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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01.23 10:28
물약과 수리비 속에서 으리로 플레이하는 워으리어 형동생들 반갑다
3분에 한번씩 전체채팅에 스킬트리 물어보는 유저들을 위해 간단 콤보와 스킬트리를 알려주려고 한다
편의상 반말로 쓸테니 불편하면 뒤로가기 하길 바란다
워리어는 기술포인트에 비해 스킬 갯수가 많고 활용도가 중구난방이므로
주어지는 포인트를 효율적으로 분배하지 않으면 초반 사냥이 어려운 게 사실이다
따라서 사냥에서 자주 쓰게 되는 기본 콤보와 보조기술을 중심으로 스킬트리를 설계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ㅡ키셋팅
검은사막은 타게임과 달리 퀵슬롯에 자유도가 없다 슬롯 갯수도 10칸밖에 없고 심지어는 단축키도 제한적이다
대부분의 스킬이 퀵슬롯에 올릴 수 없고 커맨드로만 발동하기 때문에 손에 익지 않으면 사냥이 힘들다
문제는 커맨드 스킬이 전투시와 비전투시에 다르게 발동된다는 점인데
아마 대부분의 워리어라면 몬스터를 보고 Q를 눌렀는데 주저앉아서 빡돈 경험을 해보았을 것이다
해결책은 간단한데 키셋팅에서 Q를 다른 키로 바꾸고 퀵슬롯에 Q를 할당하여 방어태세를 올리면 된다
또 퀵슬롯에 한칸을 더 만들어서 돌진 찌르기를 올려두자
돌진 ㅡ Tab ㅡ Shift 반복으로 남들보다 빠르게 달릴 수 있다
ㅡ콤보
추가타
백어택 : 몬스터 등 뒤에서 공격 시 데미지 1.5배
다운어택 : 다운된 몬스터를 다운어택 속성으로 공격 시 데미지 1.5배
에어어택 : 공중에 뜬 몬스터를 에어어택 속성으로 공격시 데미지 2.5배
이 세 가지가 바로 워리어에게 콤보가 필요한 이유이므로 알아두자
여기서 핵심은 공중에 뜨거나 다운된 적에게 해당 속성으로 공격해야만 추가데미지가 들어간다는 것
즉 에어어택 공격의 뎀증을 위해서는 띄우기가 선행되어야만 한다
다운 어택이 가능한 스킬 : 전진 검술, 지면 가르기 등
에어 어택이 가능한 스킬 : 찍어 차기, 방패 진공 등
뒤잡기
방패치기 (RB) : 비전투시 대시중 방패치기로 몬스터 뒤로 넘어갈 수 있다 이때 카메라를 180도 돌려줘야 함
스탭 (방향키 + LB) : 좌우 스탭으로 몬스터 뒤로 넘어갈 수 있다 다만 난이도가 있으므로 숙달이 필요
회피 (방향키 + Shift) : 좌우 회피로 몬스터 뒤로 넘어가는 방법과 카메라를 180도 돌린 후 뒤로 회피하는 방법이 있다
좌우베기 (방향키 + RB) : 약간의 딜링과 스킬 강화시 투지수급이 가능하나 몬스터 통과 불가능
뒤잡기는 백어택에 있어서 필수적인 요소이므로 위의 방법은 물론 기본적인 무빙으로도 뒤를 잡을 수 있어야 한다
특히 스탭이 잘 안 밟힐 수 있으므로 미끄러지듯 이동이 가능할 때까지 연습하자
방어 콤보
방어 태세 ㅡ 자루 치기 (스턴)
Q ㅡ ↓RB
저레벨 구간부터 자루치기로 반격하는 칼타이밍에 익숙해져야 하는데
17레벨 이전에는 상관이 없으나 17레벨에 회전가르기를 습득하고 나면 커맨드가 ↓RB로 똑같기 때문에
칼타이밍이 아니면 자루치기 대신 회전가르기가 나가게 되므로 주의해야 한다
기본 콤보
반격 태세 (띄우기) ㅡ 방패 진공 (에어 어택) ㅡ 방패 밀치기 ㅡ 지면 가르기 (다운 어택) ㅡ 회전 가르기
↓LB ㅡ ↑RB ㅡ ↑RB ㅡ ↓E ㅡ ↓RB
방어 콤보 후 곧바로 사용하거나 뒤잡기 이후 사용하는 콤보로 사냥에서 가장 기본적으로 활용된다
반격태세로 날려버린 상대를 방패 진공으로 따라붙으면서 동시에 에어 어택이 가능하며
방패 진공의 연계스킬인 방패 밀치기 후 지면가르기와 회전가르기로 마무리한다
투지가 부족할 때 빠른 판단으로 지면가르기 대신 전진 검술(↑LB)로 투지수급과 다운어택을 먹이는 게 중요하다
방어 태세에서 자루치기가 실패하지 않는 이상 뒤잡기 후 사용에 익숙해지도록 하자
다운 콤보
잡아메치기 ㅡ 전진 검술 (다운 어택)
E ㅡ ↑LB
방어 태세에서 자루치기가 실패했을 경우라면 회전가르기의 쿨타임이 빠져있을 것이다
회전가르기는 쿨타임때 사용하면 위력이 감소되기 때문에 시간과 투지를 벌기 위해
기본 콤보에서 지면가르기와 회전가르기 사이에 잡아메치기로 광역 다운을 넣고 전진 검술로 투지를 회복한다
몹끌기
전장의 울림 ㅡ 지면 울림
키셋팅에 등록해서 사용
방패 치기로 몬스터들을 인식시키고 대지 울림으로 몬스터를 모는 콤보
단 대지 울림은 저항도 심하고 딜링도 약한 편이므로 난사하지 말 것
한가지 주의할 점은 방패치기의 어그로가 몬스터 도발이 아니라 선어글처럼 캐릭터 인식 정도에 지나지 않는다는 것인데
이미 다른 사람 쫓아가고 있는 몬스터에게 사용해봤자 소용 없으므로 어그로 획득 스킬로 착각하면 안 된다
두 스킬 다 키셋팅에 등록해서 사용하는 게 편하다
ㅡ스킬트리
기본적으로 스킬의 레벨이나 부가스킬에 대해서는
특별한 설명이 없다면 본인이 사용하는 빈도에 따라 분배하도록 한다
체력 단련
기본 패시브
스킬창 맨 아래에 있는 2레벨마다 방어력을 1 올려주는 패시브 스킬
검은사막에서 1이라는 수치는 절대 무시할 숫자가 아니다
많이 찍을수록 장비를 겹쳐낀 효과가 나므로 레벨마다 찍어주도록 하자
전진 검술
보조 다운 어택기
지면 가르기는 투지를 소모하고 전진 검술은 기력을 소모하여 투지를 회복하는 스킬
물론 투지를 사용하는 지면가르기가 딜링 성능이 훨씬 높으므로 상황을 고려해서 사용하자
좌우 베기 I
회피용으로 1개만 투자
반격 태세
기본 콤보의 시작
워리어를 키우면서 가장 많이 쓰게 될 스킬
적중률 100%라는 사기적인 옵션이 붙어있다
회전 가르기
메인 딜링기
17레벨 의뢰로 얻는 치명타 100%의 사기스킬
투지와 쿨타임을 확인하면서 쓸 것
잡아 메치기
1:1 딜링 또는 광역 다운기로 사용
방어 태세
워리어의 존재이유
마스터시 방어력 +15라는 어마어마한 버프가 주어진다
자루 치기
5초 스턴기에 설명이 필요한지?
방패 진공
근거리 돌진기 및 에어 어택기
또한 방어 태세 중 전후방 이동시 스태미나가 줄어드는데 방패 진공으로 스태미나 수급이 가능하다
방패 밀치기
방패 진공 사용 직후 재사용하면 발동되는 연계기
에어 어택 에어 스매시 속성에 적중시 넉백 판정
돌진 찌르기
유일무이한 돌진기
100% 적중(찌르기)과 근거리에서 사용시 100% 치명타 판정 (발차기)
전장의 울림 I
몹몰이용으로 1개만 투자
위에서 설명했듯 절대로 어그로 획득스킬이 아님에 유의
지면 울림 I
몹몰이용으로 1개만 투자 (2)
설명처럼 몬스터를 예쁘게 뒤돌려서 모아주지는 않는다
지면 강타
반격 태세와 대체가 가능한 강력 딜링기
그러나 선후딜과 쿨타임이 길고 투지 소모가 심하므로 상황에 따라 사용하자
지면 가르기
말이 필요 없는 주력 다운 어택기
'정석'은 없다
스킬은 기본적으로 유저의 플레이스타일에 따른 취향이라는 걸 잊지 말자
백날 연구해서 스킬 찍어도 손가락이 노강이면 손가락 대신 수정이 깨진다
검은사막의 스킬은 테라처럼 무조건 습득도 아니고 아키처럼 초기화가 자유롭지도 않다
기술포인트는 레벨에 따라 무조건적으로 주어지는 것이 아니므로
얻어지는 포인트 내에서 사용 빈도와 본인의 컨트롤을 전제로 분배하기를 권한다
마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