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은 제일 아래에
 
육성을 하다보면 유난히 레벨업이 빠른 파티원을 본 경우가 있을겁니다. 균등팟인데 레벨업속도가 왜이렇게 차이가 심할까요? 그 이유는 라그나로크의 경험치 시스템에 있습니다.
 
라그나로크에는 서버 이벤트, 골드pc방(T-Plus 포함), 마신전 최초클리어, 경험치 아이템(장비, 카드), 교범류, 김서방 돈벌었네, 프리미엄, 부가 서비스 등 많은 경험치 증가가 있습니다.
 
이것들은 아래와 같이 3가지로 분류가 가능합니다.
 
1. 서버 이벤트, 골드 PC방, 마신전 최초클리어, 프리미엄, 부가 서비스
2. 경험치 아이템, 김서방 돈벌었네
3. 교범류
 
이렇게 분류하는 이유는, 1번과 2번은 곱해지고, 3번은 마지막에 더해지기 때문입니다.
 
여기서 1번과 3번은 퀘스트 완료 경험치에도 그대로 곱해져서 적용됩니다.
 
라그나로크의 경험치 공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획득 경험치 = {(기본 경험치)*(레벨 차이 보정)*(균등파티 보너스)/n}*{(1+∑1번 항목/100)*(1+∑2번 항목/100)+3번/100}
(n = 파티원수, 획득경험치의 소숫점은 버림)
 
예를 들어, 이벤트 30%, 골피 65%, 프미 20%, 교범 100%, 경험치아이템 50%, 김서방 60%를 적용할 경우
 
(1+0.3+0.65+0.2)*(1+0.5+0.6)+1 = 5.5365가 되어 아무것도 적용하지 않았을때 대비 453.65%의 경험치를 추가로 획득합니다
 
미적용시 10000의 경험치를 주는 몹을 해당 셋팅으로 잡았을 경우 55365의 경험치를 얻는 셈이죠.
 
이는 김서방팟의 효율이 일반 팟에 비해서 굉장히 높은 이유이기도 합니다. 
 
최근 경험치 이벤트가 0% -> 50% -> 30%+20%(아이템) 순으로 진행되었는데, 김서방 파티의 경우 계산을 해보면
 
0%는 곱해지는게 없기 때문에 김서방은 60%의 증가량을 그대로 가져갑니다
 
50%는 60%가 곱해져서 60%증가가 아닌 90%가 증가됩니다(210% -> 240%)
 
30%+20%는 30%에 80%(20+60)가 곱해지게 되어 60% 증가가 아닌 84%가 증가됩니다(210 -> 234%)
 
반면 김서방파티가 아닌 일반파티의 경우 0%, 50%, 56%가 됩니다. 
 
그래서 대부분의 고인물은 저렙구간 경험치 아이템을 착용할 수 없는 부위에 최대한 힘을 주고 도핑을 통해 딜을 보완하여 경험치 획득률을 극대화하는 셋팅을 합니다. 딜이 부족할경우 경험치 손실이 적으며 딜상승이 큰 부위를 우선적으로 교체하는 방향으로 진행하고요.
 
이것이 경험치아이템과 김서방을 풀로 장착한 고인물과 아무것도 하지 않은 뉴비의 레벨업속도 차이가 압도적으로 벌어지는 이유입니다.