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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06.26 17:22
[리스크 오브 레인] 게임 공략 8. 몬스터 - 보스 몬스터
이번이 리스크 오브 레인 마지막 공략입니다.
처음엔 번역도 하고 여러가지 수정도 하면서 노력을 기울였지만 후반부로 갈수록 귀찮아서....
아무튼 지금까지 봐주신 분이 있다면 감사드립니다.
능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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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분 |
기본 능력 |
구분 |
행동 경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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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 |
1400 |
움직임 |
지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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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격력 |
40 |
공격 |
근거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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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동 속도 |
13 |
점프 |
불가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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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이사항 |
골렘 소환 |
순간이동 |
불가능 |
거대 호구
공격속도가 느려서 근거리캐들도 치고 빠지기만 한다면 그리 어렵지 않게 잡을수있다. 원거리 캐릭터들은 말할것도 없고.
다만 난이도가 올라가서 일반몹처럼 소환될때는 얘기가 다르다. 드물지만 좁은 지형에 리젠되거나 한다면 잡기도 힘든데다 골렘까지 소환한다. 그리고 몹이 쌓여있는데 콜로서스가 떡하니 리젠되면...
보스 패턴
* 근접할시 좁은 충격파를 일으키는 발구르기로 공격한다.
* 박수를 치면 골렘을 소환한다. 이 박수에 공격 판정이 존재한다. 난이도에 따라 엘리트 골렘을 소환하기도 함.
* 엘리트 변종이 세가지 있는데, 노란색 엘리트는 약간 더 빠른 속도에 노란색 엘리트 바위 골렘을 소환하고, 붉은색 엘리트는 붉은 엘리트 위습을 2마리 소환하며, 파란색 엘리트는 특이하게도 해파리를 6마리 소환한다.(!!!) 아이고 맙소사 우린이제 죽엇어
능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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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분 |
기본 능력 |
구분 |
행동 경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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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 |
1400 |
움직임 |
공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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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격력 |
12 |
공격 |
원거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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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동 속도 |
34 |
점프 |
불가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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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이사항 |
투사체에 적중시에만 데미지 |
순간이동 |
불가능 |
거대 해파리
해파리의 악명을 잘 알고 있는 사람들이 이 보스를 처음 만나면 지레 겁을 먹기는 하지만, 그냥 탄 흩뿌리는 해파리 정도다. 워낙 해파리새기가 짜증날 뿐이지
보스 패턴
* 플레이어를 향해 다가온다. 보통은 근접해도 해파리같은 감전데미지를 안주지만, 붉은색 엘리트일 경우 몸에만 닿아도 데미지가 들어간다.연기 뿜어대며 날아다니늣 곡예비행은 덤
* 공중에 RGB 색깔에 해당하는 탄을 6개 흩뿌리고, 그 흩뿌린 탄을 플레이어에게 발사한다. 이 발사한 탄은 처음 정해진 위치(그 때의 플레이어의 위치)에 가서 폭발한다. 엘리트형은 자신의 색에 해당하는 탄만 발사하는데, 노란색 엘리트 형의 경우 탄을 12개 흩뿌린다.
방황하는 부랑자의 열화판. 마지막 스테이지인 "Risk Of Rain"에서 지겹도록 등장한다.
열화판이라 그런지 크기도 절반이며, 흩뿌리는 탄도 방황하는 부랑자의 절반이다. 다만 이녀석도 엘리트 변종이 존재해서 체력이 뻥튀기가 되어서 나올 때도 있다. 엘리트 몬스터의 경우 자신의 색에 해당하는 탄만 발사하는 건 원판과 동일.
능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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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분 |
기본 능력 |
구분 |
행동 경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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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 |
1400 |
움직임 |
공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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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격력 |
55 |
공격 |
근거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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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동 속도 |
168 |
점프 |
불가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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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이사항 |
머리가 데미지를 줌,몸의 마디 전부에 데미지가 들어감 |
순간이동 |
불가능 |
1스테이지부터 자주 보게되는 보스이다
패턴은 특별히 어려운 것은 아니지만 돌진하는 속도가 상당히 빨라서 피하기가 힘들다.
근접 캐릭터들은 잡기가 힘들지만 특히 아크리드는 장판딜이 잘 박히지 않아서 독성 짐승과 같이 딜이 반토막으로 줄어든다. 그냥 이리저리 점프하면서 때리는게 답이다.
참고로 몸통 마디 하나하나에 피격판정이 존재해서 범위가 넓은 폭발형 공격을 꽂으면 범위에 있는 마디가 전부 피격판정을 받아 몇배의 데미지를 먹일 수 있다. 되도록이면 폭발형 공격들을 1순위로 꽂아넣자.
보스 패턴
* 맵 중간에 노란색 선과 위쪽 화살표가 생긴다. 이 화살표가 표시된 쪽에 아래에서 돌진해서 올라온 뒤, 가장 어그로가 많이 끌리는 오브젝트 쪽으로 돌진해 아래로 내려간다.
능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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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분 |
기본 능력 |
구분 |
행동 경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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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 |
1470 |
움직임 |
지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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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격력 |
23 |
공격 |
원거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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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동 속도 |
12 |
점프 |
불가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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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이사항 |
공격 형태,사망시 큰 위습과 위습을 각각 2~3마리 소환 |
순간이동 |
불가능 |
2스테이지부터 볼 수 있는 보스다. 암흑 집정관
행동패턴은 간단하다. 플레이어가 사정거리에 닿으면 점프로 피할 수 있는 보라색 불기둥을 여러개 뿌린다. 끝. 정말이다. 이게 다다. 다만 이 보스의 무서움은 다름아닌 사망 이후. 죽자마자 위습과 큰 위습을 각각 두세마리씩 소환한다. 게다가 이 위습은 딜레이 없이 바로 플레이어를 쏜다! 체력이 약한 캐릭터에겐 거의 즉사기수준의 딜. 멍청하다고 깔보지 말고 멀리서 잡자.
위습류는 공격범위가 정면뿐이므로 잡는 순간 점프해 공격을 회피하는 것고 가능하다.그러다 점프 타이밍이 어긋나면 벌집이 되는건 안비밀
능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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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분 |
기본 능력 |
구분 |
행동 경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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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 |
1210 |
움직임 |
지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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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격력 |
25 |
공격 |
원/근거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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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동 속도 |
17 |
점프 |
가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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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이사항 |
순간이동 |
순간이동 |
가능 |
임프 계열 대장. 후반부 랜덤 소환이 꽤 많은 편인데 이는 소환 조건인 땅의 넓이 제약이 꽤 적기 때문이다. 플레이어 4명이 나란히 설 만한 땅에도 소환이 되는 수준. 패턴은 총 3가지이다.
1. 평타. 다단히트이며 크기가 크기다보니 자신의 발아래를 찍어눌러 공격한다. 보통 텔레포트한 뒤에 연계하여 공격한다.
2. 팔을 휘두르며 촵촵촵촵하는 소리와 함께 빠르게 다가오는 돌진공격. 다만, 플레이어에게 다가가도 저 멀리 돌진할 때가 많아서 절벽에서 거리조절만 잘한다면 떨어뜨려 시간을 감축시킬 수 있다.대신 아이템도 떨어진다.
3.마지막으로 눈에서 빔이 있다. 데미지가 없는 가느다란 빔을 쏜 뒤 빔을 그은 그 자리에서 기둥형 충격파가 나오는 식. 점프로 회피가 가능하다.
근데 Risk of Rain 스테이지에 가면 얘가 가끔가다 절벽쪽에 스폰될 때가 있는데, 이 때 인포서의 X 등으로 밀쳐내거나 하면 낙사해 죽는다.(...)
여담이지만, 죽을 때 터진 시체를 보면 왠 꾸물꾸물한게 있어서 징그럽다...
능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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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분 |
기본 능력 |
구분 |
행동 경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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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 |
1500 |
움직임 |
지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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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격력 |
17 |
공격 |
원/근거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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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동 속도 |
28 |
점프 |
불가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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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이사항 |
플레이어 양옆에 벽 소환 |
순간이동 |
불가능 |
3스테이지 "Ancient Valley"에서만 나오는 보스. 확률도 낮고, 스테이지도 랜덤이다보니 운 없으면 캐릭터 올 언락할때까지도 못본다 카더라. 특산몹 5 그런지라 해당 보스에게 있는 특수 아이템도 수집이 빡세고 로그 수집은 더욱 빡세다. 다만 시간이 지나면 포탈을 발동 안해도 조금씩 소환되니 운이 좋다면 맵에서 버티며 몇 마리 잡다 보면 수집 할 수 있다.
패턴은 2가지가 있다
1. 가까이 다가와서 앞발로 찍기.
2. 플레이어 좌우에 장벽 세우기. 이 장벽은 플레이어는 못 드나들지만 소환한 이프리트는 드나들 수 있다. 다만 그냥 장벽이므로 점프력만 되면 점프로 넘어갈 수 있다. 파괴는 불가능.
능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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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분 |
기본 능력 |
구분 |
행동 경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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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 |
1460 |
움직임 |
지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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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격력 |
17 |
공격 |
근거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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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동 속도 |
21 |
점프 |
불가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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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이사항 |
몬스터 소환 |
순간이동 |
불가능 |
플레이어보다 몇배는 더 큰 멧돼지로, 크기에 비해서 이동하는 속도가 빠른편이라 처음 볼 경우 지레 겁을 먹지만, Artifact of Glass(유리의 아티팩트)가 적용된 상태에서 Thqwib(쓰큅) 아이템을 쓰면 순식간에 녹아버리는 호구. 스폰된 후 좌우로 돌아다니면서 플레이어를 짓밟으며, 가끔씩 울부짖음과 함께 플레이어 주위에 4마리의 보어릿을 소환한다.
보어릿의 체력은 낮은 편이지만 이동속도와 공격력이 보스와 동일하기 때문에 좀 아프다. 공격 애니메이션이 거의 없는데, 이놈들이 뭉쳐있는 곳에 있으면 빠른 속도로 체력이 다니 조심하자. 보스보다 쫄병이 더 무서운 케이스
능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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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분 |
기본 능력 |
구분 |
행동 경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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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 |
1150 |
움직임 |
지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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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격력 |
12 |
공격 |
원거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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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동 속도 |
28 |
점프 |
불가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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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이사항 |
많은 양의 투사체 발사 |
순간이동 |
불가능 |
4스테이지 "Magma Barracks"에서만 리젠된다. 특산몹 6
맨 아래 바닥 용암속에서, 혹은 왼쪽 상단의 용암속에서 출현한다. 이게 바로 문제. 게임 특성상 용암 바닥에서 보스를 잡다보면 젠은 잡고있는 플레이어 근처에서 젠되는데, 용암 맨 아래 바닥은 짧은 길이의 땅이 끊겨서 나눠져있어서 자연스레 좁은 공간에서 몹들과 싸울수밖에 없다. 거기다가 컨미스나서 발이라도 삐끗하면 용암에서 허우적대기 일쑤.
잠시 떨어진뒤 몹을 다 잡고 보스를 잡으려고해도, 방화체의 공격은 신전 수호자와 같은 지형 무시 포격형. 거기다가 포탄도 드럽게 많이 뿜어서 심히 거슬린다. 물론 포격 장소가 표시되므로 피하기는 어렵지 않지만 포격 장소가 표시되기는 하지만, 사거리가 맵 전체이고 거기에 다른 포격형 몬스터들과는 달리 날아오는 투사체에 맞아도 데미지를 입는다! 잡기 까다로운 보스.덤으로 몬스터 로그 수집도 끝내주게 빡센 보스 그나마 투사체를 날리는 것이 1~2초의 텀이 있다는 것이 위안인데, 이 몬스터의 엘리트 형 중에서는 투사체를 쉴틈 없이 날리는 형태도 있다! 사는 것을 포기하겠어
보스 패턴
* 한 방향으로 일정 거리 돌진한뒤 다시 반대방향으로 돌진하길 반복한다.
* 지형을 무시하는 탄환을 한번에 12개정도 포격한다. 이 탄환은 피격당하면 포격위치같은거 무시하고 일단 플레이어한테 데미지를 준다.
능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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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분 |
기본 능력 |
구분 |
행동 경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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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 |
1350 |
움직임 |
지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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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격력 |
14 |
공격 |
원거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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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동 속도 |
14 |
점프 |
불가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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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이사항 |
여러가지 패턴 |
순간이동 |
불가능 |
이 개새 보스의 특징은 간단하게 단 한문장으로 말할수 있다. 엘리트 몬스터 총집합
첫번째 공격패턴은 레어 아이템 끝내주는 거수 야를 이용한 원거리 직사공격.
두번째 공격패턴은 또 레어 아이템인 테슬라 코일과 언커먼인 우쿨렐레를 이용한 전기공 발사 원거리 직사공격.
세번째 공격패턴은 사용 아이템 일회용 미사일 발사기를 이용한 주황엘리트가 쏘는 빨간 미사일 6발 발사.
네번째로 체력이 반쯤 떨어졌을때 사용하는 병사의 주사기를 빨면서 공속, 이속증가. 뭘 하면 이속도 빨라질까
마지막으로, 패시브인 자동 힐링. 님아?
근데 꼼수로, 이놈이 나온 후에 프로비던스를 소환하면 싸우지 않고 최종 보스랑 싸울 수 있다!!
보면 알겠지만 이 씹새 보스가 레어 아이템 두개를 꿀꺽했다. 거기에 자힐까지...
능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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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분 |
기본 능력 |
구분 |
행동 경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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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 |
9000 |
움직임 |
지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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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격력 |
24 |
공격 |
근/원거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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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동 속도 |
14 |
점프 |
가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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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이사항 |
3단 페이즈 |
순간이동 |
가능 |
리스크 오브 레인의 최종보스 로그수집도 최종보스급
UES Contact Light를 납치한, 스토리 상 모든 것의 원흉.
보스 패턴
1단 페이즈
* 검을 횡베기로 휘두른다.
* 플레이어가 있는곳으로 곧바로 공중으로 텔레포트해 내려찍는다. (보스가 텔레포트한 시점에서 위 플로어에 가까우면 위 플로어로 텔레포트하여 허공을 내려찍으므로 맞지 않는다.)
* 위의 두 패턴을 총합 3회했다면 양 옆으로 충격파를 발사한다. (보스와 딱 붙어있다면 맞지 않는다.)
* 위의 세 패턴을 3회 반복했다면, 잠시 정지한뒤 한쪽 팔을 뻗어 플레이어 위치로 분홍색 이펙트의 공격을 함. (폭발하기까지 약간의 텀이 있으며, 폭발이 꽤 오래 남는다. 멀티에서는 각 유저들 위치마다 뿌리기 때문에 이 패턴을 쓸때쯤이면 잠시 다같이 뭉쳐서 다니자. 10명이서 할 때 각자 흩어져 있다면 피하기가 상당히 골때릴 것이다.)
* 전체 체력의 1/3씩 깎일 때마다 데미지가 1로 고정이되어 들어오는 반 무적 자가버프를 검. 다만 아이템인 테슬라 코어, 탈리움, 녹슨 칼, 철조망 데미지와 맵의 저격총은 무시하고 자기 데미지를 박아넣는다. 또한 아크리드의 독뎀도 이를 무시한다.
2단 페이즈
프로비던스의 방 근처에는 키 카드를 사용해 들어갈 수 있는 방이 4개 있는데[8] 각각 쓸만한 보급품들이 있다
1. 왼쪽 위는 창고가 있다. 여러가지 아이템 상자들이 있다. 물론 돈은 내야한다. 만약 자신이 괴물같은 점프력을 지녔다면 그 방 아래에서 점프하여 방 맨 왼쪽에 있는 깨진 유리로 진입해 카드키 없이 공짜로 들어올 수 있다. 그렇다고 나갈때 문을 쓰면 카드키를 써버리므로 그냥 얌전히 다시 유리를 통해 나가자.
2. 오른쪽 위는 무기고가 있는데 대물 저격총과 여태까지 본 적 없는 특이한 누런 상자가 있다.[9] 이 누런 상자는 모양은 상자여도 하는짓은 그냥 비싼 성소다. 금전적 여유가 있으면 써도 상관없지만, 황금 총을 가지고 있을 땐 비추. 그냥 무시하자.[10]
대물 저격총(Gauss Cannon)은 가까이 다가가면 A를 눌러 텔레포트 시킬 수 있다. 이렇게 하면 최종보스와 몹에게 저격을 꽂을 수 있는 저격총이 보스룸 왼쪽 위에 생기는데 쿨타임은 길어도 보스에게 버프가 걸려있어도 3000~4000의 트루 데미지를 박아넣는다!
3. 왼쪽 아래에는 의무실이 있다. 벽은 병원처럼 새하얗지만 핏자국이 튀어있다. 벽마다 적십자 모양의 서랍이 있는데 A키를 눌러 열면 상당히 많은 양의 힐을 해준다. 길다란 회색 서랍도 약간의 힐과 돈을 준다. 2층으로 올라가면 의료기기가 한대 놓아져 있는데, 누르면 보스룸의 오른쪽 위에 생긴다. 역시 쿨타임은 길지만 어떤 체력이든간에 풀피로 회복시켜준다. 심지어 같이 있는 드론들도. [11] 카드키가 1개라면 저격총과 의료기기 중 하나를 선택하는게 좋다.
4. 오른쪽 아래는 주황색 상자가 있다. 역시 A키를 누르면 텔레포트하여 보스룸의 왼쪽 아래에 생긴다. 사용시 랜덤으로 사용아이템을 하나 준다. 즉, 이미 쓸만한 사용아이템을 가지고 있다면 이 방은 절대 출입해선 안된다. 아니, 만약 쓸만한 아이템이 없더라도 카드키가 적으면 출입을 자제하는게 좋다. 나머지 방이 훨씬 유용하기 때문. 아무리 이런 방이라 할지라도 한가지 특별한 점이 있는데, 제작자의 이스터 에그가 들어있다.사실 이게 이 방의 진정한 목적
방의 맨 오른쪽엔 절벽이 있는데, 이 절벽에서 뛰어내리면 왼쪽에 통로가 하나 뚫려있다. 이곳에 이동기를 써서 거리를 조절해 들어가면...
그럼 다른 공략으로 찾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