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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11.23 22:21
하프는 아우라 킹덤의 가장 OP 부무기임과 동시에, 주무기로 하프를 사용하시는 경우 5인 던전에서는 압도적인 구애를 받는 클래스입니다.
사람들이 죄다 하프를 부무기를 선택하는 이유가 즉시회복기가 적고 유지력을 보충하기 위해서인데, 주무기가 하프라면, 더하죠.
다만 주무기 하프의 경우는 5인던전의 황태자라는 수식어와 동시에 1인던전 쓰레기(...)라는 명암을 같이합니다.
그래도 고렙 컨텐츠가 대부분 5인던전임을 생각해보면, 하프의 중요성은 갈수록 커질테고, 이럴수록 배틀보우랑 듀얼건이 숨은 꿀이라니까요 진짜
하프 유저분들도 많아지리라 생각합니다. 새로이 하프를 키우시는 분들께 도움이 될 정보를 전달해드리고 싶네요.
이번 하프 편에서는 특별히 시크릿 스톤 항목도 추가했습니다.
이 글을 읽기 전 주의하셔야 할 점
저는 추가적인 질문에 거의 답변해드리지 않습니다. 답변을 안하는게 아니라 못하는거지만요.
해당 내용은 대만, 글로벌 서버 포럼의 공략글에서 발췌, 의역한 내용이며 이것이 저의 의견은 아닙니다.
각자의 주관은 다를 수 있습니다. 즉, 스텟이나 이하 여러가지에서 정답이란 존재하지 않으며 다수의 길을 제시해드릴 뿐입니다.
아우라 킹덤 하프 스텟의 방향을 제시해보자 |
하프의 경우는 신속한 힐링과 차징 타임 감소, 그리고 무엇보다 힐량은 넉넉하므로 (일단 방어 퍼센티지는 맞춰야하지만) 체력뻥튀기가 나름 중요한 직업군입니다.
또한 직업군들이 대부분 마법 계열인데 이 역시 쿨다운이 필수적인 직업군들이 대다수라 속도 중심으로 스텟이 돌아가는건 필연적이라 볼 수 있겠네요.
1. 가장 기본적인 하프의 스텟
공격 스텟 : 속도 / 방어 스텟 : 방어 우선 후 체력
이유는 위에 2줄을 보시면 됩니다. 일단 저렙분들은 속도 올인 방어 올인으로 키우시는게 현명합니다. 나중가면 초기화할 돈은 넘쳐나요.
이하 2가지 스텟트리의 방향은 2위, 3위가 아니라 거의 반반이라고 생각하시고, 아이템 세팅과 취향에 맞춰 선택해보시길 바랍니다.
2. 데미지 & 속도 하프 스텟
공격 스텟 : (버프로 인해 50%가 충족된다는 전제 하에) 속도 중시 후 데미지 / 방어 스텟 : (버프로 인해 방어 65% 이상 전제) 방어 우선 후 체력
데미지를 중시하는 빌드가 아니라 그냥 잔여스텟을 데미지에 투자하는 형식으로 이뤄집니다.
하프의 대표적인 부무기가 그리모어인데, 그리모어의 도트 깡뎀을 늘려보자 하는 스텟.
3. 크리티컬 & 속도 하프 스텟
공격 스텟 : (버프로 인해 50%가 채워진다는 전제 하) 속도 중시 후 크리티컬 / 방어 스텟 : (버프로 인해 방어 65%이상 전제 하) 방어 우선 후 체력
60레벨 후반의 경우 잔여스텟을 크리티컬에 투자하면 2~30% 대의 크리티컬 율이 나올텐데, (아닌가?)
힐에도 크리티컬이 적용된다는건 다 아실거라 생각합니다. 30% 확률로 힐량 뻥튀기를 노리는 방법입니다.
아우라 킹덤 하프 모험의길 |
정보를 수집하면서 상당히 당황스러웠습니다.
다른 클래스들은 조금 변형은 있어도 고유의 모험의길이라도 할만한 스탠다드한 무언가가 있었다면,
하프는 그딴거 없ㅋ음ㅋ... 정말 다 다릅니다 다 달라. 따라서 그냥 아래 있는 모험의길에서 마음에 든다 하시는 것 골라 드세요.
하프 주무기 유저가 아니라 이게 어떤 효율을 극대화시키고 이건 안좋다 이렇게 평하기가 난감하네요.
1. 방어적인 하프 모험의길
그래도.. 그래도 가장 많이 사용되는 모험의길입니다.
체력과 속도를 잡아가며 서포팅에 중점을 둔 모험의길이죠.
2. 공격적인 하프 모험의길
SPD에 투자하기보다는 크리티컬과 이와 연계되는 스킬에 투자를 해본 모습입니다.
더불어서 이 스텟트리는 부무기 궁극기도 찍은 모습이네요.
참고사항 : 레벨 80 대만서버 하프 유저의 모험의길
굉장히 독특해서.. 퍼왔습니다만, 아마도 PVP 중시 모험의길인듯 합니다.
아우라 킹덤 하프 스킬 마스터리 예시 |
자신에게 부족한, 그리고 해당 파티에서 필요한 스텟을 맞춰서 유동적으로 조정하는게 원칙입니다.
정답이 아니에요. 각자 플레이 타입을 강화하는 방식으로 찍어야 하는 것이 스킬 마스터리입니다.
1. 노말한 하프 스킬 마스터리
2. 데미지 및 속도에 주안점을 둬본 하프 스킬 마스터리
아우라 킹덤 하프 클래스가 끼면 괜찮은 시크릿 스톤들은? |
스킬 쿨다운 시크릿 스톤은 정말 필요한 곳 하나정도만 끼고, 스킬 범위 증가 시크릿 스톤을 선호하는 편입니다.
하프니까 당연하겠지마는 치유 효과를 증가시키는 능력치의 시크릿스톤을 장착합니다.
부가 옵션으로는 치유 효과 + ? %가 붙어있는 시크릿 스톤이나 체력 + ? % 효과가 붙어있는 것, 그리고 피격 데미지 감소 - ? %
아우라 킹덤 하프에게 적당한 가디언은 뭘까 |
1. 이브
2성 기준 이동속도 + 5% / 치유효과 + 5%
이리저리 이동해야 하는 하프의 특성과 치유효과 모두 충족시켜주는 좋은 로리가디언입니다.
무엇보다 스킬 중에 광역 체력회복도 있기에 쭉 들고가셔도 나쁘지 않습니다.
2. 발키리
2성 기준 크리티컬 뎀감 - 50% / 방어 + 5%
솔로 플레이시 하프는 뎀지도 안돼 탱도 안돼 상황에 봉착해서 난감할 때가 많습니다.
이때문에 발키리로 어그로를 끌어주는 것과 죽을 피 안죽게 해주는 실드 능력을 높게 친 듯 합니다.
3. 구미호
1성 기준 이동속도 + 5%
구미호는 사실 자체 능력치를 보기보다는 스킬 때문에 뽑는 모습입니다.
광역 버프스킬이 두개인데 전부 체력 회복 계열이라 선호되는듯. 같은 이유로 아르테미스도 선호됩니다만..
4. 아폴로
1성 기준 이동속도 + 5%
저렇게 생겼지만 나름 버프스킬에 힐도 있고 디버프 제거 효과도 있습니다.
아우라 킹덤 하프 부무기로 각광받는 것은? |
하프는 기본적으로 파티 사냥형 클래스입니다. 따라서 부무기도 서포트 형식의 클래스를 선택해야하죠.
덕분에 솔로 플레이는 굉장히 후달리는데, 각자의 플레이 타입에 맞는 부무기를 선택하셔서 플레이하시길 빕니다.
그리모어
파티 사냥에서 가장 선호되는 부무기 클래스입니다.
하프의 특징인 서포터와 가장 일맥상통하기도 하고, 군중제어(CC기)가 가능한데다 원거리 딜러의 역할을 수행 가능합니다.
그리고 디버프와 힐 모두 가능한 클래스로 하프를 진화시켜주는게 장점.
다만 쿨타임이 길기도 하고 대부분 범위형 스킬이다보니 솔플은 느린데다가, 몸은 당연히 약합니다.
스태프
전문 서포터에서 나아가 딜링을 기대해봄직한 하프로 발전시켜주는 부무기 클래스. 콤보 딜링도 가능하니까요.
일단 스턴기가 존재하며, (물론 하프도 존재하는데 하프가 그 범위도 좁은걸 몸빵하면서 쓸 순 없잖아) 자힐 가능 및 원거리 공격이 용이합니다.
하지만 이 역시 파티사냥에 특화된 모습이라 솔로 플레이는 여전히 느리고 쿨다운은 느림느림.
무엇보다 딜링에 중점을 두는지라 힐에 주력하기 살짝 어려울지도.
배틀보우
PVP 체고조넘. (하긴 모든 배틀보우가 PVP는 MORE NERF를 요구받고 있으니) 그리고 솔로플레이 특화형 부무기.
원거리 공격에, CC기도 존재하며 일단 배틀보우 자체가 '짱 쎕니다.'
문제는 배틀보우가 한국서버는 어떤지 모르지만 갈수록 원딜의 중요성이 커지면서 활 가격이 천정부지로 치솟을 거고, 자금이 좀 필요합니다.
나 딜하기도 바쁜데(배틀보우는 DPS 특화입니다) 서포트는 무슨! 파티 사냥에서의 서포팅 플레이는 조금 애매모호해지는 감이 있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