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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을 시작하기에 앞서 본 글은 경험과 실험으로 얻게된 결과 + 열심히 뒤져보며 알게된 정보들을 함축하고 정리하며 작성한 글입니다.

글 안에 잘못된 점이 있다면 그 지적 감사히 받아 적극 수정하겠습니다
 
 
 
던파에는 많은 아이템이 존재하고 그 아이템들마다 여러가지 옵션이 붙어있습니다.
모든공격력 증가, 물/마독공 증가, 스킬공격력 증가, %추가데미지, 데미지증가, 크리티컬 데미지증가 등등..
하지만 최근 시작하거나 복귀한 던린이분들은 이게 뭔 소리고 뭐가 어떻게 적용되고 뭘 어떻게 써야 좋은지
전혀 감도 안잡히실겁니다..
그런분들을 위해 기본 공식과 더불어 최대한 쉽게 수치와 예시로 설명해드리기 위해 작성합니다
 
 
 
 
 
1. 데미지증가 (가장 높은 1부위의 수치만 적용)
 
본인의 데미지 수치를 100으로 가정하였을때 30%의 데미지증가를 가지면 100*1.3=130이 되는 아주 간단한 식입니다.
이 뎀증옵션은 중첩이 되지 않으며 가장 높은 부위의 1부위만 적용이 됩니다.
예를 들어 올림푸스 크리쳐(증뎀10) 과 탐식의 얼개(증뎀15)를 함께 착용하면 얼개의 15% 증뎀만 받게 되고
올림푸스 크리쳐의 증뎀10의 옵션은 무용지물이 되는것이죠
참고로 아셔야할것은 소환사와 같은 독오케(독립 오브젝트를 이용해 사냥하는 케릭터) 의 독립오브젝트(소환물)는 증뎀,크증뎀 등을 적용받지 못한다는 것을 알고 계시기 바랍니다.
물론 방무뎀의 경우는 증,크증 둘다 적용을 받습니다. 증,크증은 데미지 계산시 최종적으로 적용되는 수치이기 때문이죠
 
 
2. 크리티컬데미지증가 (가장 높은 1부위의 수치만 적용)
 
크리티컬 데미지증가 옵션은 데미지증가 옵션과 별개로 1부위만 적용됩니다.
실제 크리티컬 데미지는 1.5배인데 여기서 20%의 크증뎀을 챙기면 1.5배에서 1.2배 더 강해져 1.5*1.2=1.8배가 됩니다.
증뎀과 같은 방식으로 적용됩니다만 크리티컬이라는 시스템에 대해 살짝 설명드리자면 기본적으로 몬스터는 -3%의
크리티컬 확률저항을 가지고 있습니다. 즉, 케릭터의 크리티컬 확률이 0%라고 할지라도 3%의 크리티컬확률을 가지게
된다는 것이죠. 그래서 일명 만크(만크리티컬, 최대치의 크리확률)의 기준은 던전에 입장 후 97%입니다.
 
 
3. 추가데미지 (중복적용 가능, 단리)
 
추가데미지는 몇개를 끼더라도 모두 적용이 되며, 그 적용방식은 단리입니다. 여러개를 착용하면 여러개의 추가데미지가 적용되는 거죠
본인이 물풍선던지기(추뎀10%), 탐식의형상(추뎀9%), 폐왕의눈물(추뎀18%)를 착용하고 있다고 가정하였을때
데미지가 100이라고 한다면 100+10+9+18 = 100 의 데미지와 더불어 10 9 18 의 데미지가 함께 적용되는 것입니다.
아주 간단하죠?
근데 여기서 변수가 존재합니다.
추가데미지 또한 카운터(1.25배)/크리티컬(1.5배)이 적용된다는 점인데요.
2번에서 설명드렸다시피 던파의 몬스터는 -3%의 크리티컬 저항을 가지고 있다고 말씀드렸는데
이 3%의 확률로 추가데미지가 크리티컬로 뜰 수 있다는 점입니다.
위와 같은 경우 10의 추가데미지가 있다면 카운터의 경우 12.5, 크리티컬의 경우 15의 추가데미지가 적용됩니다.
거의 대부분의 케릭터들은 이 효과를 못받는다고 봐도 될 정도의 미미한 정도이지만..
일부 몬스터의 크리티컬확률저항을 낮추는 케릭터 (ex.넥스냅)는 이 부분을 잘 이용하면 꽤 높은 딜상승을 가질겁니다.
또한 위의 경우 파티플레이에선 말할것도 없이 더 좋겠죠.. 본인과 파티원이 만크라는 이유로 넥스냅과 같은 꿀스킬을
자주 사용하지 않으신다면 꼭!! 꼭!! 잘 이용하시길 바랍니다.
또한 추가데미지는 히트수, 콤보수에도 영향을 줍니다.
즉, 10대를 쳐서 10콤보를 하였다면 추뎀을 2개 가지고 있다면 30대를 친것으로 간주하여 30콤보가 됩니다.
이는 공격시% 발동옵션을 가진 아이템에 매우 큰 역할을 해줍니다.
+추가 : 추가데미지의 크리티컬의 경우 데바리,강권,오기조원과 같은 버프와 이중적용까지 가능하다고 합니다.
 
 
4. 속성강화 (적용되는 공격속성에 따른 데미지증가)
 
많은 던린이분들께서.. 속성강화가 얼마나 중요한지 모르고 계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속성강화는 어느정도 올리고나면 더 올리면 손해다.. 비효율적이다.. 라는 글도 많습니다.
근데 기본적으로 효율이 조금 안좋아질뿐이지 속강 올린다고 약해지는게 아닙니다.
물론 다 버리고 속강만 올리는건 비효율적이지만 그렇다고 올릴 수 있고 챙길 수 있는데도 안챙긴다면 큰 손해입니다.
속성강화는 던파내에서 빼놓으면 안되는 아주 큰 증뎀율을 가진 시스템입니다.
속성강화의 기대 증뎀율은 22.5당 10%이며 즉 2.25당 1% 입니다. 속강이 500이더라도 이 절대값은 변하지않습니다.
다만, 속성강화의 데미지 증가방식은 0을 기준으로 하기 때문에 실제 적용되는 증뎀율은 점점 낮아지는 것입니다.
즉, 속강0의 상태의 데미지가 100이라고 가정하였을때, 속강 225를 챙기면 200의 데미지됩니다.
여기서 속강 22.5를 더 챙겨 속강이 247.5가 되었을때 200의 데미지에서 10%의 증뎀량인 220이 되는것이 아니라
기본 데미지인 100에서 10% 강해진 210의 데미지를 얻게 되는것입니다.
이해가 좀 쉽게 되셨는지 모르겠네요!
속성강화수치는 데미지를 올린다는 개념이 아니라 증뎀수치를 올린다는 개념으로 생각하시면 좀 더 이해하기 편합니다
100의 데미지를 225의 속강을 통해 200으로 올린다는 개념이 아닌 100의 데미지에 225의 속강으로 100%의 증뎀을 가져온다 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5. 속성추가데미지 (중복적용 가능, 단리)
 
이제부터 좀 복잡해집니다.
일단 속성추가데미지가 어째서 추가데미지보다 좋은가.. 추가데미지와 어떤 차이가 있는가를 설명해드리자면
기본적으로 추가데미지는 아무것도 없다고 보셔도됩니다. 즉 10의 추뎀이라면 100+10=110이라는 아주 심플한 방식이죠
하지만 속추뎀의 경우는 다릅니다. 이 속추뎀은 한가지의 변수를 더 가지게 되는데 그것이 속성강화입니다.
위에 설명드린 속성강화를 통해 강해지는 수치만큼 이 속성 추가데미지 또한 함께 강해집니다.
이게 무슨 말이냐면 만약 본인이 10의 속성추가데미지가 있다고 가정하면
속강 0 상태에선 100+10=110이 됩니다.
하지만 속강이 225라고 가정하면 200+40=240이 되는것이죠 즉 추뎀의 기본이 되는 데미지와 더불어 추가데미지 또한 함께 성장된다는 점입니다.
속성추가데미지 10%기준으로 225는 20% 추가데미지, 450은 30% 추가데미지가 되는 것입니다.
또한, 속성추가데미지는 스킬의 고유속성과 무관하게 적용됩니다.
이게 무슨 말이냐면 예를 들어 빙결사의 경우 모든 스킬이 수속성 기반입니다.
이때 암속성추가데미지가 있다면 기본데미지는 수속성으로 적용이되지만 속추뎀은 암속성으로 적용되는 것입니다.
 
 
6. 모든공격력 증가 (중복적용 가능, 단리)
 
모든공격력 증가 옵션은 이번 90제 에픽과 함께 새롭게 부상하게 된 옵션 입니다. 이는 중복이 가능하고 합연산됩니다.
즉, 모공증3%의 아이템을 3개 착용하고 있다면 3+3+3=9%의 모공증을 얻게되는 것입니다.
모공증은 케릭터의 기본 데미지 뿐만 아니라 말 그대로 모든 공격력을 올려주는 옵션입니다.
여기서 모든공격력이라함은 상태이상, 독립오브젝트(설치형 로봇, 소환수 등), 평타공격력 등을 올려주는 것입니다.
증뎀과 비슷한 개념이지만 중복이 가능하다는 점과 독립오브젝트 또한 적용이 된다는 점에서 주목할만한 옵션입니다.
보통 소환사, 프라임, 마신과 같은 독립오브젝트를 통한 캐릭터의 경우 증뎀을 챙겨도 독립오브젝트인 소환수들은 적용을 받지 못하였으나(9월20일 퍼섭패치노트 필히 확인!!!) 이 옵션은 모두 적용이 된다는 점이 포인트입니다.
 
 
7. 물리/마법/독립공격력 증가 (중복적용 가능, 단리)
 
물리/마법/독립공격력 증가 옵션에 대해 설명드리기전에 먼저 헷갈리지 말아야 하실것이 있는데
물리/마법/독립 데미지 증가 옵션이라는게 있습니다 이건 그냥 데미지증가옵션으로 취급되어 중복이 안되는 옵션이며, 최종데미지에 연산됩니다.
물리/마법/독립공격력 증가 옵션은 스텟창에 표기되는 옵션으로 즉, 모든 증,크증뎀,추뎀의 베이스가 되는 깡뎀을 올려주는 옵션이라고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물리/마법/독립공격력증가 옵션은 개인적으로 실험은 못해봤으나 꽤 좋은 옵션이라고 생각합니다.
그 이유는 증,크증,추뎀과 더불어 스증뎀에 까지 영향을 줄 수 있는 아이템이기 때문이죠
물론 증뎀,크증뎀,추뎀등의 수치를 올려주는 것은 아닙니다. 증크증추뎀의 기본 베이스가 되는 공격력을 올려주니
영향을 안줄수가 없다고 봅니다.
물론 다른 챙길부위가 많고 물마독공의 증가량이 미미하다면 다른 아이템으로 대체하는게 훨씬 낫겠습니다만
어느정도의 증,크증,추뎀도 한 1~2개정도 챙기고 스증까지 갖고있다면 물마독공옵션이 매우 큰 효율을 보일거라고 조심스럽게 예상해봅니다
 
 
8. 스킬공격력 증가 (중복적용 가능, 복리)
 
일명 스증뎀이라고 불리는 이녀석은... 적용단계에서 유일하게 복리로 적용되는 녀석입니다.
어떤식으로 복리로 적용이 되느냐..
보통 대표적인 스증뎀 아이템은 구원의 이기가 있습니다.
구원의 이기의 경우 기본 35% 스증뎀을 가진 종결무기입니다.
구원의 이기는 어느정도의 스택을 쌓으면 해방이 가능한데 해방상태가 되면 스증뎀을 20% 더받습니다.
그런데 이때, 단리였다면 35+20이라면 55%가 적용되어야하지만 스증뎀의 경우 복리이기때문에 62%를 받게됩니다.
즉, 스증뎀 35에 100에 데미지를 가하면 135가 적용되고 여기에 해방 20을 추가하면 100*1.35*1.20=162가 되는거죠
여기서 스증뎀을 더 추가하여도 모두 곱하여 올라가기 때문에 스증뎀이 종결급 옵션이라는 것이죠.
단, 이기의 조력자 - 아그네스는 안톤무기의 스증뎀 20% 추가증가라고 명시되어 있기 때문에 말 그대로 추가증가하여 단리로 적용됩니다.
 
 
9. 방어무시공격력
 
한때 스펙업을 위해선 방무공.. 매우 중요했습니다. 이게 있고 없고의 던전의 차이가 매우 크니까요
하지만 현재는 방깍이라는 개념도 있고.. 홀리의 버프또한 있다보니 크게 신경써야할 부분은 아닙니다.
그래도 굳이 말씀드리자면 방무공은 일단 던전난이도에 따른 패널티가 존재합니다.
노말 10% 익스/마스터/고던/미라드/일톤 등 20% 레이드 33% 킹40% 슬레이어60% 로 패널티감소를 받습니다.
또한 방어무시공격력은 힘/지능과 각종 버프의 영향을 받지 않으며 최종 데미지에 +되어 산출됩니다
 
 
10. 결론
 
개인적으로 선정한 아이템 옵션의 중요도를 적어보자면 각 옵션의 수치가 동일하거나 엇비슷할 경우
스증뎀 = 모공증 > 추뎀 > 증뎀 = 크증뎀
 속추뎀을 소지했다면
속추뎀 >>> 스증뎀 = 모공증 > 증뎀 = 크증뎀 > 추뎀
 무기에 스증을 챙겼다면
스증뎀 >>> 모공증 > 추뎀 > 증뎀 = 크증뎀
 
스증뎀은 어지간한 종결급 아이템 아니고선 찾아보기 힘든 옵션이라 제외하셔도 무관합니다.
일반적으로 추뎀만 둘둘 말게 아니라 증,크증을 기본적으로 챙겨주시고 추뎀과 속강을 함께 챙겨주시는게 가장
속편하게 스펙업 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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