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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 버퍼관련 용어(최초의 버퍼가 크루세이더(남)이기에 남크루의 스킬에서 파생된 용어가 많다)

 

A. 버프력, 력 : 딜러가 40초 딜 능력을 어필한다면, 버퍼는 버프력을 어필합니다. 버프력은 별도의 계산공식이 있는데, 흔히 던담이라고 하는 사설사이트의 버프력으로 측정합니다. 버프력에 영향을 끼치는 것은 아이템에 달린 버프력과 버퍼가 사용하는 핵심 스텟입니다. 

B.축 : 영광의 축복의 '축'에서 따온 약칭. 버퍼의 기본 스위칭 버프를 의미한다. 축 버프가 없으면 딜러들의 데미지가 들어가지 않는다.

크루세이더(남) : 영광의 축복(영축), 크루세이더(여) : 용맹의 축복(용축), 인챈트리스 : 금단의 저주(금저), 뮤즈 : 러블리 템포(템포)

C. 보징, 수축 : 보호의 징표 혹은 수호의 축복 약칭. 버퍼의 기본 방어 버프를 의미한다. 

크루세이더(남) : 보호의 징표(보징), 크루세이더(여) : 수호의 축복(수축), 인챈트리스 : 편애(편애에 대해선 후술), 뮤즈 : 오늘의 주인공

D. 포, 아포 : 크루세이더(남)의 1차 각성기 아포칼립스의 약칭. 흔히 버퍼의 각성기를 의미하며, 화력의 증대에 매우 큰 기여를 하기에 딜타임에 반드시 필요한 스킬. 1각, 진각 모두 포라고 부른다.

크루세이더(남) : 아포칼립스(1각), 최후의 심판(진각), 크루세이더(여) : 크럭스 오브 빅토리아(1각), 라우스 디 안젤루스(진각), 인챈트리스 : 마리오네트(1각), 종막극(진각), 뮤즈 : 온 더 스테이지(1각), FINALE : 특별한 이야기(진각)

E. 입포, 패턴포 : 입포는 입장아포의 약칭. 입장하자마자 몬스터 조우시 아포를 바로 사용하는 것을 말한다. 패턴포는 패턴아포의 약칭. 입포와 반대로 패턴을 진행한 후에 아포를 사용하는 것을 말한다.

F. 큐어 : 크루세이더(남)의 큐어에서 따옴. 상태이상을 해제해주는 스킬

G. 리버프, 리 : 리+버프. 버프를 다시 넣어주는 행위. 후술할 시각의 관점 옵션 발동 이후, 죽은 파티원이 코인으로 부활했을 때, 레이드에서 긴 대기상황으로 버프가 꺼졌을 때 리버프를 해줘야 한다. 

H. 1각포, 진각포 : 각각 아포를 1차각성기, 진각성기로 달라는 뜻. 상위컨텐츠에서는 딜이 충분한 경우 아포 딜탐에서 진각 대신 1각을 쓰기도 한다.(대표적으로 레이드의 수문장 및 네임드들) 이 경우 1각포, 진각포라는 단어로 포를 어떻게 사용할지 조율을 해준다.

I. 포쿨, 포온, 포탐 : 포쿨은 포+쿨. 파티원이 각성기(아포)의 쿨이 몇 초 남았는지 물어보는 것이. 포온 또한 동일하게 아포의 쿨이 돌아서 사용할 수 있는 상태인지 물어보는 것이다. 

포탐은 현재 아포를 사용해서 아포 버프가 적용중인 상태를 말하는 것으로 파티내에서 말하는 경우는 거의 없고, 공대에서 파티를 교대해야 하는 상황에서 물어보거나 답할 때 사용한다. 비슷한 의미의 단어로 딜탐이 있다.

J.노아포 : 아포가 없는 상태 혹은 아포 없이 진행하자는 의미입니다. 보통은 '아포 없이 진행하죠'라고 사인을 주지만, 사람에 따라 '노아포', '노아포로 진행', '노아포 ㄱ'이런 식으로 언급하기도 합니다.

K. 븝집 : 인챈트리스에게만 해당하는 용어로, 검은 숲의 가시나무를 의미한다. 흔히 븝집으로 부른다.

L. 마르바스, 말밥 : 마르바스라고 하는 크리쳐를 의미합니다. 마르바스의 크리쳐 스킬은 파티원 전체의 공격력을 최대 20%까지 증가시켜줍니다.(크리쳐 레벨에 따라 증가). 따라서 마르바스를 사용하고 아포를 사용하면 파티의 딜이 더욱 증가하게 됩니다. 버퍼에게 마르바스가 필수인 것은 아니지만 있는 경우 우대를 받습니다.

M. 똥 : 이계의 기운이 서린 장비(?가 붙은 장비)를 의미합니다. 이것을 정화시켜서 원하는 스텟을 만든 후 옮기는 작업을 똥 작업이라고 합니다.

N. 랏 버퍼, 버퍼난 : 컨텐츠 구인 단계에서 버퍼만 남은 상태. 랏 딜러의 반대말. 랏버퍼를 구하는 파티가 많아서 출발이 늦어지는 경우를 버퍼난이라고 한다.

O. 버퍼교환, 교, 교환 : 던파의 파티 시스템을 이용한 버퍼 교환. 각 파티의 최대 정원이 4명, 그 중 하나는 버퍼가 필요하므로, 파티 내에서 버퍼를 품앗이 하는 것. 1234피 순서대로 버퍼를 데려와서 진행한다

첫기수 : 딜딜딜, 2기수 : 딜딜딜, 3기수 딜딜딜, 4기수 딜딜딜

레이드의 경우에도 바칼레이드 기준 1개 파티가 3개로 진행되기 때문에 총 3개파티가 각각 교를 진행한다.

쩔파티의 경우 버퍼와 딜 1:1로 교환을 하며, 레이드 쩔의 경우 버퍼와 딜 1:2로 교환을 하기도 한다.

교를 강요하는 것은 아니지만, 항상 버퍼난을 겪는 던파의 상위컨텐츠 특성상 교로 진행하게되면 구인시간이 대폭 단축된다.

P. 지원, 각출 : 버퍼난이 심한 경우 파티 또는 공대 제목에 지원을 거는 경우가 종종 있다. 이 금액만큼 지원해줄테니 우리 파티에 신청을 달라는 뜻이다. 개인적으로 바람직한 현상은 아니지만 구인속도를 단축시키기 위한 방법 중 하나. 각출은 지원금을 딜러 3명이 나눠서 내는 것을 의미한다.

 

1. 버퍼란? 

 

던파의 65가지 직업 중 크루세이더(남), 크루세이더(여), 인챈트리스, 뮤즈 단 4개 직업만이 가지고 있는 특수한 포지션입니다. 던파의 버퍼는 RPG에서 굉장히 특이한 케이스입니다. 다른 게임의 서포트+힐러의 특징을 모두 가지고 있는데, 다른 게임에서 해당 포지션이 있으면 좋기에 우대받는다면 던파에서 버퍼는 없어서는 안 되기에 우대받는 직종입니다. 딜러가 사이트 기준 천억, 2천억 딜러라도 버퍼가 없으면 상위 컨텐츠에서 딜이 들어가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만큼 버퍼의 영향력이 높기 때문에 상위 컨텐츠는 항상 버퍼를 모셔가려고 하지만, 유저 풀이 딜러에 비하면 적기 때문에, 항상 버퍼는 부족하죠.

던파에서 버퍼의 역할은 다음과 같습니다.

 

a. 화력지원 : 버퍼의 가장 기본적인 역할입니다. 축버프를 사용해서 1차적으로 딜을 증가시키고, 아포를 통해 2차적으로 딜을 증폭시킵니다. 또한 타격으로 몬스터의 속성저항을 깎아내림으로써 딜을 추가적으로 증폭시킵니다. 여기에 여크루는 용기의 아리아(이하 아리아), 인챈은 데스티니 퍼펫(이하 퍼펫), 뮤즈는 아드레날린 랩소디(이하 아드레날린)으로 추가로 화력 증폭이 가능합니다.

 

b. 파티원 보호 : 버퍼의 2번째 역할입니다. 수축을 통해 방어력을 증가시키며, 방어막 스킬을 통해 파티원을 1차적으로 보호하고, 회복스킬을 통해 파티원의 피해를 회복시킵니다. 여기에 추가로 무적기능이나 부활스킬을 통해 죽을 위기를 넘기거나 죽은 파티원을 되살려줄 수 있습니다.

 

c. 각종 유틸 제공 : 위의 기능에 부가적인 기능입니다. 기본적으로 버퍼가 파티에 존재하기만 해도 속도 버프를 제공하는 오라를 가지고 있으며, 여기에 스킬을 통해 속도를 늘려주는 거나 슈퍼아머를 제공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요약하면 버퍼는 파티의 딜을 증가시키고, 파티원을 보호해주는 역할을 맡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생존력을 챙겨야 하며, 화력투사 및 회복을 지원하기 위한 쿨타임 감소를 챙겨야 합니다.

 

2. 버프력(력)

딜러에게 요구되는 덕목이 딜(주로 사이트 딜에서 40초딜)이라면 버퍼에게 요구되는 덕목은 버프력입니다. 이전에는 던파 버프력 계산공식이 별도로 있었는데, 요즘은 사설 사이트에서 버프력을 계산해서 제공해줍니다. 이 버프력은 게임에서 내정보로 볼 수 있는 버프력과는 상이한데, 력이 70만이다 80만이다 이런 것은 흔히 '던담'사이트의 수치입니다. 본인의 버프력이 궁금할 때는 저곳에서 체크해주시면 됩니다.

 

3. 버퍼의 아이템 세팅

 

버퍼라는 특수한 포지션에 있기 때문에 버퍼들의 세팅은 딜러들의 세팅과는 상이할 수 밖에 없습니다. 우선 딜러들이 세팅에 있어서 쿨감, 피증, 속강, 스증을 본다면, 버퍼는 버프력, 생존력, 쿨감을 챙겨야 합니다. 여기서 버프력은 장비의 기본 버프력을 의미하며, 생존력은 받는 피해 감소, 방어력 증가, HP MAX증가 등이 있습니다. 쿨감은 쿨타임 회복과 쿨타임 감소가 있습니다.

한편, 버퍼별로 캐릭터의 컨셉, 운용의 핵심이 되는 스킬이 다르기 때문에 버퍼들 간에도 선호하는 아이템이 다릅니다. 그럼에도 모든 버퍼들이 반드시 사용하는 아이템이 2가지, 대부분의 버퍼들이 사용하는 아이템이 2가지 있습니다.

 

우선 결전 무기와 마부귀걸이(시각의 관점)은 버퍼의 종류를 가리지 않고 필수에픽입니다.

 

a. 결전무기

 

 

 

 

 

 

 

결전무기의 핵심은 3옵션입니다. HP회복량을 50%감소시키지만, 축버프의 효율을 8%를 증가시킵니다. 이것 하나로 버퍼의 근원무기는 사장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HP회복량 감소는 꽤나 체감되는 너프지만, 쿨감을 통한 지속적인 회복을 시켜주기에 크게 체감되지는 않습니다.

 

b.시각의 관점

 

 

 

시각의 관점의 핵심은 당연 1,2 옵션입니다. 합쳐서 마부효과를 100%증가시켜줍니다. 마부증폭템은 모든 부위별로 있는데 왜 귀걸이만 반드시 사용하느냐? 그것은 마부의 효율과 관련이 있습니다. 버퍼의 마부는 스텟을 올려주는데 그 반동으로 기본 버프력이 낮습니다. 따라서 다른 부위들은 마부스텟이 아무리 높아봐야 100이 끝이기에 조삼모사의 성격이 강합니다. 하지만 귀걸이는 유일하게 175, 200이라는 매우 높은 수치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낮은 버프력을 커버하고도 남습니다. 또한 귀걸이 에픽 대부분이 유틸보다는 딜증가의 성격이 강하기에 버퍼에게 매력적인 옵션이 없는 것도 한몫한다고 생각합니다.

여기서 신경써야할 옵션은 2옵션입니다. 2옵션은 공격 시 즉, 타격판정이 있어야 효과를 발동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기본적으로는 버프를 먼저 걸어준 후에 오브젝트나 적을 공격하고 다시 버프를 걸어주어야 합니다. 여기서 고수분들이 사용하는 방법이 있는데 바로 오일 폭입니다. 던파에는 오일플라스크와 폭탄이라는 소모품이 있는데 이 두 가지를 활용하면 몹이나 오브젝트가 없는 곳에서도 공격시 옵션을 발동시킬 수 있습니다. 폭탄 대신 큐계를 통한 화속성 공격으로도 발동시킬 수 있습니다. 

추가로 여프리는 그랜드 크로스 크래쉬, 인챈트리스는 채찍질을 파티원에게 사용하면 공격시 옵션이 발동합니다.

 

위 2가지 아이템이 버퍼라면 항상 채용하는 아이템이라면, 다음 아이템은 거의 고정적으로 사용하되, 추후 커스텀으로 바꿀 수 있는 에픽입니다.

 

c. 주체할 수 없는 낡은 규칙(주낡규)

 

 

 

어깨 에픽인 주낡규입니다. 핵심은 1옵과 2옵인데, 간단히 말해 하급기를 사용하면 상급스킬의 쿨타임을, 상급기를 사용하면 하급기의 쿨타임을 감소시켜줍니다. 버퍼운용의 핵심스킬들은 대부분 쿨타임이 길기 때문에 이 아이템을 이용해서 쿨타임을 골고루 줄여주는 것에 의의가 있습니다. 또한, 대부분의 쿨감에픽들은 기본 버프력이 낮게 책정되어있는 편인데, 해당 아이템은 쿨타임 감소 에픽임에도 버프력이 준수하기에 대부분의 버퍼들이 사용합니다.

 

d. 내딛는 용기(용기신)

 

  

 

신발 에픽인 용기신입니다. 핵심은 2옵인데, 2옵의 레벨링은 버퍼의 1차전직 패시브의 레벨링에도 관여하기 때문에 버프력을 증가시켜줍니다. 특히 남크루와 뮤즈의 경우 보호계열 스킬이 해당 레벨구간에 해당하며, 정신력과 체력스탯을 올려주어 추가로 버프력이 상승하기 때문에 4유효 커스텀을 먹어도 사용하는 신발입니다.

다만 여크루와 인챈의 경우에는 패시브 레벨링에만 관여하기 때문에, 3유효 이상의 커스텀신발을 획득했다면 갈아타도 됩니다. 추가로 인챈트리스는 블루베릴신발을 이용하는 경우 버프력을 포기하고 하베스팅의 쿨타임을 줄임으로써 운영의 이득을 챙길 수도 있습니다.

 

e. 어댑터블 투톤 링

 

 

 

반지 에픽인 투톤링입니다. 1, 2옵이 핵심인데, 1옵을 통해 보호막을 생성함으로써 생존력을 늘리면서도 2옵을 통해 쿨회를 챙길 수 있습니다. 쿨회의 경우 이동속도 조건부가 존재하지만, 자체적으로 속도유틸이 있는 버퍼는 크게 신경쓰지 않아도 됩니다.

 

위의 아이템들을 기반으로 하여 버퍼가 세팅할 수 있는 세팅은 버퍼 범용 셋팅, 자수 셋팅, 수면 셋팅이 있습니다. 각각 장단점이 존재하기 때문에 취사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해당 세팅들은 초보유저들을 고려하여 고정픽 위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ㄱ. 버퍼 범용 셋팅

대부분의 버퍼들이 직업을 가리지 않고 범용적으로 사용하는 셋팅입니다. 적절한 쿨감과 생존력을 챙긴 셋팅으로 모든 버퍼들에게 추천드리는 세팅입니다.

 

상의 : 고귀한 신의 OR 쉐도우블랙슈트

 

 

 

 

 

고귀한 신의의 경우 HP맥스를 퍼센트 수치로 올리기에 엄청난 피통뻥튀기가 가능해집니다. 이를 바탕으로 본인의 생존력은 물론이며, 남크루와 뮤즈의 경우 보호막의 수치도 같이 증가하기에 파티 전체의 생존력을 늘려주는 것이 가능합니다.

쉐도우 블랙 슈트는 버프력 수치도 준수하면서 쿨타임 회복 20%라는 높은 수치를 제공합니다. 다만 장비조작키를 계속해서 사용해주어야 하기에 여기에 불편함을 느끼시거나 어려움을 느끼신다면 추천하지는 않겠습니다.

 

하의 : 지치지 않는 여정의 하의 OR 언리밋 사이버네틱

 

 

 

 

두 에픽 모두 버프력은 동일합니다.

지치지 않는 여정의 하의는 스증을 낮추는 대신 스킬의 범위를 증가시킵니다. 버퍼의 경우 파티 딜에 기여하는 수준이 1%가 될까말까하기에 스증은 의미가 없으며 스킬범위 증가를 통해 배리어의 범위를 넓히거나, 여크루의 경우 아리아의 범위를 넓히는 것이 가능합니다.

언리밋의 경우는 쿨감을 제공해줍니다. 원래 목적은 아칸이나 짭칸세팅에서 쿨감을 15%를 받으라는 의도 같지만, 버퍼에게 조건 없이 10%쿨감은 굉장히 유용합니다.

 

벨트 : 쿨링 서포트 벨트 OR 익스펜션 서플라이 벨트

 

 

 

 

쿨링 서포트 벨트의 경우 쿨타임 회복력과 함께 범위증가 유틸을 가지고 있습니다. 방어력이 조건부로 걸려있지만, 자체 방어력이 높은 버퍼에게는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익스펜션 벨트 역시 쿨타임 회복력과 함께 높은 속도 유틸을 제공합니다. 쿨회는 HP조건부가 걸려있지만, 힐을 통해 HP관리가 가능하기에 역시 버퍼에게는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다만 속도유틸은 화속저를 조건부로 가지고 있기 때문에 화속저를 별도로 챙겨줘야 합니다.

 

신발 : 내딛는 용기 OR 엑셀러레이터

 

 

 

 

용기신은 위에서 언급한 그대로입니다.

엑셀신은 아칸에서 자주사용하는 신발이지만 버퍼에게도 유용한 옵션들이 가득합니다. MP회복이 붙어있어서 후술할 흑룡 목걸이의 운용에 도움을 주며, 쿨감 15% 또한 높은 수치이기에 쿨타임이 중요한 여크루나 인챈에게는 약간의 버프력을 희생하고 쿨타임 유틸로 챙겨갈 만합니다.

 

팔찌 : 상변팔찌(감전추천) OR 구속된 자유 OR 파워네비게이트 팩 OR 화음하는 음색

 

 

 

 

 

상변팔찌의 경우 받는 데미지의 50%를 상태이상으로 바꿔주는데, 버퍼의 경우 큐어를 통해 상태이상을 제거하는 것이 가능하기에 데미지 감소 50%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구속된 자유의 경우 팔찌 부위의 고정에픽 중에서도 버프력이 제일 높습니다. 다만 그 대가로 모든 무큐기 스킬의 무큐소모량이 증가하게 됩니다.

파워네비게이트팩의 경우 최대HP를 제한하는 대신 보호막을 부여하기에 생존력이 상승하게 됩니다. 

화음하는 음색의 경우 버프력은 평범하지만 HP MAX가 붙어있고 HP 회복량이 증가하기에 버퍼 본인의 생존에 도움이 됩니다. 다만 2옵션의 회복량 증가는 파티원에게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목걸이 : 잠겨진 영역 OR 테크놀로지 바디캠 네클레스 OR 폭룡왕의 지배 - 공포

 

 

 

 

잠겨진 영역의 경우 고정에픽 중에서도 버프력이 제일 높습니다. 딜러와는 달리 골드를 꼭 소지해야 할 필요도 없습니다.

테크놀로지 바디캠 네클레스는 버프력도 준수하면서 커맨드로 스킬 사용 시 쿨타임 감소 15%를 제공합니다. 운용에 핵심이 되는 스킬의 커맨드를 Z나 스페이스로 바꿔주시면 운용이 편해집니다.

폭룡왕의 지배는 버프력은 평범하지만 보호막과 보호막 수치 증가, 보호막 재생 속도 증가, 속도유틸을 제공합니다. 다만 개전에픽이기에 입수 난이도는 다소 높습니다.

 

보조장비 : 굴착 강화 파츠or속저보장or죽음을 부르는 관

 

 

 

굴착강화파츠는 아무런 조건 없이 쿨감 5%와 캐속 40% 그리고 준수한 버프력을 제공합니다.

속저 보장은 버프력도 준수하면서 단일 속성 저항을 크게 증가시켜줍니다. 단품으로는 의미가 없고 후술할 마법석의 속저법석과 시너지를 가집니다.

추가로 속저보장은 속성의 종류와 상관없이 마법석의 속성과 통일하기만 하면 됩니다. 즉 '생명의 근원이 담긴 배낭'(명), '드러나는 흐릿한 지식'(암), '미지의 문명-마스크 스톤'(수), '내면의 얼굴'(화) 전부 사용 가능합니다.

 

죽음을 부르는 관은 이름과는 달리 받는 피해 감소 10%를 제공합니다.

 

마법석 : 속저법석

 

 

 

속저법석은 버프력이 준수하다고 하기는 힘들지만 받는 피해를 속성피해로 변환하고, 해당속성피해를 입을 경우 hp가 회복됩니다. 앞의 속저보장과 함께 조합되면 받는 데미지도 크게 줄이면서 맞으면 오히려 hp가 회복되기에 높은 생존력을 보장합니다. 이거 있고 없고가 생존력에서 크게 체감이 됩니다.

속저법석은 속성의 종류와 상관 없이 아무 것이나 사용가능합니다. 속저법석의 속성과 동일하면 시너지가 이뤄지구요.

'생명이 깃든 초록빛 액체'(명) '자연에 녹아드는 이슬'(암), '미지의 문명-스타스톤'(수) '언비튼 매달'(화) 전부 사용 가능합니다. 

 

ㄴ. 자수셋팅(오브젝트 데미지 셋팅)

버퍼가 무슨 자수세팅이냐고 하실 수 있지만, 자수셋의 장비들은 의외로 해당 부위 에픽 중에서도 높은 버프력을 제공합니다. 따라서 상하의 및 벨트에 한해서 자수셋팅을 착용하고 나머지 부위들은 위에서 언급한 버퍼 범용에픽을 착용한다면 높은 버프력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아무래도 인식면에서 썩 좋지는 않고, 생존성이나 유틸성은 전무하기 때문에 결국에는 바꿔야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적은 이유는, 이벤트 캐릭으로 버퍼를 키우셨다면, 오브젝트 데미지 세팅을 받을 수 있는데, 이를 육성과정에서 사용할 수 있다는 의미에서 작성하였습니다. 장비소개는 별도로 하지 않겠습니다.

 

ㄷ. 수면셋팅

수면셋팅은 수면을 트리거로 높은 쿨감과 준수한 생존력을 가진 세팅입니다. 특히 버퍼에게는 쿨타임 감소=화력지원 및 회복스킬이기에 파티의 기대화력 및 생존성으로 이어집니다. 세팅이 쉬운 것도 사실이구요. 다만 수면세팅이 워낙 자기들 끼리의 시너지를 가지고 있는 특성상 커스텀을 착용하려면 세팅 전체를 엎어야 하는 단점도 있습니다.

아래는 수면세팅 리스트입니다. 별도의 설명은 생략하겠습니다.

 

 

 

 

 

 

 

 

 

 

 

번외. 근위대 셋팅

무슨 근위대냐고 하실 수 있지만, 근위대는 뉴비의 입장에서 꽤나 괜찮은 선택지 입니다. 근위대의 핵심은 성장을 할 수 없다는 점입니다. 성장을 할 수 없으면 고점이 낮다는 말이지만 다르게 말하면 저점이 높다는 소리입니다. 이를 틀어서 생각하면, 성장에 필요한 재화를 소모하지 않고도 어느 정도 성능이 보장되는 세트로 컨텐츠 진입이 가능하다는 소리입니다. 극단적으로 남들이 240작, 280작 할 때 소모해야하는 골드, 골든베릴, 힘의 정수를 아낄 수 있는 것이죠.

또한 이것이 가능한 이유는 버퍼의 버프력의 계산에는 장비의 버프력보다는 스탯이 차지하는 비중이 더욱 높은 것도 한몫합니다. 즉, 증폭과 마부만 잘 시켜두었다면, 근위대세팅으로도 높은 버프력을 낼 수 있다는 뜻입니다. 다만 결국에는 성장을 할 수 없다는 특성상 고점이 낮기에 결국 세팅을 엎어야 합니다. 그리고 이벤트로 에픽을 구하기 쉽고 성장 또한 쉬운 현 상황에서는 굳이 갈 이유가 없기도 하죠.

그냥 이런 게 있다 정도로만 알아두시고 부캐로 전혀 베이스 없이 천천히 키워보실 때나 한 번 고려해주십쇼.

근위대로 가는 경우, 버퍼전용효과가 8세트까지만 존재하기 때문에 귀걸이 신발은 필수로 버퍼 범용픽으로 채용하시고 나머지는 취향에 따라서 생존력이나 부족한 버프력을 챙기시면 됩니다...

 

번외 2. 절대 가면 안 되는 아이템

 

A. 억제된 마력의 팔찌

생존력 갑을 자랑하는 아칸이지만, 버퍼에게는 예외입니다. 예외는 존재하지만, 버퍼직업군은 대부분 딜러들보다 마나통 자체가 적기 때문에 아칸의 효율이 좋은 편이 아닙니다. 거기에다 후술할 이스핀즈 융합에픽의 흑룡세트가 마나를 패널티로 가지기 때문에, 흑룡을 융합하기 어려워집니다. 따라서 버퍼라면 아칸팔찌는 삼가해주세요.

 

B. 들이치는 희미한 탄식, 아크로매틱 룸버스

버퍼 귀걸이가 마부 귀걸이로 고정이지만, 혹시라도 절대 쓰면 안 되는 에픽입니다. 쿨타임증가로 인해 각성기의 쿨타임이 늘어나기 때문입니다.

 

C. 스팀펑크 소닉 디스럽터

 

 

 

대체로 용기신, 엑셀신을 쓰겠지만 혹시라도 절대 쓰면 안 되는 신발입니다. 맞으면 석화상태가 되는데, 이러면 그냥 날 때려줍쇼하고 샌드백이 되어버립니다.

 

4. 버퍼의 융합세팅

아이템 세팅에서 생존력과 유틸, 버프력을 중심으로 보듯이 융합에픽 또한 이것을 중심으로 보게 됩니다.

 

A. 이스핀즈 융합 : 흑룡 추천, 번외로 금룡이나 천계 추천

흑룡 : MP소모를 패널티로 가진 만큼 가장 높은 버프력을 제공합니다. 다만 별도의 MP회복이 없다면 스킬을 사용할 수 없는 상황도 벌어지기 때문에 별도의 MP회복이 없다면 흑룡 팔찌와 반지만 채용하고 목걸이는 천계나 금룡을 채용하셔도 됩니다.

천계, 금룡 : 흑룡을 제외한 융합픽은 버프력이 동일합니다. 다만 굳이 흑룡을 놔두고 이들을 갈 이유는 없으나, 앞에서 언급했듯이 MP회복이 없는 경우 목걸이에 한해서 이들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천계는 물마방이 증가해서 생존력에 소소하게 도움이 됩니다. 금룡은 오브젝트 데미지로 일던 솔플 및 상던 솔플에 소소하게 도움이 됩니다.

진룡, 화룡 : 절대 쓰면 안 되는 부위입니다. 진룡 목걸이는 무력화를 대가로 버프력이 낮습니다. 무력화에서 이거 하나 낀다고 크게 도움 되는 것도 아닌데 끼지 마십쇼. 화룡은 세트 효과가 화룡끼리 모였을 때 시너지가 나는데, 쿨감을 대가로 버프력이 낮습니다. 그렇다고 목걸이 단품을 쓰기에도 메리트가 없습니다. 절대 쓰지 마세요.

 

★이스핀즈 융합순서 

이스핀즈 융합픽은 버프력자체는 동일하지만 굳이 순서를 정하자면 흑룡팔찌를 최우선으로, 흑룡반지를 2순위, 목걸이(종류는 흑룡, 천계, 금룡, 화룡 중 하나)를 3순위로 가주세요. 흑룡팔찌는 단일로도 마나관리가 가능하지만, 흑룡반지나 목걸이는 팔찌 없이는 마나부족이 찾아오게 됩니다. 흑룡목걸이의 경우 위에서 말했듯, 별도의 마나회복이 없다면 마나부족이 찾아오니 참조해주세요.

 

B. 개전 융합 : 뇌광 및 격노 추천

기본적으로 개전의 융합픽은 교감을 제외한 뇌광, 격노, 포식, 빙화 모두 버프력이 동일합니다. 따라서 유틸 및 생존성을 보고 가면 됩니다.

빙화 : 예쁘게 생김 끝

포식 : 상변 걸어줄 수 있음 끝

뇌광 : 파티원 숫자에 따라 유틸을 제공해줌. 상위컨텐츠는 파티플레이가 기본이기에 항상 최대효과로 적용받습니다. 기본적으로 뇌광을 채용해주시면 됩니다. 또한 오브젝트 데미지로 솔플이 편해집니다.

격노 : 스킬 사용시 자잘하게 슈아를 제공해줍니다. 뇌광에 비해서는 마이너 하지만, 격노하의는 MP회복량을 증가시켜주며, 격노 신발은 무난하게 이속을 증가시켜주기에 뇌광을 대체해서 고려해볼만합니다.

교감 : 쿨회를 대가로 버프력이 낮음. 절대 가면 안 됩니다.

 

★개전 융합순서

개전 아이템 또한 버프력이 모두 동일하기에 융합순서가 크게 의미가 없습니다. 다만, 버퍼의 경우에는 융합픽을 4부위 이상 맞추시고 무기를 제작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버퍼입장에서는 무기융합을 통해 얻는 버프력이 딜러에 비해 효율이 부족한 편입니다. 무기 융합이 장비 2개 정도의 효율을 내는 데 비해, 무기 제작에는 장비 3개의 재료를 요구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무기보다는 방어구를 먼저 만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C. 차원회랑 융합 

회랑의 융합픽은 심연을 제외한 모든 종류가 버프력이 동일합니다. 따라서 유틸 및 생존성을 보고 가면 됩니다.

슈페리어 : 오브젝트 데미지로 인해 솔플이 편함 끝. 그래서인지 간간히 채용하는 분들이 보입니다.

죄악 : 무난하게 다양한 유틸을 제공해줍니다. 일반적으로 많이 채용하는 편

광휘 : 배리어를 제공하며, 배리어가 사라진 상황에서 추가로 유틸을 제공합니다. 생존에 크게 도움이 되기에 죄악과 함께 많이 채용하는 편

구속 : 버퍼의 입장에서는 별도의 패널티가 없지만, 메리트도 없음. 오히려 솔플 시 딜이 낮아지기에 채용하지 않는 편

심연 : 범위유틸을 대가로 버프력이 낮음. 채용하지 않습니다. 단, 세라핌의 경우 심연 보조장비가 아리아의 범위를 넓혀주기에 채용가치가 있습니다.

 

★차원회랑 융합순서

회랑 아이템 또한 버프력이 모두 동일하기에 순서가 크게 의미 없습니다. 다만 보조장비와 마법석을 커스텀으로 갈 것을 계획 중이시라면 시각의 관점을 고정적으로 사용해야 하는 귀걸이를 우선 융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벤트 기간이라 크게 차이 나지 않더라도, 보조장비와 마법석을 커스텀으로 넘어가는 과정에서 융합에 필요한 재화의 소모를 최소화하기 위함입니다.

다만, 아리아의 범위를 챙기고자 하시는 여크루 유저분들이시라면 심연 보조장비를 먼저 올려주세요.

 

D. 바칼무기

바칼무기 또한 버퍼에게 도움이 되는 버프력과 유틸을 보고 정하시면 됩니다. 여기에 정답은 딱히 없습니다. 기본옵션만 해도 버프력 1291로 평균인 편입니다. 

버프력 1291라인은 기본적으로 도움이 되는 유틸들을 제공합니다. 공격시 HP, MP회복, 속도증가 등입니다.

 

버프력 1356, 1420라인은 기본 옵션보다 버프력은 높지만 받는 데미지 증가,  HP회복량 감소 등입니다. 이 중에서 추천할만한 옵션은 버프력 1420입니다. HP회복량이 25%감소하긴 하지만, 파티원에게 제공하는 HP회복량에는 변화없기 때문에 본인의 생존여하에 따라서 도움이 됩니다. 1356의 MP소모량증가, MP회복량 감소도 본인의 MP관리가 넉넉하다면 추천할만합니다.

 

버프력 1226라인은 버프력이 다소 낮은 대신 쿨타임 감소를 가지고 있습니다. 남크루나 뮤즈보다는 여크루와 인챈트리스에게 도움이 되는 옵션입니다.

 

버프력 1563은 절대 사용하면 안 되는 함정 옵션입니다. 기본 버프력이 높은 대신 쿨타임을 증가시켜버립니다. 이러면 각종 유틸 및 회복스킬의 쿨이 늘어나서 파티원의 케어도 힘들어지며 결정적으로 각성기의 쿨이 증가해서 딜타임이 꼬이게 되어 전체적인 딜 감소로 이어집니다.

 

5. 장비 강화(증폭, 재련, 마법부여)

 

버퍼는 기본적으로 독립공격 기반의 재련 캐릭터입니다. 무기를 강화할 필요 없이 재련만 해주셔도 스텟이 증가하므로 버프력이 증가하게 됩니다. 재련 자체는 별도의 골드가 소모되지 않지만, 재련의 재료인 강렬한 기운을 라이언 코어로 구매에는 경우에는 비용이 발생하게 됩니다. 또한 8재련이 최대치인 대신 확률이 매우 극악하므로 지금 나눠주는 '+8 장비 재련권'을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버퍼는 증폭을 통해 스텟을 높여 버프력을 추가로 올릴 수 있으므로 증폭을 권장드립니다. 딜러에게도 증폭은 권장되는 사항인데, 버퍼의 증폭 효율이 딜러의 효율보다 더욱 높습니다. 증폭은 6증폭부터는 일반증폭보다는 안전증폭을 추천드리며, 본인의 골드 역량에 따라 8증~10증까지 해주시면 됩니다. 또한, 증폭은 매달 마지막 주에 증폭 이벤트로 증폭비용 할인 및 증폭 성공 확률이 상승하므로 이 때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똥 작업 

증폭은 어떻게 하느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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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비 템 중에 ?가 붙은 장비들은 '이계의 기운이 서려있어...'라는 문구가 나타납니다. 이 장비들을 정화서를 통해 정화시키면 랜덤한 스텟이 붙은 장비가 되며, 해당 장비들은 강화가 아닌 증폭만 가능하게 됩니다.(무기의 경우 재련은 가능) 따라서, 해당 아이템들을 구한 이후 정화서를 통해 정화시키면 되겠습니다.

여기서 운이 좋게 자신의 버퍼에게 필요한 스텟이 나오면 좋겠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가 대다수입니다. 그런 경우에는 왜곡서를 통해 스텟을 바꾸실 수 있습니다. 현재 경매장 가격 기준으로 정화서는 90만원 언저리, 왜곡서는 300만원 언저리입니다. 정화서 3번을 통해서 원하는 옵션을 가챠할 것인지, 왜곡서로 확정적으로 할 것인지는 선택에 맡기겠습니다...

이렇게 증폭이 묻은 장비를 게임 용어로 똥이 묻었다고 하는데, 이것을 계승시키면 자신이 착용하고자 하는 아이템에 증폭을 옮기실 수 있습니다. 

한편, 지금 이벤트로 나눠주는 순수한 황금 증폭서를 이용하면 현재 착용한 장비에 원하는 스텟으로 똥을 묻혀줍니다. 만약 비싼 마부를 해놓은 장비가 있다면 거기에 1순위로 사용해주시고, 증폭없이 재련만 해둔 무기에 2순위로 사용해주세요. 추가로 18주년 원샷 장비 증폭서가 있다면 버퍼에게 사용해주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마지막으로 증폭비용은 무기>귀걸이>나머지 장비 순으로 비용차이가 발생합니다. 따라서 패스를 구매하셨다면 얻을 수 있는 장비 증폭권을 무기나 귀걸이에 사용해주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렇지 않은 경우, 이번에 이벤트로 주는 1회용 장비 증폭기를 사용해주는 것도 좋습니다. 그리고 길드에 들어가있는 경우에는 길드상점에서 1회용 장비 증폭기(+6증폭 이하)를 캐릭터당 월 3회까지 구매할 수 있습니다. 이를 이용하시면 증폭비용을 절감하실 수 있습니다.

 

아래는 위에서 언급한 계승의 예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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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승의 예시)

 

또한 앞서 버퍼는 스탯이 버프력에 차지하는 비중이 크다고 말씀드렸습니다. 따라서 마법부여도 스텟에 초점을 맞추시면 됩니다. 마법부여는 다음과 같습니다. 

 

※각 버퍼들이 사용하는 스텟은 다음과 같습니다, 

크루세이더(남) : 정신력or 체력 중 택 1(한 가지만 사용, 이 차이는 2편에서 다루겠습니다.)

크루세이더(여) : 지능

인챈트리스 : 지능

뮤즈 : 정신력 

 

a.무기, 상의, 하의 : 스텟 100 마부

 

정신력 : 대천사 미카엘 or 졸린 눈의 로턴드(정신력 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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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 : 혼돈의 천사 루치펠 or 전격의 스테이츠(체력 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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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능 : 레베체(지능 100, 현재 매우 비싸므로 비추천), 이스핀즈 무용담 마부(지능 90, 추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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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 어깨 : 스텟 100 + 패시브레벨링 or 스텟 100

종결 마부 : 게이볼그(버퍼공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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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 : 안개 속의 암살자(체력 100), 이스핀즈 무용담 마부(체력 90 적극추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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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신력 : 록시(정신력 100 비추천), 이스핀즈 무용담 마부(정신력 90 적극추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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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능 : 말괄량이 베키(지능 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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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 벨트 : 스텟 + 레벨링 마부

버퍼 공용 : 부패하는 사룡 스피라찌(스텟 100, 패시브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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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 신발 : 스텟

버퍼 공용 : 이슬을 감춘 자(스텟 100, 이동속도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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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 악세사리 : 스텟

버퍼 공용 : 금룡 느마우그(스텟 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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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 보조장비 : 스텟 + 패시브 레벨링

버퍼 공용 : 기억의 도서관지기(스텟 100, 패시브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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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 마법석 : 스텟

버퍼 공용 : 이스핀즈 무용담 보주(스텟 100)or풀려난 소멸의 신 카잔보주(스텟 100 오즈마레이드에서 경매로 입수)13c475cc-7b1b-a6fa-5eca-f4b0e5383f65.pnge599dc91-3ff4-1426-6cb2-690dab4e031e.png

 

e. 귀걸이 : 스텟

버퍼 공용 : 연합군 사령관 이리네(스텟 200, 종결, 비추천)or한기의 게르다(스텟 175, 준종결, 매우 추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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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버퍼의 스위칭 축과 포(칭호, 아바타, 크리쳐 등)

 

A. 스위칭 박스

딜러들이 자버프를 만렙으로 만들듯이 버퍼에게도 스위칭이 존재합니다. 앞서 언급한 축 레벨링이 바로 그것인데요, 이미지로 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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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바르게 된 버프 스위칭 상태. 버닝상태라면 +6으로 나온다.)

결론부터 말해서 축 칭호 +6을 만드시면 됩니다. 이전에는 장비창에 의미없이 구멍이 뚫려있고, 편린장비가 존재해서 헷갈리게 했지만 이제는 축레벨링 +3칭호만 있으면 됩니다. 축 레벨링 3칭호의 가격이 3800~ 4300을 호가하는 관계로 부담스러울 수도 있는데, 이것이 부담스러우시다면 현재 종결칭호인 진정한 각성을 이룬 자 칭호를 사용하셔도 됩니다. 축 레벨링은 없지만, 버프력 +2%가 축 1칭호보다는 높고 축 2칭호와 비슷한 수준입니다.(정확한 수준은 기억이 나지 않습니다...) 모든 버퍼는 축 레벨이 30제이므로 25~30제가 끼여있는 칭호(대중 적인 것은 모험가의 의지 빛 또는 어둠)를 사시면 됩니다.

아래는 축 2칭호와 진각칭호를 스위칭에 넣고 비교한 지인의 진각성 딜입니다. 축2칭호와 진각칭호의 차이가 그렇게까지 크지 않음을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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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축 2칭호 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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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각칭호 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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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교용 축 3칭호 딜

 

아바타에서는 레어아바타 상하의에 자기직업 축 플래티넘엠블렘을 구비하시면 됩니다. 여기에 추가로 상의는 아바타 옵션으로 축 스킬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나머지 아바타들은 그냥 끼고 있는 템 그대로 적용받기에 그대로 올려두시거나 비우셔도 됩니다.

크리쳐는 종결 크리쳐인 나비크리쳐, 혹은 준종결인 다정한 세리아 크리쳐를 착용하셔도 됩니다.

 

B. 본템

딜러들이 본템 칭호와 플엠을 쓰듯이 버퍼도 따로 본템으로 전용 칭호와 아바타를 사용합니다. 

칭호의 경우 딜러들과 마찬가지로 진정한 각성을 이룬자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아바타의 경우 자기 직업 각성기 레벨+1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플래티넘 엠블렘은 딜러들이 딜플티가 있듯이 버퍼들에게도 전용 플티가 있습니다. 

크루세이더(남) : 수호의 은총

크루세이더(여) : 계시 : 아리아

인챈트리스 : 퍼페티어

뮤즈 : 센세이션

다만 해당 플래티넘 엠블렘의 가격이 꽤 비싼 편이므로 '버퍼직업명~의 플래티넘 엠블렘'을 사용하셔도 됩니다. 효율은 확실히 낮지만 스텟 6이 붙어있어 비워두시는 것 보다는 낫습니다.

 

출처 : 던파 공홈 오늘의 던파

URL : https://df.nexon.com/community/dnfboard/article/2832891?titleType=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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