규를 준수해서 시속 60km로 달린다고 가정합시디.
그런데 길을 가다보니 엄청나게 말도 안될정도로 가파른 언덕(24인던전)을 올라야한다고 칩시다.
가파른 언덕을 만났지만 이 자동차는 법규(프레임제한)를 준수하느라 60km밖에 안냈던거지
기본적으로 워낙 잘나가는 차라서 언덕이고 뭐고 시속 60km이상 낼수있겠죠??
만약에 이게 5단 풀악셀 밟아도 평지에서 겨우 시속 60km 나오는 군용 트럭이였다면 어떨까요??
네 이렇게 답은 뻔하고 팩트가 명확한데;;
아이큐로 제가 다시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아이큐 120짜리 친구는 난이도 별 12개짜리 문제를 풀수있어요.
아이큐 60짜리 친구는 난이도 별 6개 짜리를 풀수있구요.
그런데 시험에는 별 6개짜리밖에 나오지않아요.
그러나 어느날 갑자기 어려운문제(프레임드랍이 일어날 24인드랍과같은 현상)가 출제되었어요.
무려 별 10개짜리 문제죠!! 하지만 아이큐 120짜리 친구는 풀수있었지만(노랙)
아이큐 60짜리 친구는 문제를 푸는게 쉽지 않겠죠? (랙이 걸리겠죠?)
그리고 수직 동기화는 기본적으로 모니터 주사율에 맞춰서 최대프레임 제한을 겁니다.
게임에서 프레임제한을 120설정해봤자 수직동기화를 켰다면 60프레임 제한이랑 똑같다는거죠......
60Hz 짜리 모니터를 사용한다면 초당 10000프레임이 나오건 60프레임이 나오건
어차피 모니터가 사용자에게 보여주는건 초당 60프레임이고, 그 60프레임을 넘는 프레임이 나온다면
그래픽카드는 60만 일하고 쉬면 전기도 아끼고 발열도 덜하고 편안하고 쾌적하고 좋을텐데
무X한 주인 만나서 모니터가 어차피 보여주지도 못하는거
모니터에 스타터링이나 티어링현상 뿜어 내면서 그래픽카드는 과부하나 걸리는거죠.
그러니까 그래픽카드와 CPU를 교체하는게 아닌이상 프레임제한을 높게올린다고 랙이 적게 걸리는게 아닙니다.
결론만 말하면 일반적인 모니터 사용하시는 분들이라면 60으로 설정해두시면 됩니다.
그 이상 올려봤자 화면에 표현도 안되고 그래픽카드에 부하만 더 줍니다.
모니터 오버하신 분들이나 144Hz 모니터 사용하시는 분들은 이미 검색해보고 공부?도 좀 해보시고 알고계실테니 뭐...
출처: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605&l=389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