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트 로그인
2016.07.12 01:20
이 글은 개념글의 링커 옹호론자의 글에 반박하기 위해 작성한 글입니다.
위자드 + 링커 , 크리오맨서 + 링커가 아닌 파이로+링커의 조합에 있는 링커를 대상으로 쓴 글이니
이 점 유의하면서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우선 링커가 좋나? 라고 한다면 확실하게 자신 할 수 있다. 현재의 링커는 OP이다.
스킬이 허공에 나가거나 행낫이 안되거나 결박 디버프가 안걸리는 경우같은 버그가 있지만
파이로와 링커의 시너지 효과를 통해서 육성도 크게 어렵지 않다.
특히 체력이 많은 우버몹이나 던전몹과 전투할때 그 효율이 배가되어 현 인던 초빙 1순위가 될만하다.
그것은 링커가 있을때와 없을때의 진행 속도가 확연히 차이나는 것과
사람들이 링커가 없는 파티에서 인던을 가기를 꺼리는것이 증명해주며
<embed allowscriptaccess="never" enablecontextmenu="false" flashvars="&callbackId=lolchangtistorycom2523103&host=http://lolchang.tistory.com&embedCodeSrc=http%3A%2F%2Flolchang.tistory.com%2Fplugin%2FCallBack_bootstrapper%3F%26src%3D%2F%2Fs1.daumcdn.net%2Fcfs.tistory%2Fresource%2F5028%2Fblog%2Fplugins%2FCallBack%2Fcallback%26id%3D252%26callbackId%3Dlolchangtistorycom2523103%26destDocId%3Dcallbacknestlolchangtistorycom2523103%26host%3Dhttp%3A%2F%2Flolchang.tistory.com%26float%3Dleft" height="1" id="bootstrapperlolchangtistorycom2523103" src="http://lolchang.tistory.com/plugin/CallBack_bootstrapperSrc?nil_profile=tistory&nil_type=copied_post" swliveconnect="true" type="application/x-shockwave-flash" width="1" wmode="transparent">
현재 인던 파티에서는 탱커 , 힐러와 마찬가지로 링커 하나를 데려가는게 당연시 되고 있다.
이제부터 링커의 오버밸런스성을 짚어보며 무엇이 문제인가 알아보자.
링커는 공격기가 없는 유틸직업이니 이정도의 대가는 적당하다?
이 말대로 링커는 공격기가 전무한 유틸 직업이다.
따라서 링커를 조합하는 직업군은 자신의 클래스를 포기해가며 유틸을 선택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나는 화력을 포기하고 유틸성을 가져갔으니 링커가 이정도로 다수 몹을 상대로 강한 것은 당연하다고 생각하는것은 문제가 있는데
문제가 되는 것은 링커의 유틸성이 모든 다른 유틸 직업을 매장해버릴 정도로 강력한 유틸성에 있다.
타 유틸 직업을 몇 가지 나열해보자면 쏘마터치 , 크로노맨서 , 크리비 , 프리스트 , 팔라딘 , 딥디르비같은 직업들을 꼽을 수 있는데
이들의 특징은 링커와 마찬가지로 직접적인 공격스킬보단 대부분 보조 혹은 상대에게 디버프를 주는 형태로
자신의 클래스를 희생하며 유틸성을 가져간 클래스들이다.
하지만 이들 유틸직업과 링커의 관계는
링커는 이들을 대신 할 수 있지만
이들은 링커를 대신 할 수 없는 관계이다.
한마디로 말하자면 링커는 유틸 직업들의 완벽한 상위 호환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상 하 관계는 직업간의 밸런스뿐만아니라 다양한 직업이 조화되는 것을 해친다.
당장 링커가 유틸 직업군으로서 파티의 한자리를 고정으로 맡는다고 하면
타 유틸 직업군들의 입지는 언제까지나 바닥을 칠 것이다.
그것이 파티사냥같은 다른 컨텐츠 말고 인던에 한정되어있다할지라도 말이다.
링커는 솔로 플레이의 효율이 안좋다?
먼저 결론은 ' 그렇기도 하지만 타 직업에 비해 상대적으로는 그렇지 않다 ' 이다.
링커는 앞서 말했듯이 유틸 직업군이다.
쏘마터치 , 크로노맨서 , 크리비 , 프리스트 , 팔라딘 , 딥디르비
타 유틸 직업에 비해 정말로 솔로 플레이가 좋지 않을까?
링커와 다른 유틸 직업을 비교해보자.
크리오맨서 + 링커
파이로 + 쏘마터치
파이로 + 크로노맨서
당장에 팔라딘이나 딥디르비까지 언급하지 않아도
위자드 계열에서 링커 + 파이로의 솔로 플레이 능력은
이미 여 타 직업의 유틸 직업의 솔로 플레이를 이미 압살하고도 남는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애초에 파티시에 빛을 발휘하는 유틸직업을 선택하고선
솔로 플레이가 힘들다고 호소하는건 앞 뒤가 안 맞는 소리일뿐더러
그마저도 타 유틸 직업에 비하면 양반이란것을 부디 링커들이 깨달아줬으면 하는 바람이다.
링커 단순히 성능을 너프시켜야하나?
단언컨대 절대로 단순한 너프는 하지 말아야한다.
링커의 문제는 자이바스나 스마이트 , 부엉이 동상같은 유틸직업군에도 있는 공격기조차 포기함으로써
그 무엇보다도 강력한 유틸성을 얻는다는 것에 있는데
링커라는 직업 자체가 파이로 + 링커뿐만아니라
위자드 + 링커 , 크리오맨서 + 링커를 택한 사람이 포함 되어있기 때문에
단순한 성능 너프보다는 파이로와의 연계를 약화시키는등의 직업 재개편이 올바르다고 생각한다.
지금까지 링커가 너프 , 개편되어야 하는 이유에 대해 적어보았다.
단순히 다른 캐릭터의 성능이 좋은 것을 시기해 적은것이 아니라
개념글에 올라온 링커가 하향되지 말아야하는 이유에 반박하기 위해 진지하게 적은 글이니
무조건적인 자기 직업 옹호 혹은 어그로는 자제해줬으면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